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클래식,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될까?

사람들은 보통 클래식을 들으면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는데요. 여기서 하나의 궁금증! 과연 고양이도 클래식을 들으면 이런 효과들을 느낄 수 있을까요? 오늘은 그 답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클래식 음악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며, 집사가 불러주는 노래도 좋아할지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합시다.

고양이 클래식 음악을 좋아한다고?

고양이 클래식 음악, 특히 ‘이런’ 음악을 좋아해요

고양이도 클래식 음악을 좋아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비엔나 수의과 대학, 리스본대학 연구팀 등 다양한 연구에서 고양이가 클래식 음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사실을 밝혀냈어요. 또한, 고양이의 스트레스와 심신 안정에도 효과가 있음을 밝혀낸 연구들이 상당수 존재합니다.

고양이 클래식

소음에 예민한 고양이가 음악을 즐길 수도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어요. 사실 고양이는 클래식 음악 중에서도 선호하는 클래식은 따로 정해져 있었는데요.

bemypet-landscape

빠른 박자감, 웅장한 악기 소리의 클래식 보다 부드러운 선율과 현악기 위주의 클래식을 선호한다고 해요. 사람보다 청력이 훨씬 좋은 고양이들이 빠르고 큰 악기의 소리보다 잔잔한 음악을 선호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 겁니다.

고양이 클래식 보다 더 효과가 좋아요!

고양이 클래식 음악도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에 충분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더 권장 드리는 노래가 있답니다. 바로 고양이 전용 음악을 틀어주시는 것인데요. 고양이 전용 음악은 고양이 목소리나 맥박수에 비슷한 음악입니다. 그래서 고양이 클래식 음악보다 아이들이 더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요.

고양이 전용 음악은 다양한 포털사이트에서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악’ 등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어요. 잔잔한 노래를 좋아하는 고양이들을 위해 세계 많은 집사님들이 만들어 놓은 플레이리스트를 간편히 틀기만 하면 된답니다.

반려묘

집사가 노래를 불러줘도 될까요?

아기들은 엄마, 아빠가 자장가를 불러주면 더 잠을 잘 자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고양이들도 집사가 노래를 불러주면 더 편안함을 느낄까요? 그 답은 ‘Yes’입니다! 고양이가 평소 집사가 불러도 무시한다고 해서 우리 고양이가 집사의 목소리를 모르는 것은 절대 아니에요. 고양이는 집사의 목소리, 말투 모두 구분할 수 있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가 자기가 잘 따르고 신뢰하는 집사의 목소리로 불러주는 노래에서도 안정감을 느낄 확률이 커요. 고양이에게 노래를 불러줄 때에는 얼마나 아름다운 선율의 노래인지, 집사가 노래를 얼마나 잘 부르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끼도록 평소 집사의 목소리 톤으로 잔잔하게 노래를 불러주세요.

집사가 직접 불러주는 노래는 고양이에게 안정감 뿐만 아니라 집사와의 신뢰 관계를 더욱 단단히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지만 자고 있는 고양이의 귀에 대고 계속 노래를 불러주시는 것은 지양해 주세요. 짜증이 난 고양이가 집사에게 냥냥 펀치를 날릴 수도 있답니다!

고양이 클래식

다양한 고양이 심신 안정 방법

1) 노래를 틀거나 불러주기

클래식, 고양이 전용 음악, 집사가 불러주는 노래를 어떤 상황에서 활용하면 좋을까요? 다양한 상황에서 틀어 주셔도 좋지만, 특히 아이가 불안해하는 경우에 활용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 아래의 상황에서 사용하시면 더 좋으니 참고해 주세요.

  • 병원에 방문하기 전/후
  • 낯선 사람이 등장했을 경우
  • 환경의 변화(입양, 이사 등)
  • 분리 불안
  • 고양이가 잠들기 전

2) 마사지 하기

목덜미, 겨드랑이, 엉덩이 등을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시는 것도 고양이 심신 안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아이마다 집사가 마사지를 해줬을 때 좋아하는 부위가 달라요. 일명 ‘궁디팡팡’이라고 하는 고양이의 엉덩이를 두들겨주는 행동도 고양이들이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선호하지 않는 아이들도 있어요.

고양이 마사지

그러니 우리 고양이가 어디를 만져줬을 때 가장 좋아했었는지를 떠올리고, 해당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에 힘을 빼고 부드럽게 어루만져 주거나 근육을 풀어주듯이 마사지 해주세요.

3) 환경을 다양화해주기

고양이는 환경이 급격하게 바뀌는 것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환경의 변화는 오히려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이가 올라갈 수 있는 수직 공간을 늘려주시고, 숨을 수 있는 공간들을 많이 만들어주세요. 또한, 아이가 지루함을 많이 느낄 때는 새로운 장난감을 통해 자극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고양이 클래식

4) 심신 안정에 효과가 있는 제품들 이용하기

아이가 만약 불안함이나 불편함을 최근 들어 부쩍 많이 느끼는 상황이라면, 다양한 제품을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캣닢, 스트레스 완화 영양제, 펠리웨이 등의 제품이 있어요. 우리 아이의 선호도나 환경을 고려해 보신 후에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고양이 클래식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콩이네

집사들이랑 함께 자는 시간, 츄르, 면봉을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 콩이와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