완벽한 고양이 털 제거 방법과 청소템 추천 10가지!
고양이 털은 24시간 쉴 새 없이 날리기 때문에 고양이 집사의 옷은 앙고라 니트가 되기 일쑤죠. 특히, 환절기엔 고양이 털갈이 시즌이라 ‘고양이 털과의 전쟁’을 외치게 되는데요. 완벽한 고양이 털 제거 방법과 추천하는 청소템까지 알아볼까요?
고양이 털 제거, 환절기엔 더욱 힘들어
쉴 새 없이 흩날리는 고양이 털, 털, 털!
고양이 집사로 산다는 건 24시간 쉴 새 없이 흩날리는 고양이 털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인데요. 옷에 붙은 털이나 소파, 침대, 심지어 공기 중에도 떠다니는 고양이 털을 보면, 어느 정도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봄, 가을과 같은 환절기엔 단모종인 고양이도 털 빠짐이 평소보다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대책이 필요하죠.
3~4월엔 추운 겨울을 버티기 위해 풍성하게 자랐던 털이 빠지기 시작해, 집안이 고양이 털로 가득해지는데요. 특히, 솜털처럼 가볍고 잘 날려 청소하기 힘든 속 털이 많이 빠진다고 합니다.
속 털은 먼지처럼 뭉쳐서 굴러다니거나 고양이 입에 들어가 헤어볼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해요. 이럴 땐 흡입력이 좋은 청소기와 함께 청소 용품의 힘을 빌리는 걸 추천합니다.
흩날리는 고양이 털, 완벽하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완벽한 고양이 털 제거 방법 A to Z!
집안 청소하는 방법
봄철엔 미세먼지와 모래, 꽃가루도 집 안에 들어와 공기가 오염된다고 하는데요. 이런 물질은 0.1 마이크론 크기로 입자가 아주 작아 바닥에 가라앉지 않고, 공기 중에 잘 떠다녀 청소기만으로는 청소하기 힘들어요.
따라서, 청소기로 바닥을 청소하기 10분 전에 분무기로 방 전체에 물을 뿌려 고양이 털과 꽃가루, 먼지 등을 가라앉혀 청소해 주면 된답니다.
- 집안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시킨다
- 분무기로 방 전체에 물을 뿌려 공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와 고양이 털을 가라앉힌다
- 청소기로 가구 틈새, 고양이 화장실 주변까지 꼼꼼하게 청소한다
- 물티슈나 실리콘 브러쉬, 정전기 청소포로 캣타워, 소파, 침대 등을 한 방향으로 쓸어준다
- 테이프 클리너(돌돌이)로 옷이나 침구류에 콕콕 박혀있는 고양이 털을 떼어준다
- 정전기 청소포로 바닥 전체를 닦아, 보이지 않는 고양이 털과 먼지를 제거한다
- 정전기로 고양이 털이 옷에 붙거나 날리는 걸 방지하기 위해 물걸레로 바닥을 밀어준다
바닥 청소를 할 땐 흡입력이 좋은 유선 청소기가 좋지만, 소음이 크고 사용하기 불편하단 단점이 있죠. 최근엔 무선 청소기를 사용하거나, 로봇 청소기를 사용하는 집사님들도 많다고 합니다.
