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스크래쳐 추천 11가지,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에 꼭 필요해요!

고양이 집사라면 집에 스크래쳐는 필수용품이에요. 고양이가 스크래쳐에 발톱을 갈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스크래쳐가 필요한 이유가 다양합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스크래쳐

고양이 스크래쳐, 왜 필요한 걸까?

영역 표시할 때

고양이의 발바닥에는 땀과 호르몬을 분비하는 샘이 있어요. 그래서 고양이가 자기 냄새를 묻히기 위해 소파나 의자, 벽지를 긁기도 합니다.

기분 전환, 스트레칭할 때

고양이가 자다 일어나면 스크래쳐에 발톱을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이는 고양이가 기지개를 켜면서 등과 어깨 근육을 풀어주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또한, 고양이가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기분 전환을 위해 발톱을 갈기도 해요. 특히, 집사가 큰 소리로 혼내거나, 낯선 사람이 찾아왔을 때 그렇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발톱을 손질할 때

고양이는 나무에 발톱을 가는 습성이 있어요. 이때, 발톱이 날카로우면 고양이가 사냥감을 빠르게 낚아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모습은 고양이와 사냥놀이를 하거나, 우다다를 할 때 잘 볼 수 있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고르는 방법

형태에 따라

고양이 스크래쳐는 수직형과 평판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수직형은 캣폴이나 캣타워에 있는 스크래쳐를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평판형은 바닥에 두고 고양이가 발톱을 긁는 제품이랍니다.

수직형이라면 높이가 높을수록 좋아

수직형 스크래쳐는 고양이가 몸을 쭉 늘이면서 발톱을 긁을 수 있어요. 어떤 고양이는 몸을 늘였을 때 사람 허리께까지 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직형 스크래쳐는 고양이의 체격의 1.5~2배 크기와 높이의 제품을 사면 된답니다. 이때, 고양이 체격은 키와 몸통 부피를 말합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평판형이라면 너비가 넓을수록 좋아

평판형 스크래쳐는 너비가 넓을수록 좋아요. 고양이가 스크래쳐 위에서 낮잠도 자고, 쉬는 공간으로 쓰기 위해선 너비가 넓은 제품을 사는 게 좋답니다.

만약 스크래쳐가 고양이 체구보다 작으면, 고양이가 불편해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고양이 몸통의 1.5~2배 정도 너비의 스크래쳐를 사는 게 좋습니다. 이때, 고양이 몸통은 고양이 머리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말합니다.

소재에 따라

골판지라면 접착제 냄새가 없어야

골판지 소재로 된 스크래쳐를 살 땐 접착제 냄새가 없어야 해요. 골판지는 종이를 얇게 덧대서 접착하거나 스크래쳐와 박스를 붙일 때 본드를 씁니다. 그래서 스크래쳐에서 냄새가 심하다면 저렴한 재질의 골판지일 가능성이 높고, 고양이 호흡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삼줄이라면 촘촘하게 잘 감겨있어야

삼줄로 만든 고양이 스크래쳐라면, 촘촘하게 잘 감겨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아요. 만약 삼줄이 제대로 안 감겨 풀린다면, 고양이가 물어뜯어 삼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삼줄이 촘촘하고 단단하게 잘 감겨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추천 11가지

수직 형태로 된 스크래쳐를 찾을 때 추천

펫펫펫 고양이 수직형 원목 스크래쳐 본품
펫펫펫 고양이 수직형 원목 스크래쳐 본품
바로가기

이 제품은 양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래쳐예요. 2겹 압축 골판지로 되어있어 가루날림이 적고, 내구성이 강하답니다.

고양이 당근 스크래쳐
고양이 당근 스크래쳐
바로가기

이 제품은 당근 모양 수직 스크래쳐예요. 삼줄로 감겨있어 튼튼하고, 오래 쓸 수 있답니다.

평판형으로 된 스크래쳐를 찾을 때 추천

마약박스 스크레쳐
마약박스 스크레쳐
바로가기

이 제품은 평판형 스크래쳐예요. 그래서 고양이가 숨숨집으로 쓸 수 있고, 쉬면서 발톱을 갈 수 있어 좋답니다.

주식회사리우 고양이 노리노리캣 스크래쳐 박스
주식회사리우 고양이 노리노리캣 스크래쳐 박스
바로가기

이 제품은 구멍이 나 있는 스크래쳐예요. 그래서 고양이와 장난감으로 놀아줄 때 좋답니다.

방석처럼 쓸 수 있는 스크래쳐를 찾을 때 추천

두잇 올데이 보드
두잇 올데이 보드
바로가기

이 제품은 평판형 스크래쳐로, 너비가 넓은 제품이에요. 그래서 고양이가 소파처럼 사용할 수 있어 좋답니다.

펫펫펫 고양이 스크래쳐 초대형 원형 본품
펫펫펫 고양이 스크래쳐 초대형 원형 본품
바로가기

이 제품은 플라스틱 프레임이라 탄탄해요. 그리고 내부 길이가 52cm라 체구가 큰 고양이가 쓰기에도 충분하답니다.

숨숨집으로 쓸 수 있는 스크래쳐를 찾을 때 추천

고양이 옥희독희 냥혼자산다 숨숨집 스크래쳐 특대형
고양이 옥희독희 냥혼자산다 숨숨집 스크래쳐 특대형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 숨숨집으로도 쓸 수 있는 스크래쳐예요. 고양이 숨숨집으로도 쓸 수 있고,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답니다.

[코쿠모노] 골판지 숨숨집 고양이 하우스 종이 캣하우스
[코쿠모노] 골판지 숨숨집 고양이 하우스 종이 캣하우스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골판지로 만든 숨숨집이에요. 조립하기에 쉽고, 크기도 넉넉해서 고양이가 숨숨집으로 쓰기에도 좋답니다.

뒤집어서 오래쓰는 귀여운 고양이 피라미드 스크래쳐 튼튼한 숨숨집 대형
뒤집어서 오래쓰는 귀여운 고양이 피라미드 스크래쳐 튼튼한 숨숨집 대형
바로가기

이 제품은 피라미드 그림이 그려진 스크래쳐예요. 골판지에 접착제를 쓰지 않고, 내부 공간도 넓어서 좋답니다.

장난감이 들어있는 스크래쳐를 찾을 때 추천

채움 놀이볼 + 수직경사 스크래쳐 L + 캣닢 세트
채움 놀이볼 + 수직경사 스크래쳐 L + 캣닢 세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가 수직으로 서서 쓸 수 있는 스크래쳐예요. 그리고 숨숨집과 장난감이 있어 고양이가 발톱을 갈면서 놀 수 있어 좋답니다.

PETCA 대형 리필 고양이스크래쳐 볼 원형 냥모나이트
PETCA 대형 리필 고양이스크래쳐 볼 원형 냥모나이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플라스틱 PP 소재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강하고, 고양이에게 안전해요. 그리고 스크래쳐에 공이 들어있어 고양이가 발톱을 갈면서 놀 수 있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