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과일 간식 추천 12가지 – 과일 줄 때 꼭 지켜야 할 수칙은?
강아지 간식으로 과일을 줄 때, 꼭 지켜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지키지 않으면 소화 불량, 질식, 급성신부전 그리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안전하게 과일을 먹이기 위해서는 강아지가 먹어선 안 되는 과일 종류는 피하고, 급여 수칙을 꼭 지켜야 합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고, 추천하는 강아지 과일 간식 제품도 알아볼까요?
강아지 과일 줄 때 꼭 지켜야 하는 것들
강아지 과일 급여 수칙 3가지
1. 껍질, 씨, 줄기, 심 제거하기
과일의 껍질, 씨, 줄기, 심은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워요. 자칫하면 위장관을 막아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두나 복숭아처럼 씨가 크고 딱딱한 경우 치아와 잇몸 손상의 위험도 있어요. 따라서, 강아지에게 과일을 줄 땐 껍질, 씨, 줄기, 심을 제거하고 과육만 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과일 종류에 따라 껍질, 씨앗에 강아지에게 독성이 되는 성분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과와 배의 씨앗에는 시안화물(cyanide)이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사과 씨앗 한두 개 정도의 소량으로 중독 증세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지만, 만일을 위해 꼭 제거하고 급여해 주세요.
2. 작게 잘라주기
강아지는 사람처럼 음식을 꼭꼭 씹어 먹지 않아요. 음식이 씹지 않아도 되는 크기라고 판단하면 꿀꺽 삼켜버립니다. 이때,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질식의 위험이 있어 조심해야 해요. 그래서 강아지에게 과일을 줄 때는 삼켜도 문제없을 만큼의 작은 크기로 잘라 주는 게 좋습니다.
과일을 큰 덩어리로 줄 경우, 강아지가 처음엔 과일을 씹어서 먹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잘라먹다 어느 정도 크기가 작아졌다고 판단하면 꿀꺽 삼킬 수 있습니다. 이때 목에 걸릴 수 있어 작게 잘라 주는 게 안전해요.
3. 소량만 급여하기
과일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고 당분도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에요. 너무 많은 양을 급여하면 강아지가 살이 찌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일도 다른 간식과 마찬가지로 하루 섭취 칼로리의 10% 이내로 급여해야 합니다.
특히, 동결 건조 과일이나 말린 과일은 수분이 날아가게 되어 무게 대비 당도와 칼로리가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감 1개라도 곶감은 수분이 날아갔기 때문에 일반 감보다 같은 무게 대비 칼로리가 훨씬 높습니다. 그러니 건조된 과일을 급여한다면 양 조절에 특히 신경 써주세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과일
강아지가 먹으면 독이 되는 과일도 있습니다. 구토, 설사, 호흡곤란, 경련, 급성신부전, 사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강아지가 이런 종류의 과일을 먹지 못하게 잘 보관해 주세요. 또한, 먹게 된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동물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은?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도 많아요. 단, 앞서 설명했듯 씨앗, 껍질, 줄기 등에 독성이 있는 경우도 있고 소화도 어려우니 과육만 급여해 주세요.
또한, 이런 하루 권장 칼로리에 맞춰 소량만 급여하기 때문에, 과일의 효능을 기대하기보단 간식 개념으로 급여해 주세요.
강아지 과일 간식 추천 제품
건조 간식
자색 고구마, 키위, 사과, 고구마 네 종의 과일과 야채가 들어 있는 간식이에요.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자른 뒤 건조한 제품입니다. 5kg 강아지 기준, 하루 한 봉지 급여하면 된다고 합니다. 지퍼백 포장이라 간식이 남은 경우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산양유에 딸기, 비트, 크림치즈 그리고 유산균을 넣어 건조한 간식이에요. 칼로리는 개당 6kcal 정도입니다. 퍼프 제형으로 딱딱하지 않아 치아가 약한 어린 강아지나 노령견도 편하게 먹을 수 있어요. 지퍼백 포장으로 보관도 편리합니다.
다른 첨가물 없이 동결건조한 블루베리로, 안심하고 급여할 수 있어요. 작은 사이즈의 과일이라 노즈워크, 칭찬용 간식으로 좋습니다. 블루베리 외에도 딸기, 망고, 바나나, 배, 사과, 파인애플도 있어요.
짜먹는 간식(츄르)
야채와 과일로만 만든 짜먹는 강아지 간식이에요. 사과, 파인애플이 들어가 있습니다. 귤과 당근 그리고 딸기와 산딸기가 들어간 제품도 있어 기호성에 맞게 급여해 보세요. 유산균도 들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양유와 딸기, 양배추가 들어간 짜먹는 강아지 간식입니다. 전성분과 함유량을 모두 공개하고 있어 안심하고 급여할 수 있어요. 산양유는 11%, 딸기는 52%, 양배추는 7% 들어 있고, 그 외에 꿀, 펫밀크 등이 소량 들어있습니다.
과일을 갈아 만든 짜먹는 강아지 간식이에요. 사과가 약 91% 이상 들어 있으며, 소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프락토올리고당)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짜먹는 형태라 더운 여름에는 얼려서 주기도 좋습니다.
과자/트릿 간식
연어, 단호박, 브로콜리, 블루베리 네 종류의 재료를 넣어 만든 강아지 쌀과자입니다. 구워 만든 저칼로리 간식으로 다이어트 중인 강아지에게도 추천해요.
망고, 파인애플, 코코넛을 넣어 만든 강아지 과자입니다. 대용량 제품으로 가성비가 좋아요. 하지만, 설탕이나 밀가루가 들어가 있다는 점은 아쉬워요.
콩, 고구마 베이스에 딸기, 블루베리, 망고, 코코넛 등 총 8가지 과일이 들어간 강아지 과일 간식이에요. 약간 쫀득한 식감의 간식이며, 비건 간식으로 육류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에게 추천합니다.
펫밀크
딸기를 넣은 강아지 우유로, 간식으로 먹이기 좋아요. 영양가가 풍부한 산양유를 사용한 제품이에요. 한 개에 150ml로, 소형견인 경우 여러 번에 나눠 급여하는 걸 추천해요.
빌베리를 넣은 강아지 두유입니다. 두유라서 유당불내증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 좋으며, 유산균도 들어 있다고 해요. 한 팩에 50ml 소용량이 들어 있어 간식으로 주기 좋습니다.
크랜베리가 들어간 강아지 우유입니다. 강아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글루코사민, 타우린, DHA 등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