로봇 청소기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장애물을 인식하고 피할 수 있는 센서 기능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고양이뿐만 아니라 고양이 대소변을 밟고 지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고양이 털을 청소하면서 먼지통이 빠르게 쌓이고, 필터 성능이 빠르게 저하될 수 있어요. 부품 교체 주기가 빨라질 수 있으니, 부품 교체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옷이나 침구류에 고양이 털이 잘 붙는 이유는 정전기 때문이라고 해요. 정전기를 줄여주기 위해 마지막 청소 단계에서 물걸레로 바닥을 밀어주거나, 분무기로 방 전체에 물을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옷에 붙은 고양이 털 제거 방법
- 빨래를 돌리기 전, 건조기로 옷에 붙은 털을 제거한다
- 세탁기 탈수 시간을 늘리고, 건조기로 옷에 붙은 털을 제거한다
- 옷을 탈탈 털어준 뒤 돌돌이(테이프 클리너)나 실리콘 장갑으로 깊게 박힌 고양이 털을 제거한다
옷을 세탁하기 전, 고양이 털이 붙으면 안 되는 외출복과 붙어도 되는 실내복으로 구분해 빨래를 돌리는 게 좋은데요. 세탁 과정에서 옷끼리 부딪치면서 털이 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옷을 구분해서 빨래하기 힘들다면, 세탁볼을 넣어 세탁하면 좋은데요. 세탁볼이 세탁 과정에서 옷끼리 엉키거나 정전기, 옷에 털이 붙는 걸 어느 정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옷에 깊게 박힌 고양이 털까진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에 건조기를 사용하는 게 좋은데요. 세탁 전후로 옷에 붙은 고양이 털을 제거하기 편리하답니다.
게다가, 먼지나 꽃가루와 같은 물질도 뜨거운 바람으로 날려서 없애주기 때문에 알레르기나 비염이 심한 집사님에게 좋답니다.
고양이 털 제거 용품별 청소 방법
고양이 빗, 헤어볼이 생기는 걸 막아줘요
- 공기 중, 바닥으로 고양이 털이 떨어지는 걸 막아줘요
- 고양이와 유대 관계를 쌓을 수 있어요
- 죽은 털을 제거해 줘, 고양이가 헤어볼 토하는 걸 예방할 수 있어요
고양이 털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양이 털을 빗겨주는 것인데요. 단모종이라면 실리콘 빗을, 중장모종은 슬리커 빗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고양이 털을 자주 빗길수록 고양이와 집사 간의 유대 관계도 돈독해지고, 고양이 피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고양이의 죽은 털을 제거해 줘 평소 고양이가 헤어볼 토를 자주 하는 고양이에게 좋답니다.
돌돌이(테이프 클리너), 가볍게 청소할 때 좋아요
- 외출 전 옷에 붙은 고양이 털을 제거하기에 좋아요
- 패브릭 소파나 침대, 방석 표면에 붙은 먼지나 고양이 털을 제거하기에 좋아요
-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하기에 편리해요
테이프 클리너, 일명 돌돌이로 불리는 제품은 고양이 집사의 손과 발이 되어주는 제품이죠. 깊게 박힌 고양이 털은 제거하기 힘들지만, 옷이나 침구류 표면에 붙은 먼지나 털을 제거할 때 편리하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쇼핑몰이나 다이소 등에서 구하기 쉬운 데다, 제품군이 다양해 편하게 쓸 수 있는 청소용품 중 하나죠.
손잡이가 짧은 일반 돌돌이는 옷이나 침구에 붙은 털을 제거할 때, 길이 조절이 가능한 돌돌이는 손이 잘 닿지 않는 커튼이나 범위가 넓은 카펫을 청소할 때 유용하답니다.
실리콘 장갑 & 빗자루, 눈에 안 보이는 먼지까지 청소할 수 있어요
- 정전기로 보이지 않는 먼지와 고양이 털, 머리카락까지 청소할 수 있어요
- 물을 묻히면 솜털처럼 날리는 먼지까지 더 잘 쓸 수 있어요
- 물로 세척할 수 있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실리콘 소재의 장갑이나 빗은 고양이 털을 빗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청소 용품으로 활용하기에도 좋은데요. 특히, 캣타워나 캣폴, 캣휠에 있는 카펫에 박혀있는 털과 먼지를 청소하는 데 효과적이랍니다.
카펫 소재는 언뜻 보면 털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리콘 빗자루로 카펫 바닥을 빗을 때 생기는 정전기로 먼지나 털, 머리카락이 뭉치는 걸 보면 놀랄 수도 있답니다.
또, 일반 빗자루와 달리 물로 세척할 수 있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물을 묻히면 먼지나 솜털처럼 날리는 털을 더 잘 쓸 수 있답니다.
