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콜리

양몰이견, 보더콜리

보더콜리는 양몰이를 위해 탄생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양몰이에 천부적인 소질이 있다는 의미다. 양몰이에 능숙한 보더콜리의 경우 눈빛으로만도 양들을 모는 것이 가능하다. 

보더콜리

보더콜리의 역사와 유래

보더콜리의 정확한 유래는 불분명하다. 영국과 스코틀랜드 국경 사이 목장들에서 양몰이견으로 브리딩하던 강아지가 보더콜리가 되었다는 것이 추정일 뿐이다. 지능 1위, 사기캐라고 불리는 보더콜리의 출신과 역사가 불분명한 건 살짝의 아이러니다.

보더콜리의 조상 Hemp

사람들이 추정하는 보더콜리의 조상은 Hemp라는 양몰이견이다. 1873년도 영국에서 양몰이 시범이 열렸는데, 이 때 Hemp라는 강아지가 능숙하게 양들을 이리저리 몰았다. Hemp의 유전을 바탕으로 브리딩된 강아지가 오늘 날 보더콜리가 된 것으로 사람들은 추정하고 있다.

보더콜리의 원래 이름은 쉽독

보더콜리는 1800년대 후반 그리고 1900년대 초반 쉽독(Sheep Dog)이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에게 불려왔다. 1915년이 되어서야 보더콜리라는 이름이 정착되었다. 그리고 한참 이후인 1995년도에 미국애견협회(AKC)로부터 정식 견종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보더콜리의 성격

보더콜리는 양몰이견인 만큼 활동적이며 에너지 넘친다. 그리고 똑똑하며(지능 1위), 주인에게 충직하다. 

보더콜리는 본능적으로 낯선 사람에게는 거리를 두는 편이다. 그러니 산책 도중 보더콜리를 보면 너무 가까이 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다른 동물 째려보고 쫓아가는 습성이 있다(역시 양몰이견). 보더콜리와 함께 조그만 동물을 키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보더콜리 외모

보더콜리 크기

보더콜리의 무게가 18~23kg 나가며, 체고가 48~53cm에 달하는 대형견에 가까운 중형견이다.  

보더콜리 털 색상

보더콜리의 털 색상은 다양한 색상이 있다. 바이 칼라(두 가지 색), 트라이 칼라(세 가지 색), 세이블 등이 보더콜리의 일반적인 털 색상이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색상을 꼽자면, 검정과 흰색으로 이루어진 바이 칼라이다.

보더콜리 관리, 돌보기

보더콜리는 산책 필요성, 털 빠짐 등을 고려했을 때 관리 난이도가 다소 있는 견종이다. 

산책 및 운동

보더콜리의 경우 양몰이견인 만큼 에너지가 항상 넘친다.

하루 1회 운동과 산책이 추천된다. 보더콜리는 움직이는 것을 쫓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산책 도중 차량 쫓아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보더콜리와 함께 할 수 있는 야외 운동으로는  ‘원반놀이’가 대표적이다. (보더콜리의 원반에 대한 집착은 무섭다)

또한, 보더콜리에게 두뇌자극 또한 중요하다. 실내에 보더콜리의 두뇌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기구, 노즈워크 장난감 등을 구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털빠짐

생김새만 봐도, 상당한 털빠짐이 예상되는 견종이다. 그리고 정말로 털이 많이 빠진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도 아파트 환경에서 키우는 것이 권장되지 않는다.

검정 털과 흰색 털이 함께 빠지기 때문에 단일색인 견종보다 조금 더 다이나믹한 털빠짐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마치 강아지를 2마리 키우는 느낌)

아파트에서 키울 수 있나요?

잦은 산책과 운동 그리고 털빠짐 때문에 아파트에서 키우는 것이 추천되지는 않는다. 

보더콜리 건강

보더콜리의 경우 평균 수명은 10-14년이다. 조심해야 할 질병은 아래와 같다.

발작

잦은 발작이 이어진다면 뇌전증을 의심해야 한다

진행성 망막 위축

강아지가 서서히 시력을 잃어가는 질환으로 백내장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단성 골연골염

중대형견에게 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연골세포가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여 생기는 관절 관련 질환

렌즈/수정체 탈구

노령견에게 주로 나타나며, 렌즈/수정체가 위치에서 어긋나 있는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호르몬 생산과 방출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하는 증상

동맥관 개존증

출생 후에 원래는 닫혀야 할 동맥관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고 열려 있는 상태가 지속되는 질병

콜리 안구 기형

콜리종들에게 발생하는 안구 관련 유전 질환

고관절 이형성증

대퇴부 (넓적다리, 허벅지) 고관절이 기형적으로 형성, 발달되는 것 자세히 보기

보더콜리 특징 요약

적응력 지표: 3/5

혼자 있는 것을 잘 못 견딘다. 예민도는 낮은 편!

실내 적합도: 2/5

활동량, 털 빠짐 등을 고려하면 아파트 생활은 다소 무리가 있다

친화력 지표: 4/5

다른 강아지 및 가족들과 두루두루 잘 지낸다. 단, 조그만 동물들은 쫓아가는 경향이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건강 지표: 3/5

유전 검사를 통하여 유전 질환 유무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훈련 난이도: 5/5

무엇이든 훈련 가능한 보더콜리

활동성 지표: 5/5

상당히 활동적이며, 에너제틱하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목차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인들을 위한 미디어

 

비마이펫은 매주 반려인들을 위한 뉴스레터를 만들어요!

뉴스레터 구독자가 많아지면, 반려인분들께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해드릴 수 있답니다.

함께 해주세요 :)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