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사료 리뷰 – 이리온의 웰츠

웰츠 (Wealtz)는 프리미엄 동물병원 브랜드인 이리온(법인명:디비에스 주식회사)에서 제조한 국산 사료이다. 수입산 사료 비중이 높은 국내 사료 시장에서 국산 사료인 웰츠가 선전할 수 있을지 여부가 궁금하다.

프리미엄 반려동물 브랜드 이리온

프리미엄 반려동물 브랜드 이리온
출처: 이리온 공식 홈페이지

이리온(디비에스 주식회사)은 곡물제분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 중견기업인 대한제분의 100% 자회사로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16년말 자본금은 235억원이다.

회사 경영은 서울대 생명교육학과 및 펜실비니아대 와튼스쿨 경영대학원(MBA)를 졸업한 박소연 대표가 책임지고 있다. 박소연 대표는 이리온 대표를 맡기 전 영원무역, 리바이스, 월마트 및 샤넬코리아에서 재직한 경험이 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11년 2월 첨당동 구 엠넷빌딩에 700평 규모의 반려동물 전문점포를 개설하며 이름을 알렸고, 현재는 전국에 14개의 지점을 보유 중이다.

웰츠 강아지 사료 구성

이리온의 사료 브랜드 웰츠
출처: 웰츠 공식홈페이지

웰츠사료는 현재 7개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이별 구성은 1년 미만의 아기 강아지들을 위한 ‘웰츠퍼피’, 1년 이상의 성견을 위한 ‘웰츠 어덜트 독’, 노견을 위한 ‘웰츠 시니어 독’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주 원료에 따라 연어를 사용한 ‘웰츠 독 연어’ 및 오리를 사용한 ‘웰츠 독 오리’가 있다.

마지막으로는, 강아지의 눈 건강을 위한 ‘웰츠 독 아이케어’가 있다. 루테인,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어 눈물자국 관리 및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눈물자국이 항상 신경 쓰이는 말티즈, 스피츠 등 하얀색 강아지들 견주들이 주 타겟이 될 듯 하다.

웰츠 사료 원료

성견을 위한 사료인 ‘웰츠 어덜트 독’을 기준으로 재료와 성분표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웰츠 어덜트 독 성분>

뼈바른 생닭고기(40%), 건조닭고기(40%), 병아리콩, 완두콩, 천연 닭기름, 렌틸콩, 호박, 바나나, 알팔파, 아마씨, 천연 향미제, 연어오일, 비타민 A, D3, E, B1, B2, B6, B12, 바이오틴, 엽산, 판토텐산, 나이아신, 미네랄(철, 아연, 망간, 구리, 요오드, 코발트, 셀레늄), 베타 카로틴, 비타민 C, 프로테아제(단백질 분해효소), 타임, 페뉴그릭, 심황, 고구마, 이스트, 프로바이오틱스(B.licheniformis, B.subtilis), 프리바이오틱스(FOS, 이눌린), 유카추출물,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건조 로즈마리

웰츠 원료 분석

1. 육류원료가 80% 이상 함유되어 있다

  • 육류 80%, 채소/과일 20%, 곡물 0%로 프리미엄 사료 기준에 부합

2. 육류 원료 중 절반인 40%가 생육이다

  • 육류 80% 중 생육이 절반인 점은 긍정적이다. 다만, 여전히 해외 프리미엄 사료 보다는 다소 낮다

3. 렌틸콩, 병아리콩, 바나나, 고구마 등의 일명 ‘슈퍼푸드’가 함유 되어 있다(생육과 합쳐서 50% 이상)

4. 그레인 프리(곡물 함유 무) 사료

  • 곡몰에 함유된 글루틴이라는 성분에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강아지들이 있기 때문 기본적으로 프리 미엄 사료라면 그레인프리여야한다.

5. AAFCO(미국사료협회) 인증사료

  • 미국사료협회 영양기준을 충족한 균형 잡힌 사료이다.

6. 원료 원산지

  • 홈페이지에 성분에 대한 원산지 표기가 안되어 있음. 회사에 따르면 육류의 경우 국산을 사용하지만, 그 외 탄수화물원은 캐나다, 독일 등으로부터 수입한다고 함

7. 유기농 여부

  • 유기농 표기가 없는 것을 비추어 봤을 때 유기농 재료만을 사용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임

웰츠 사료 성분

조단백질 32.0% 이상, 조지방 14.0% 이상, 칼슘 1.20% 이상, 인 0.90%이상, 조섬유 5.0% 이하, 조회분 10.0% 이하, 수분 10.0% 이하  <3,900kcal/kg>

성분 충족 여부

  • 조단백질 비율: 최소 비율인 18~22.5% 이상 [○]
  • 조지방 비율 : 최소 비율인 5.5~8.5% 이상 [○]
  • 칼슘:인 비율: 이상적인 비율인 1.3:0.9 수준 충족 [○]

웰츠 제조공장

프리미엄 사료의 경우 다른 사료의 원재료 등과 섞이지 않기 위하여 독자적인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이 좋다. 웰츠의 제조의 경우 관계사인 대한사료가 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한사료의 경우 이즈칸, 프로베스트, 프리미엄, 도그라인, 홈앤독 등의 브랜드를 보유 & 제조하는 대한제분의 자회사이다.

대한사료 강아지사료 브랜드
출처: 대한사료 공식홈페이지

대한사료 내부에서 제조공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파악이 어렵다. 다만, 회사에 따르면 웰츠는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받은 대한사료의 제조시설에서 생산되고 있다고 한다.


비마이펫의 사료 연재기는 Happy Pet, Happy Life를 위하여 사료들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기획된 섹션이다. 반려동물이 행복한, 견주들이 안심되는 사료를 선별하기 위하여 기획되었으며, 홍보가 아닌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웰츠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스피댇

재패니스 스피츠 '스피'랑 함께 살고 있습니다.

2개의 댓글

  1. 성분과 재료함량에 대하여 육류 80%라고 잘 표시되어있어서 좋네요. 보통 성분과 재료는 표기가 잘 되어있지만 주 재료가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는 잘 표시가 안되어있는 경우가 많던데.. 얼마전 모 회사의 연어함량 60%라고 자신있게 표기한것도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다만 원료의 원산지와 쉽지는 않겠지만 별도의 제조공장이나 과정의 공개만 좀 더 확실하게 되었다면 더 믿음이 갈수 있었으리가 생각됩니다.

    1. 전적으로 동감하는 바입니다. 성분 표시 시에 대부분의 업체가 함량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으므로, 견주는 단순히 앞에 나와있는 재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착각합니다. 실상은 표기순서와 함량은 전혀 관계가 없다지요. 우리나라는 아직 원산지와 제조공정에 대한 공개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그 중요성을 알고 지속적으로 요구하면 바뀔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