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방울, 고양이 청력에 문제 일으킬 수 있어요!

고양이 방울 달린 목걸이 제품이 많이 보이죠.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란 속담도 있지만, 실제로 고양이에게 방울을 달면 안 됩니다. 고양이 청력은 사람의 약 6배 뛰어나고, 예민하기 때문에 방울 소리로 인해 스트레스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방울, 왜 달면 안 돼요?

고양이 방울 때문에 청력에 문제 생길 수 있어

고양이는 작은 소리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청각이 예민한 동물이죠. 20~20,000Hz 정도를 들을 수 있는 사람과 달리, 고양이는 그보다 더 넓은 음역대인 45~64,000Hz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 귀엔 32개의 근육이 있어 움직임이 자유롭고, 180도 회전할 수 있어 더 넓고 다양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청각이 발달한 고양이의 목에 방울을 달면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bemypet-landscape

2010년 청력 연구지에서 발표한 “중간 수준의 톤 핍 앙상블에 대한 성인 고양이의 수동 노출은 노출 주파수 범위에서 1차 청각 피질(AI) 및 2차 청각 피질(AII) 응답성을 차등적으로 감소시킵니다.“에 따르면, 3개월 이상 60~75dB, 2~16kHz 소음에 장기간 노출했을 때 쥐, 고양이 청력이 손실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청각 피질은 뇌에서 소리를 느끼는 영역을 말합니다. 1차 청각 피질은 그 소리를 느끼는 첫 번째 영역, 2차 청각 피질은 그다음으로 소리를 감지합니다.

그리고 청각 피질은 소리를 듣고 반응하는 정도를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에 손상이 생기면 고양이 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7~13주 동안 쥐, 고양이에게 고양이 목소리와 비슷한 옥타브인 2~4kHz, 그보다 높은 4kHz, 16kHz에 노출했을 때 각각의 변화를 관찰했습니다.

2~4kHz 정도로 비교적 낮은 옥타브에 노출된 쥐, 고양이는 1차 청각 피질의 반응성이 떨어졌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엔 손상된 청력이 회복됐다고 해요.

하지만 그보다 높은 4kHz, 16kHz에 노출된 쥐, 고양이는 1차 청각 피질뿐만 아니라 2차 청각 피질까지 반응성이 떨어져 청력에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고양이 방울

고양이가 스트레스받고 불안해할 수 있어

고양이 목걸이에 달린 방울은 고양이가 움직일 때마다 딸랑딸랑 소리가 나요. 고양이가 그 소리에 놀라 얼어붙거나, 구석으로 들어가 움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움직일 때마다 반복적으로 소리가 나기 때문에 고양이가 스트레스받고, 불안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집사는 고양이 위치를 알고, 다른 고양이와 싸우지 않게 방울을 달기도 해요. 오히려 고양이가 방울 소리 때문에 스트레스받아 다른 고양이에게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뿐만 아니라 집사도 방울 소리 때문에 스트레스받을 수 있어요. 고양이가 집안을 돌아다니거나 우다다, 캣타워, 캣폴 등을 오르락내리락할 때마다 방울 소리가 들리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방울
Cats in Wat Khung Taphao 01 by Tevaprapas, CC BY 라이선스

고양이가 삼킬 수 있어

고양이 목걸이는 장식이 없는 걸 구매하는 게 좋아요. 방울은 고양이 목걸이에서 튀어나와 있어 고양이가 물어뜯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양이가 앞가슴이나 등 부분을 그루밍하면서 방울을 물어뜯다 삼킬 수도 있어요. 만약 고양이가 방울을 삼켰다면, 식도를 막아 질식사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방울 없는 목걸이를 써야 해요!

고양이 방울 없는 목걸이를 사는 게 좋아

고양이 목걸이는 장식이 없고, 방울처럼 소음이 없는 제품을 구매하는 게 가장 좋아요. 고양이가 그루밍하다 방울이나 장식이 고양이 이빨에 걸리거나 삼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Whiskey, Vet Office Cat by Bennilover, CC BY 라이선스

고양이 방울 달린 목걸이라면 방울을 제거해야

만약 고양이 목걸이를 샀는데 방울이 달려있다면, 방울을 제거하는 게 좋아요.

만약 방울을 제거할 수 없는 디자인의 목걸이라면, 방울 안에 있는 작은 구슬을 제거하면 됩니다. 방울 안에 있는 작은 구슬이 구르면서 딸랑딸랑 소리를 내기 때문입니다.

이때, 집에 펜치가 있으면 방울 자체가 방울 안에 있는 구슬을 제거하기 좋아요. 그리고 다른 고양이 목걸이로 바꿀 때 펜치로 고양이 이름이 적힌 인식표만 따로 뗄 수 있어 편리하답니다.

고양이 목걸이 적응 훈련해야 해요!

목 부분에 손가락 두세 개 들어갈 정도로 여유로워야

고양이 목걸이는 목둘레가 여유로워야 해요. 고양이 목둘레에 꼭 맞추면 고양이 목을 졸라 숨쉬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목걸이를 구매할 때 길이 조절이 되거나, 고양이 목둘레에 손가락 두세 개가 들어갈 정도로 여유롭게 사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목둘레를 확인할 때, 기존에 사용하던 목걸이 길이를 재고 가는 게 좋아요. 만약 처음 구매한다면, 끈이나 리본 등을 고양이 목에 두른 뒤 손가락 두세 개가 들어갈 정도로 여유롭게 재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방울
목 부분에 손가락이 두세 개 정도 들어가는지 확인해야 해요

시간을 두고 천천히 적응 훈련해야

고양이는 변화를 싫어해요. 집안의 가구를 옮기는 것만으로도 고양이가 스트레스받을 수 있어요. 게다가, 고양이 목걸이는 고양이 몸에 항상 차고 다니는 물건이기 때문에 적응할 시간을 충분히 주는 게 좋습니다.

