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계단 고르는 방법과 추천 10가지, 관절 예방에 좋아요!

고양이는 점프를 잘 하고, 높은 곳을 좋아해요. 특히, 노령묘는 관절염으로 높은 곳을 오르지 못해 계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관절이 약한 스코티쉬 폴드나 평소 운동량이 많은 고양이의 경우에도 필요해요. 고양이 계단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계단

고양이 계단, 왜 필요할까?

나이가 들면서 관절이 약해져

고양이는 나이를 먹으면서 관절과 근육이 약해져요. 특히, 엉덩이와 뒷다리 근육이 약해져 걸음걸이에 이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체중이 많이 나가는 고양이의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간다고 해요. 그리고 내과 질환에 취약하기 때문에 운동으로 체중 관리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bemypet-landscape

노령묘 건강하게 케어하는 방법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유전 질환으로 관절이 약한 고양이도 있어

스코티쉬 폴드먼치킨은 유전적으로 골연골이형성증에 잘 걸려요. 게다가, 아비시니안고양이 슬개골 탈구증에 잘 걸린다고 합니다.

고양이 계단

고양이가 수직 공간으로 인식해

계단을 설치하면 고양이가 수직 공간이 늘었다고 인식한다고 해요. 그래서 같은 공간에 평판형 스크래쳐보다 계단을 두는 게 더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쉬고 노는 공간으로도 쓰여

계단은 고양이가 오르내리는 것뿐만 아니라, 쉴 수 있는 공간도 돼요. 이때, 한 뼘짜리 좁은 공간이라도 고양이가 식빵을 구울 수 있답니다.

또한, 고양이와 놀 때도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게 놀아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 계단

고양이 계단 고르는 방법

소재가 튼튼하고 안전한지

고양이가 자주 오르내리기 때문에 소재가 튼튼한 제품을 사는 게 좋아요. 또한, 고양이에게 안전한 소재인지도 확인하는 게 좋답니다.

미끄럼방지 매트가 있는지

계단에 미끄럼방지 매트가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아요. 이는 고양이가 미끄러지지 않게 도와주기 때문이에요.

만약 계단에 미끄럼방지 매트가 없다면 바닥에 매트를 까는 것도 방법이에요. 그리고 발판에 스크래쳐를 붙여도 좋답니다.

고양이 계단

계단 높이와 단계가 적당한지

노령묘가 사용하는 캣타워캣폴, 계단은 발판에 신경을 쓰는 게 좋아요. 특히, 계단 단계가 많고, 발판이 바닥 가까이 있는 걸 사는 게 좋습니다. 이는 바닥에서 높이 떠 있는 발판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단 발판은 3개 이상, 간격은 19cm 이하인 제품을 사는 걸 추천해요. 또한, 고양이가 계단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슬라이더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고양이 계단 추천 10가지

수납도 할 수 있는 계단을 찾을 때 추천

도그포즈 바우바우 3단 스텝
도그포즈 바우바우 3단 스텝
바로가기

이 제품은 바닥에 가깝게 계단이 시작해요. 옆 부분에 간식을 넣을 수 있는 주머니가 있고, 바닥 면이 미끄럼 방지 처리 되어있답니다.

디노보 실속 수납형 강아지 계단 3단
디노보 실속 수납형 강아지 계단 3단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계단을 수납공간으로 쓸 수 있다고 해요. 칸 별로 공간도 넉넉하고, 바닥에 가깝게 계단이 시작해 노령묘나 관절이 약한 고양이가 쓰기에 좋답니다.

오모펫 원목 강아지계단 집성목 js-04 + 쿠션
오모펫 원목 강아지계단 집성목 js-04 + 쿠션
바로가기

계단이 원목 소재로 만들어져 튼튼하답니다. 그리고 계단마다 미끄럼방지를 위해 홈이 파여 있다고 해요. 쿠션은 방수가 되고, 따로 세탁이 된다고 합니다.

숨숨집으로 쓸 수 있는 계단을 찾을 때 추천

[캣독프렌즈] 냥시티 에코스텝 미니캣타워 숨숨집 스크래쳐 고양이계단 소형캣타워
[캣독프렌즈] 냥시티 에코스텝 미니캣타워 숨숨집 스크래쳐 고양이계단 소형캣타워
바로가기

이 제품은 플라스틱 나사로 고정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성묘 두 마리가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넉넉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조립도 쉬운 편이라 5분이면 설치가 끝난다고 해요.

웁스 고양이 하우스형 스크래쳐 소파 계단형
웁스 고양이 하우스형 스크래쳐 소파 계단형
바로가기

이 제품은 뚱냥이도 쓸 수 있을 정도로 크다고 해요. 그리고 침대 옆에 두고 쓰는 집사가 많다고 합니다.

단차가 낮고, 단계가 많은 계단을 찾을 때 추천

어니스트 버블팝 소형견 계단 6단
어니스트 버블팝 소형견 계단 6단
바로가기

이 계단은 다리가 짧은 강아지나 고양이가 쓸 수 있게 설계됐다고 해요. 그리고 바닥 면에 미끄럼방지 처리가 돼있다고 합니다.

레드퍼피 메가 버블 펫스텝
레드퍼피 메가 버블 펫스텝
바로가기

계단이 크고 넓어서 고양이가 쉬기에 좋아요. 그리고 스펀지가 탄탄해서 뚱냥이가 사용해도 움푹 꺼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모넬로 3단 반려동물 스텝 GO2073
모넬로 3단 반려동물 스텝 GO2073
바로가기

계단 간격이 10cm로, 노령묘가 써도 좋은 제품이에요. 그리고 스크래쳐가 있어서 미끄러지지 않는답니다.

접이식으로 보관하기 좋은 계단을 찾을 때 추천

딩동펫 반려동물 4단 접이식 계단
딩동펫 반려동물 4단 접이식 계단
바로가기

계단 간격이 12.5cm로 노령묘가 써도 좋아요. 그리고 미끄럼방지 처리가 되어있어 안전하답니다. 실제로 6kg가 넘는 고양이, 강아지가 많이 쓸 정도로 튼튼하다고 합니다.

도그아이 반려동물 슬라이드 스텝 논슬립 원목 계단
도그아이 반려동물 슬라이드 스텝 논슬립 원목 계단
바로가기

슬라이더는 고양이가 계단을 써본 적이 없다면 추천하는 제품이에요. 그리고 경사를 조절할 수 있고, 미끄럼방지 패드가 있어 안전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계단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