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피부병, 증상과 대처법은?

한번 발병하면 좀처럼 완치가 되지 않고 계속해서 재발하는 고양이 피부병! 그렇다면 고양이가 피부병에 걸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피부병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대처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고양이 피부병 증상?

1. 탈모가 생긴다

고양이가 환절기에 털이 많이 빠지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피부 표면이 노출될 정도로 털이 빠지는 것은 피부 트러블의 증상일지도 모른다. 질병에 의해 탈모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2. 딱지가 생긴다

외상으로 인한 딱지 이외에도 피부 질환으로 인해 피부에 염증이 생겼을 때 딱지가 생길 수 있다. 또한 가려움 때문에 긁게 되어 딱지가 생기기도 한다.

bemypet-landscape

피부 세균이 원인이 되는 ‘농피증’은 여드름처럼 작은 돌기가 생기거나 특징적인 딱지 증상을 보인다.

3. 피모가 번들거린다

피모를 만졌을 때 끈적끈적한 기름진 느낌이 들면 피지 분비 이상이 일어나는 피부 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 이 경우 몸에서 악취가 나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4. 가려움증을 느낀다

고양이 피부병에서는 염증을 동반한 강한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고양이가 평소와 달리 온 몸을 긁거나, 신체 일부를 계속해서 씹고 빠는 모습을 보인다면 피부병일 가능성이 높다.

외이염, 귀 진드기로 귀에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 종종 머리를 흔드는 동작을 하기도 한다.

5. 발진을 보인다

피부가 빨갛게 되거나 오돌토돌한 발진 역시 피부 질환 증상 중 하나다. 하지만 피부 발진은 피모 때문에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고양이가 평소보다 유난히 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긁거나 간지러움을 느낀다면 털을 헤집어 확인하자. 배, 귀, 얼굴 주변에는 피모가 얇기 때문에 비교적 발견하기 쉽다.

고양이 진드기

고양이 피부병 원인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 피부병에도 원인이 다양하다. 그 중 일부 대표적인 것들을 알아보자.

1. 알레르기에 의한 피부병

음식, 벼룩, 집 먼지, 꽃가루 등의 알레르기 증상에 따라 면역 체계 과민 반응으로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발생한다.

음식 알레르기는 특히 얼굴과 눈 주변의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심해지면 탈모, 발진 등의 증상도 나타나며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도 일으킨다.

벼룩에 의한 알레르기 피부염은 배와 허리 같은 넓은 범위의 피부염을 일으킨다. 때문에 강한 가려움 증상을 동반한다.

2. 균 감염에 의한 피부병

피부와 피모에 곰팡이 감염으로 인한 피부 사상균은 얼굴 및 전신에서 발병한다. 대표적으로는 원형 탈모 증상을 보인다.

비듬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이 일어나기 전에는 가려움 증상은 거의 없다.

면역력이 떨어진 고양이들에게 많이 발병하기 때문에 아기 고양이에게서 자주 발병한다. 인수 공통 전염병으로 감염된 동물과 접촉함으로써 사람에게 전염된다.

3. 스트레스에 의한 피부병

신체 일부를 계속 그루밍해 그 부분만 탈모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는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그루밍 하기 쉬운 앞다리나 뒷다리 부근에 발병하기 쉽다.

4. 기생충에 의한 피부병

진드기

피모에 기생하는 진드기에 의해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야외에서 감염되기 쉬운 옴은 매우 강한 가려움을 동반한다.

벼룩

벼룩이 흡혈할 때 가려움이나 통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침으로 인해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

배와 목, 허리에 걸쳐 광범위하게 붉은 반점을 볼 수 있고 극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고양이 피부병

고양이 피부병 대처법

고양이의 피부병은 원인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가 이뤄진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과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묘 가정인 경우 피부병이 옮을 수 있으니 빠른 대처를 하도록 하자.

피부를 육안으로 확인

고양이가 평소보다 몸을 많이 긁거나 그루밍을 과도하게 한다면 피부를 확인하도록 하자. 발진이나 딱지, 흉터, 비듬, 벼룩 등의 증상은 없는 지 체크한다.

진찰을 통해 원인 파악

진찰을 할 때에는 최대한 자세히 증상을 설명하자. 언제부터 가려움증이 일어났는지, 다른 고양이와의 접촉은 없었는지 등 상세히 설명하는 것이 원인 파악에 도움이 된다.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제거

알레르기성 피부염의 경우 원인을 파악한 후 원인 물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이나 먼지, 벼룩 이외에도 식기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식기는 금속이나 플라스틱 보다는 도자기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또한 식기는 매일 세척을 해줘야 하며 세제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조심하자. 뜨거운 물로 가볍게 소독해주는 것도 좋다.

 

고양이 피부병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