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티쉬 스트레이트 특징 알아보기, 귀가 펴진 스코티쉬 폴드!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스코티쉬 폴드와 다르게 보통 고양이처럼 귀가 펴져 있어요. 그리고 같은 엄마 고양이에서 태어나도 어떤 고양이는 귀가 접혀있고, 어떤 고양이는 귀가 펴져 있다고 해요.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특징과 매력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특징

👂활짝 펴진 귀

귀 연골 유전자가 발현할 확률이 50%라 귀가 펴지기도 해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스코티쉬 폴드와 다르게 귀가 활짝 펴져 있어요. 이때, 스코티쉬 폴드와 아메리칸 컬은 귀 연골 유전자 변이로 인해 귀 모양이 접히게 됩니다.

스코티쉬 스트레이트의 경우, 귀가 접히는 유전자가 발현할 확률이 50%라고 합니다. 그래서 같은 엄마 고양이에서 태어나도 귀가 접힌 스코티쉬 폴드가 될 수도 있고, 귀가 펴진 스코티쉬 스트레이트가 될 수도 있답니다.

bemypet-landscape

둥글둥글한 몸

🧚픽시, 요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어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귀 모양만 다를 뿐, 스코티쉬 폴드의 성격과 체형을 모두 닮았답니다. 그래서 눈이 크고, 팔다리가 짧고 굵은 편이에요. 그리고 목이 두껍고 몸통과 구별이 모호해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해 보여서 테디베어, 요정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답니다.

또한, 둥글둥글한 몸매 때문에 체구가 작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성묘 기준 암컷은 2~6kg, 수컷은 6kg 이상 나가는 중형묘랍니다.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빗질을 자주 해줘야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장단모종 상관없이 속털이 빽빽하게 나 있어 털 날림이 심한 편이랍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한두 번 빗질을 자주 해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장모종은 발바닥에 털이 길게 자라 미끄러지거나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어 발바닥 관리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장모종 고양이 털 관리하는 방법 더 알아보기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성격

😎궁금한 건 못 참아! 호기심 많은 고양이

스코티쉬 스코틀랜드는 낯선 환경에도 빠르게 적응하고, 호기심이 많아 이곳저곳 돌아다닌다고 해요. 게다가, 낯선 사람이나 동물을 무서워하지 않고, 먼저 다가가는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동물을 키우고 있거나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도 좋은 고양이라고 합니다.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똑똑하고 장난기 넘치는 고양이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똑똑한 편이라고 해요. 그래서 집사가 장난감을 던지면 고양이가 물어서 다시 가져오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장난기가 넘쳐 집사에게 먼저 다가가 앞발로 툭툭 건드리기도 하고, 혼자서 낚싯대를 흔들면서 논다고 합니다.

❤️집사가 좋아, 개냥이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샴 고양이데본 렉스 고양이처럼 집사 곁을 가장 좋아하는 개냥이라고 해요. 특히, 집사가 화장실에 갈 때도 졸졸 따라다니고, 집사 무릎을 떠나지 않을 정도라고 합니다.

여유를 즐길 줄 아는 고양이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조용하고 느긋한 편으로, 다른 고양이에 비해 비교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격은 아니라고 합니다.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어디서 왔니?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스코틀랜드 출신 고양이예요. 스코틀랜드 출신의(Scottish) + 귀가 펴진(straight) 고양이라는 뜻이랍니다. 그리고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스코티쉬 폴드와 똑같이 수지(Susie)라는 이름을 가진 고양이에서 태어난 품종이에요.

1961년 스코틀랜드 퍼스셔(Perthshire)의 한 농장에서 귀가 접힌 고양이 수지를 발견해 키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 집에서 키우던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 사이에 태어난 고양이 중 두 마리는 귀가 접혀있고, 나머지는 귀가 펴져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옆집 농부 윌리엄 로즈(William Ross)가 수지의 새끼 고양이 한 마리를 데려가 키우기 시작했고, 윌리엄 로즈가 키우던 고양이 사이에 태어난 고양이들도 귀가 펴져 있거나 접혀있었다고 해요.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품종에 대한 의견이 달라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페르시안 친칠라만큼은 아니지만, 품종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이 분분하다고 해요. 페르시안 친칠라가 페르시안 고양이의 털 색과 무늬만 다르다고 생각해 일부 협회에서는 따로 품종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스코티쉬 폴드와 다르게 귀가 펴져 있기 때문에 국제고양이협회(TICA), 캐나다고양이협회(CCA), 호주고양이연맹(ACF)에서는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반면, 고양이애호가협회(CFA)와 영국 고양이애호가관리협회(GCCF)에서는 인정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유전 질환

골연골이형성증(OCD)

  • 스코티쉬 폴드, 스코티쉬 스트레이트가 잘 걸리는 질병이에요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는 귀가 말리는 유전자가 없다 보니 스코티쉬 폴드가 잘 걸리는 골연골이형성증에 걸릴 확률이 낮은 편이에요. 하지만,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도 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골연골이형성증은 유전 질환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는 꼬리가 뻣뻣해지고, 심할 경우 몸이 뒤틀릴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다낭성 신장질환(PKD)

  • 신장에 물주머니(낭종)가 많아지는 질병이에요
  • 스코티쉬 폴드, 브리티쉬 숏헤어, 랙돌, 페르시안 고양이가 자주 걸려요

다낭성 신장질환은 신장에 낭종(물주머니) 수가 많아지고, 크기가 커져 신장 기능이 약해지는 질병이에요. 그리고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신장 이식이나 투석을 하게 됩니다.

고양이 비대성 심근병증(HCM)

  • 심장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병이에요
  • 랙돌, 메인 쿤, 데본 렉스 고양이가 잘 걸리는 질병이에요

고양이 비대성 심근병증은 심장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병을 말해요.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심장이나 신장에 물이 차고, 심박수와 호흡이 빨라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혈류를 개선하고 심박수를 늦추는 약물 치료를 받게 됩니다.

스코티쉬 스트레이트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