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샴푸, 이렇게만 골라보자! 추천 제품 10가지
푸들처럼 곱슬거리는 짧은 털은 가진 강아지도 있고, 사모예드처럼 이중모에 털이 긴 경우도 있어요. 이처럼, 강아지들은 모두 다른 모질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 상태도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강아지 샴푸 선택 시에도 모질과 피부 상태 그리고 강아지의 본능을 고려해 선택하는 게 좋답니다.
좋은 강아지 샴푸 고르는 방법
1. 모질과 피부 상태에 따라 선택하기
사람 샴푸도 탈모용, 손상모용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강아지 샴푸도 모질과 피부 상태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털 길이에 따라 장모용/단모용 샴푸를 선택할 수 있고, 피부가 약한 강아지를 위한 저자극 샴푸도 있습니다. 말티즈, 화이트 포메라니안 그리고 스피츠 등 흰색 털을 가진 강아지를 위한 백모견용 샴푸도 있죠. 모질이 푸석하다면 오트밀이 들어간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좋답니다.
2. 무향 제품
강아지는 후각이 정말 예민한 동물이에요. 사람보다 약 1000~10000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각으로 다양한 페로몬, 사람의 건강 상태 심지어는 날씨 변화를 느낄 수 있을 정도죠.
그래서 향기가 너무 강한 샴푸를 사용한다면 강아지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요. 강아지가 목욕 후 바닥에 몸을 비비는 것 역시 샴푸 냄새를 지우기 위한 행동이랍니다.
따라서, 강아지 샴푸 선택 시 가급적 무향을 선택하는 걸 가장 권장해요. 혹은 향기가 진하지 않은 샴푸를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3. 약용 샴푸도 있어
피부 질환이 있다면, 치료 목적으로 약용 샴푸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다만,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 질환이 악화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용 샴푸 사용하려고 한다면, 우선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정확히 어떤 피부 질환인지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해당 피부 질환 치료에 적합한 약용 샴푸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 기간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약용 샴푸는 보통 일반 샴푸보다 자극적인 편이에요. 너무 장기간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니 적정 사용 기간 역시 수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사람 샴푸 쓰면 안 되는 이유
1. 피부 산도가 달라요
사람의 피부 산도는 pH 5.5 정도로 약산성인데요. 강아지의 피부 산도는 사람보다 중성에 가까운 pH 6.2~7.4 정도로 약알칼리성입니다. 그래서 사람 샴푸와 강아지 샴푸의 성분도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강아지에게 사람 샴푸를 사용하면 피부를 보호하는 산성 보호막(멘틀)이 파괴됩니다. 결국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에 취약해지며, 피부도 건조해지며 가려움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강아지 피부는 약해요
단순히 피부 산도가 다른 것만 문제는 아니에요. 사람은 피부층이 약 10~15개인데, 강아지는 3~5개로 매우 얇습니다. 이처럼 강아지 피부는 매우 약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사람 샴푸를 사용하면 자극이 심해 피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강아지 샴푸 성분
강아지 샴푸를 고를 땐 성분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유해 성분이 들어간 샴푸를 고른다면, 강아지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가급적 천연 유래 성분, 저자극 성분이 들어간 샴푸를 고르는 게 좋답니다.
미국 환경 단체(EWG, Environmental Working Group)에서는 화장품 성분에 대한 안전 등급을 제시하는데요. 아래 유해 성분은 가급적 피하고, 주의해야 할 성분이 있다면 다리 부분에 샴푸를 묻혀서 이상 증세가 없는지 테스트를 해봅시다.
적당한 강아지 목욕 주기는?
강아지 목욕은 2~3주에 한 번이 가장 적당하며, 최소 3달에 한 번은 해줘야 합니다. 강아지는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너무 자주 목욕을 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 비듬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다만, 털이 길어 이물질과 먼지가 자주 붙는 경우 혹은 실외 활동이 많은 경우 조금 더 자주 목욕을 시키는 걸 추천합니다.
강아지 샴푸질 TIP
강아지는 산책을 많이 하는 만큼, 발바닥과 다리 그리고 배 등 몸통 아랫부분이 가장 더러워요. 그래서 샴푸질을 할 땐 아래쪽부터 시작하면 더 좋습니다. 이렇게 샴푸질을 할 경우 강아지 귀와 눈에도 샴푸가 들어갈 확률이 줄어들기도 한답니다.
강아지 샴푸 추천 제품 10가지
무향 샴푸
자연 유래 성분만을 사용한 저자극 무향 강아지 샴푸입니다. 린스 없이 샴푸만으로도 강아지 털을 부드럽게 만들어 준답니다.
거품으로 짜서 쓰는 무향 강아지 샴푸입니다. 린스와 샴푸 올인원 제품이며, 저자극 성분이라 피부가 예민한 강아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강아지 피부와 털을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성분이 듬뿍 들어간 저자극 무향 샴푸입니다. 노견에게 특히 사용하기 좋다고 합니다.
저자극 샴푸
향료를 제외하고 저자극, 자연유래 성분만을 사용한 강아지 샴푸입니다. 베이비파우더 향 외에도 화이트 코튼, 플럼 레인 향이 있어요.
건조한 피모가 고민인 강아지에게 추천하는 샴푸입니다. 저자극이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희석해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샴푸와 물을 1:10으로 섞어 사용하면 됩니다.
은은한 과일 꽃과 목화솜 향이 나는 강아지 샴푸입니다. 저자극 성분이라 안심할 수 있고, 거품이 쫀쫀하다는 게 특징이랍니다.
모든 강아지용 저자극 샴푸입니다. 강아지 피모를 촉촉하게 해주는 샴푸이기 때문에 목욕 후 강아지 피모가 건조하지 않으며 따로 린스도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에요.
촉촉한 오트밀 샴푸
피부 보습과 진정에 특히 좋은 오트밀이 들어간 샴푸입니다. 바닐라&아몬드 향이 나요. 희석해서 사용할 경우, 샴푸와 물을 1:10 비율로 섞어 사용해 주세요.
순한 오트밀&코코넛 향이 나는 샴푸로, 세정력이 강하다는 게 특징이에요. 강아지 피부에 이물질이 심하게 묻은 경우 추천해요. 오트밀이 들어가 피부 보습에도 좋답니다.
오트밀이 들어가 피모 보습에 좋은 강아지 샴푸입니다. 강아지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거품이 많이 나지 않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