어떤 고양이는 목걸이에 바로 적응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2~3일 정도 시간을 두고 적응 훈련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방울

보상으로 간식을 주면 좋아

고양이 목걸이 적응 훈련을 할 땐 처음엔 착용만 하고 바로 빼줘요. 그다음 10초, 10초에 적응했다면 20초로 천천히 착용하는 시간을 늘리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고양이 목걸이를 착용하고 벗길 때마다 보상으로 간식을 주면 좋아요. 고양이가 목걸이에 대해 긍정적인 기억을 갖게 돼, 이후에도 목걸이나 옷을 입힐 때 무섭거나 불편해하지 않는답니다.

고양이 방울 없는 목걸이 추천

고양이 목걸이를 고를 땐 길이 조절이 되는 제품을 사는 게 좋아요. 그리고 목걸이에 안전 버클이 있으면 고양이가 어딘가에 걸려도 쉽게 풀리고, 입고 벗기기에 편리하답니다.

또한,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고양이 이름과 중성화 여부, 집사 연락처를 알릴 수 있는 인식표가 안팎으로 보이는 목걸이를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천 소재로 만든 고양이 목걸이

강아지고양이 목걸이 이름표 안전버클 인식표 (체크)
강아지고양이 목걸이 이름표 안전버클 인식표 (체크)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 방울 대신 인식표만 있는 목걸이예요. 안전버클로 되어있어 고양이 목걸이를 입고 벗길 때 쉽고, 어딘가에 걸려도 빠르게 벗겨져 질식사 위험이 없답니다.

강아지 고양이 인식표 꼬마 리본 가벼운 목걸이 편안한 이름표 안전버클
강아지 고양이 인식표 꼬마 리본 가벼운 목걸이 편안한 이름표 안전버클
바로가기

이 제품은 나비 넥타이처럼 생긴 디자인의 고양이 인식표예요. 실제로 제가 쓴 제품인데 안전 버클로 되어있고, 이름표에 고양이 이름과 집사인 제 전화번호를 각인해준답니다.

엠몰리 가벼운 강아지 고양이 인식표 목걸이 패브릭 목줄 안전버클 린넨 보타이
엠몰리 가벼운 강아지 고양이 인식표 목걸이 패브릭 목줄 안전버클 린넨 보타이
바로가기

귀여운 보타이 디자인의 고양이 인식표예요. 안팎으로 고양이 이름과 집사 연락처를 적을 수 있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 있어 좋답니다.

멍멍군나비양 고양이 프린세스 방울 목걸이
멍멍군나비양 고양이 프린세스 방울 목걸이
바로가기

부드러운 극세사 소재로 만들어 부들부들한 고양이 목걸이예요. 다만, 이 제품은 딸랑딸랑 소리가 나는 방울이 달려있어, 방울을 제거하거나 안에 있는 구슬을 제거하고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끈으로 만든 고양이 목걸이

펫츠룩 나무인식표 핸드메이드목걸이
펫츠룩 나무인식표 핸드메이드목걸이
바로가기

이 제품은 끈 길이 조절이 가능한 목걸이예요. 나무 인식표로 되어있어 색감이 예쁘고, 고양이 이름과 집사 정보를 각인했을 때 잘 보인답니다.

일러스트 써지컬 고양이 이름표 인식표 써지컬 목걸이
일러스트 써지컬 고양이 이름표 인식표 써지컬 목걸이
바로가기

이 제품은 써지컬로 만든 고양이 인식표예요. 써지컬은 의료용으로 쓰이는 소재로, 땀이나 물로 인한 변색이 없고,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답니다.

가볍고 예쁜 강아지목걸이 고양이목걸이
가볍고 예쁜 강아지목걸이 고양이목걸이
바로가기

이 제품은 목걸이 색상도 다양하고, 인식표 글자도 다양해요. 고양이에게 어울리는 색상과 글씨를 골라서 구매할 수 있고, 레이저 각인으로 쉽게 지워지지 않아 좋답니다.

가죽 소재로 만든 고양이 목걸이

가죽 인식표 강아지 목걸이 고양이 이름표
가죽 인식표 강아지 목걸이 고양이 이름표
바로가기

이 제품은 가죽으로 만든 고양이 목걸이예요. 베지터블 가죽을 사용했는데, 식물에서 채취한 성분으로 만든 가죽을 말합니다. 색상이 다양하고, 길이 조절이 가능해 고양이 목둘레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답니다.

체인으로 만든 고양이 목걸이

써지컬체인 강아지 고양이 목걸이 인식표
써지컬체인 강아지 고양이 목걸이 인식표
바로가기

이 제품은 써지컬 체인으로 만든 고양이 목걸이예요. 써지컬 체인은 가볍고, 녹이 슬지 않으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아 좋답니다. 다만, 이 제품은 길이 조절할 수 없어 고양이 목둘레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목걸이 바꾸거나 고양이 방울 제거할 때 쓰기에 좋은 공구

고강도 탄소강 롱노우즈 플라이어
고강도 탄소강 롱노우즈 플라이어
바로가기

고양이 목걸이를 바꿀 때 고양이 이름과 정보가 담긴 인식표를 분리하거나, 방울을 뗄 때 사용할 수 있어요. 물건을 자를 수 있고, 고리를 벌릴 때 사용하기에 유용하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방울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