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그루밍, 과도하다면? – 원인 및 대처법
고양이 그루밍, 심하다는 것은 어느 정도?
고양이가 그루밍을 할 때는 진통제라고도 할 수 있는 엔도르핀(엔돌핀)이 뇌에서 분비된다. 이 때문에,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 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간혹 그 정도가 심해지기도 한다. 고양이가 너무 심하게 그루밍을 한다면 털이 끊어지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염증이 생기는 정도는 아니다.
고양이 그루밍, 집사 없을 때 심해져
대부분의 집사들은 고양이가 미친 듯이 그루밍에 빠지는 그 순간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고양이가 집사와 함께 있을 때는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때의 고양이는 굳이 과도하게 그루밍을 하면서 스스로를 진정시킬 필요가 없다.
반면, 집사가 없을 때 고양이는 불편함을 느끼면서 그루밍을 과도하게 할 수 있다.
간혹 고양이가 과도한 그루밍을 했다고 꾸중을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내가 직접 고양이의 과도한 그루밍을 목격한 것이 아니라면?
고양이는 영문도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루밍이 더 심해지므로 상황만 악화된다.
고양이 그루밍 심해지는 대표적인 상황은?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
고양이의 그루밍이 심해지는 대표적인 이유는 생활 패턴 혹은 환경의 변화다. 아래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으며 심하게 그루밍을 할 수 있다.
- 가족 중 한 명이 보이지 않음 (독립, 이혼, 죽음 등)
- 새로운 반려동물 입양
- 새로운 사람이 가족 구성원으로 들어옴
- 가구의 일부 혹은 전부 재배치
- 변기가 다른 장소로 이동됨
- 고양이를 위한 환경이 열악한 경우 (장난감 등 용품 미비, 가구 배치 혹은 식단 문제 등)
- 여러 상황이 혼란스러운 가정에서 생활하는 경우
고양이 그루밍 과도하다면 건강 문제일 수도
혹은 건강 문제로 고양이가 그루밍을 심하게 하는 것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질병적 이유로 고양이가 가려움을 심하게 느끼고 그루밍을 과도하게 하기도 한다. 음식이나, 벼룩, 진드기, 박테리아 감염 혹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이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수의사의 진단을 받고 질병적 원인은 아닌지 판단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과도한 그루밍 징후 및 유의해야 할 묘종
고양이가 심하게 그루밍을 하는 광경을 거의 보지 못 해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아래와 같은 징후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 까까머리처럼 보이는 짧은 털 라인 (앞다리, 허벅지 안쪽, 배 등)
다행히도 그루밍을 심하게 했다고 해서 피부가 손상되지는 않는다. 물론, 피부 문제로 그루밍을 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루밍을 심하게 했다고 해서 없던 피부병이 생기지는 않는다는 의미이다.
또한, 특정 묘종의 경우 그루밍을 과도하게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더 신경 써야 한다.
- 샤미즈(Siamese)
- 버미즈(Burmese)
- 히말라얀(Himalayan)
- 아비시니안(Abyssinian)
고양이의 과도한 그루밍 대처법
우선, 질병적인 원인이라면 치료를 해야 한다. 반면, 스트레스성이라고 진단을 받는다면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보아야 한다.
원인만 잘 찾고 제거한다면 고양이의 그루밍 문제는 금방 해결될 수 있다. 아래는 고양이의 긴장감을 이완하고 원인별 대처법이다.
외로움에 기인한 스트레스
- 집에 사람이 거의 없다면 펫시터를 부르거나 사람의 목소리를 틀어놓자
- 빨래하지 않은 양말 몇 켤레를 묶어서 놔주고 안정감을 주자
- 새로운 고양이 만나게 해주기 (성격에 따라 외로움의 해결책이 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집사의 판단이 중요)
환경적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
- 각종 장난감 놀이; 고양이의 자신감 회복 및 새로운 집/동물/사람과 연관 지을 수 있음 (낚싯대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좋음)
스트레스 해소법
원인을 불문하고 고양이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제품도 있다. 페로몬 성분의 디퓨저나 스프레이를 고양이가 지내는 공간에 뿌려주면 안정감을 느끼므로 스트레스가 해소되므로 참조하자.
정말 감사합니다. 고양이가 전신 그루밍을 엄청 심하게 하길레 몸에 문제가 있나? 했는데 이사를 해서 화장실 처럼 물건이 완전이 새로 배치가 되었 거든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병원을 가보는게 좋겠지요. 한번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