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단호박 섭취! 헤어볼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사람 음식 중 하나인 단호박! 단호박은 고양이에게 효능이 있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다이어트, 헤어볼 배출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오늘은 고양이 단호박 효능과 급여 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까지 함께 알아봅시다.
고양이 단호박 섭취 시 이러한 효능이 있어
고양이 단호박의 효능
단호박은 브로콜리와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많습니다. 섬유질은 고양이의 소화 과정을 도와요. 그래서 고양이 변비에도 효능이 있으며,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여 뚱냥이들에게도 급여하면 좋을 음식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유익한 장균의 성장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고양이 다이어트를 하시고자 하는 집사님들께서 많이 찾기도 해요.
또한, 고양이 집사분들이라면 관심과 걱정이 큰 부분 중 하나인 고양이 헤어볼! 고양이 단호박 섭취는 헤어볼 배출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단호박은 고양이 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데요. 고양이 변비, 고양이 설사에 모두 도움이 됩니다. 활발히 장운동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남아있던 헤어볼 배출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도 단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고양이 면역 시스템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답니다.
고양이 단호박 급여 시 주의사항
1) 적절한 양을 급여하기
적절한 섬유질 섭취는 고양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소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러니 고양이에게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해서 단호박을 과도하게 급여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반드시 적절한 양을 지켜서 급여를 시도하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티스푼 기준으로 하루 한 스푼 정도가 적당합니다. 단호박 적절한 양만 급여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많은 양은 오히려 고양이가 살찌게 만드는 주범이 될 수 있어요. 단호박은 100g 당 26~33 칼로리 정도입니다. 이는 사람에게는 낮은 칼로리지만, 고양이가 섭취했을 때 그렇게 낮은 칼로리는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적정 양을 지켜 급여해 주세요.
2) 조미는 금지!
고양이에게 단호박을 줄 때는 어떠한 양념이나 조미료도 사용하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는 단호박뿐만 아니라 고양이에게 모든 사람 식재료를 급여할 때 공통적으로 지켜야 할 부분입니다.
3) 작게 잘라서 주기
고양이에게 단호박을 줄 때에는 작게 조각내어 주시는 게 좋아요. 아니면 찐 상태에서 으깨어 검기 좋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큰 조각으로 급여했을 때엔 소화에 큰 방해가 될 수 있답니다.
고양이 단호박, 이렇게 급여해 보세요!
고양이에게 단호박을 급여할 때에는 반드시 씨앗을 모두 제거하여 찜기에 쪄서 급여하시는 것이 좋아요. 아무래도 육식동물인 고양이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식재료인 만큼, 억지로 급여하시는 것보다 시간을 두고 조금씩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단호박과 잘 맞지 않는 체질일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소량을 급여해 주세요. 그 이후 차츰 양을 늘려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먹어주기만 한다면 수프로 만들어 급여하거나, 약 급여 시 찐 단호박에 필포켓처럼 싸서 급여하셔도 좋아요. 그러나 아이가 먹지 않을 때 억지로 급여하시는 것은 금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사람 음식
- 고양이 브로콜리 먹어도 될까?
- 고양이 상추 먹어도 되나요?
- 고양이 팥 먹어도 될까? 급여 시 주의사항과 간식 만드는 방법
- 고양이 요거트 장점과 주의 사항 – 소량만 급여하는 게 좋아요!
- 고양이, 감자 먹어도 되나요?
- 고양이, 고구마 먹어도 괜찮을까?
- 고양이, 옥수수 줘도 괜찮을까? 급여 시 주의사항은?
- 고양이 소고기 먹어도 되나요?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사람 음식, 재료 들인데요. 먹어도 되긴 하지만 각 재료나 음식을 급여할 때엔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한 후에 급여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