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입양 시 유급휴가 보내주는 기업들

반려동물 휴가

해외에서는 반려동물을 입양 시 휴가를 보내주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육아휴가 같은 개념으로 반려동물 입양 시 유급휴가를 보내주는 기업들도 있으며, 원격근무를 허용하는 기업들도 있다.

북유럽의 가장 큰 반려동물용품 유통기업인 Musti Group은 ’18년 6월부터 직원들이 반려동물을 입양 시 3일간의 유급휴가를 주기로 결정하였다. 현재 Musti Group의 1,500명의 직원 중 90%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 반려동물이 처음 집으로 왔을 때 반려동물과 끈끈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휴가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고 한다.

bemypet-landscape

Musti Group의 관계자는 아래와 같은 설명을 덧붙였다.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것은 삶의 매일매일을 바꿀 만큼 중요한 결정입니다. 우리 회사는 직원들이 반려동물과의 첫 순간들을 온전히 보낼 수 있기를 희망하는 마음에서 반려동물 휴가제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퓨리나, 와일드 프런티어 등을 제조하는 세계 최대 펫사료 제조사인 마스 펫케어의 경우 10시간의 휴가를 주며, 그 후 강아지를 직장에 데려오는 것을 허용한다.

휴가를 통하여 유기견 입양을 권장하는 회사도 있다. 미국의 데이터 회사인 엠파티클(mParticle)은 유기견을 입양 시 2주간의 유급휴가를 준다.

휴가가 부담스러운 기업들은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가장 최근에는 미국의 마케팅 회사인 니나헤일(Nina Hale)이 반려동물 입양 시 재택근무를 가능하게 하는 제도를 도입하였다. 이 회사는 반려동물 입양 시 1주일간의 재택근무를 허용한다.

입양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의 사망 시에 휴가를 주는 기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펫로스증후군에 대한 경각심과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른 조치다.

미국의 80년도 초반에서 90년대 후반까지의 세대를 지칭하는 밀레니엄 세대는 그 어느 세대보다 반려동물과의 유대감이 깊다. 이 세대의 특징을 잘 아는 회사들의 경우 선제적으로 다양한 반려인 복지제도를 도입하여,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려동물 입양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이주리

leejullyedit@gmail.com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