정전기 청소포, 구석구석 꼼꼼하게 청소하기에 좋아요
- 정전기로 보이지 않는 먼지와 고양이 털, 머리카락까지 청소할 수 있어요
- 청소기로 청소하기 힘든 가전제품이나 창틀, 액자까지 꼼꼼하게 닦을 수 있어요
환절기나 공기가 건조한 겨울철엔 정전기로 인해 청소기만으로는 고양이 털과 먼지를 제거하기 힘든데요. 이럴 땐, 정전기 청소포로 바닥을 닦아주면 좋답니다.
밀대를 이용해 바닥 전체를 닦을 수도 있고, 손으로 청소포를 접어 가구 틈새나 창틀 같은 구석까지 꼼꼼하게 청소할 수 있어 유용하답니다.
그리고 정전기 청소포로 닦아낸 뒤 물걸레로 바닥을 밀어주면 좋은데요. 바닥이 건조해지지 않게 해주고, 정전기가 일어나는 걸 방지해 준답니다.
고양이 털 제거 용품 추천 10가지
고양이 빗
단모종 고양이 털을 빗겨줄 때 유용한 실리콘 브러쉬예요. 고양이 목욕이나 죽은 털 제거에도 유용하답니다. 브러쉬에 물을 묻혀서 카펫이나 캣휠, 캣타워를 청소하기에도 좋답니다.
털이 풍성하게 나는 장모종 고양이 털 제거에 좋은 브러쉬예요. 브러쉬 끝에 둥근 고무가 붙어있어 고양이의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고, 엉킨 털을 풀어줄 때도 좋답니다.
테이프 클리너(돌돌이)
스르륵 잘 풀리는 롤테이프 형식이라 굴곡이 많은 옷에 붙은 고양이 털을 제거할 때 좋아요. 그리고 점착력이 좋아 소파나 침대에 붙은 먼지를 뗄 수 있고, 무겁지 않아서 휴대용으로 챙기기에도 좋답니다.
사선으로 뜯어지는 롤테이프로, 끊김 없이 벗겨낼 수 있어 좋아요. 거치대가 있어 사용 후 보관하기에도 편리하고, 리필도 넉넉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답니다.
실리콘 빗자루
180개의 실리콘 돌기가 있어 고양이의 몸을 마사지하듯 쓸어주면서 죽은 털을 제거할 수 있는 브러쉬예요. 장갑 형태로 돼 있어 돌돌이나 청소기로 청소하기 힘든 틈새까지 청소할 수 있답니다.
길이 조절이 가능해 허리를 숙이지 않고 바닥을 청소할 수 있는 실리콘 빗자루예요. 빗자루도 세트로 포함돼 있어 보관 및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물기가 있는 욕실이나 현관, 베란다에서도 깔끔하게 쓸 수 있답니다.
정전기 청소포
바닥에 쌓여있는 미세먼지와 머리카락, 고양이 털을 편하게 청소할 수 있는 정전기 청소포와 밀대 세트예요. 밀대의 길이 조절이 가능해 허리를 숙이지 않아도 되고, 일반 타올도 걸어서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하답니다.
물걸레
고양이 사료토나 침으로 얼룩진 바닥을 청소하기에 좋은 물걸레예요. 손잡이를 당기면 스프레이로 물을 뿌릴 수 있어, 습식 및 건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 좋답니다.
건조기
날씨에 상관없이 뽀송하게 옷을 말릴 수 있는 건조기로, 옷에 깊숙이 박힌 고양이 털까지 제거할 수 있어 좋답니다. 건조기 용량이 3kg으로, 1~2인 가구에서 사용하기에 좋답니다.
로봇 청소기
청정 스테이션이 있어 로봇 청소기 충전과 동시에 자동으로 먼지통을 비워주어 매일 먼지통을 비우지 않아도 돼 편리한 로봇 청소기예요. AI 자율주행으로 우리 집 구조를 파악하고, 1cm 정도의 작은 물건도 인식해 피한다고 합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