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전선 물어뜯는 이유와 예방법 – 감전 사고 일어났을 때 대처법까지!

고양이 전선 물어뜯는 행동은 생각보다 자주 있는 일인데요. 특히, 2살 미만의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다 화상이나 감전 사고로 사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고양이 전선 물어뜯는 이유와 예방법, 그리고 감전 사고 일어났을 때 대처 방법까지 알아볼까요?

고양이 전선

고양이 전선 물어뜯는 이유 4가지

1. 아기 고양이라면 이갈이와 호기심에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은 동물로, 집사가 입고 있는 후드티나 앞치마에 달려있는 끈, 전선을 사냥감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해요. 또, 아기 고양이라면 이갈이 때문에 잇몸이 가려워 이것저것 무는 행동을 보이는데요.

고양이가 무언가 씹고 싶을 땐 비닐봉지나 골판지, 플라스틱과 같이 씹기 편하고 부드러운 물질을 선호하는데요. 이때, 고양이가 고무줄, 종이, 이불, 면봉처럼 크기가 작은 물건까지 씹을 수 있어, 미리 치워두는 걸 추천합니다.

bemypet-landscape

2. 배고파서

고양이가 충분히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했거나, 다이어트 중일 때 배고파서 전선을 물어뜯을 수 있는데요. 전선 외에도 나무나 이불, 끈과 같은 다양한 것들을 씹기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충분히 밥을 먹었는데도 전선을 물어뜯는다면,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최근 이사나 새로운 고양이 입양, 외출 시간이 길어지는 등 일상에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심할 경우, 강박 장애(OCD)와 이식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는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3. 강박장애 같은 질병 때문에

강박장애(OCD)는 감금 또는 일상 환경의 변화로 고양이가 극심한 스트레스나 불안을 느껴 이상 행동을 보이는 걸 말하는데요. 특히, 버미즈 고양이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 증상으로 고양이가 꼬리를 쫓아다니거나, 털이 뽑힐 정도로 심하게 핥는 오버 그루밍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 꼬리 털을 심하게 뜯거나, 꼬리를 쫓기도 해요
  • 털이 빠질 정도로 털을 심하게 핥고 씹어요(오버 그루밍)
  • 담요나 천 같은 걸 심하고 빨거나 핥아요
  • 심하게 울고, 공격성을 보여요

그리고 등이 움찔거리는 감각과민증후군 또한 강박장애를 앓는 고양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노령묘가 갑자기 전선을 물어뜯는다면, 심심하거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질병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전선

고양이 전선 물어뜯어 감전 사고 일어났을 때

고양이가 전선 물어뜯었다면, 증상을 확인해야

만약 고양이가 전류가 흐르는 전선을 물어뜯을 경우, 그 충격으로 화상이나 감전을 입을 수 있는데요. 특히, 2살 미만의 고양이가 전기 화상을 입어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거나, 그랬다고 의심이 된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잇몸, 혀, 입천장 등 입 주변에 그을음이 있어요
  • 고양이가 침을 심하게 흘리고 구토해요
  • 고양이가 밥을 안 먹으려고 해요
  • 기침을 심하게 하고, 무기력해요
  • 캑캑거리는 소리를 내거나 호흡곤란 증세를 보여요
  • 발작을 일으켜요

만약 고양이가 이런 모습을 보인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맨손으로 고양이를 만지면 안 돼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다 화상을 입어도 일상생활하는 데 문제가 없어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고양이가 겉보기에 괜찮아 보여도, 다음날 폐에 물이 차는 폐수종으로 사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폐고혈압이나 부정맥, 근경련, 드물지만 백내장으로 이어진다고 하니, 감전이 의심된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데려가야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다 감전돼 쓰러졌다면, 절대 맨손으로 고양이를 만지면 안 돼요. 집사에게도 전류가 흐를 수 있어, 두꺼비집을 차단한 뒤 나무 막대기나 고무장갑으로 고양이를 전선에서 멀리 떼어놔야 합니다.

고양이 전선

응급처치하면서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야

고양이가 의식이 없다면 먼저 눈을 깜빡이는 등 동공반사가 있는지, 숨을 제대로 잘 쉬는지 확인합니다. 그다음 발바닥이나 엄지발가락을 세게 꾹 눌러서 통증에 반응해 움직이는지 봅니다.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곧바로 심폐소생술(CPR)을 실시해야 하는데요. 가장 먼저 고양이를 눕힌 뒤 목을 살짝 뒤로 젖혀줍니다. 그다음 입을 벌리고 혀를 살짝 당겨 기도를 확보하고, 입안에 혹시 모를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고 내려가는 걸 확인하는 걸 확인하고, 고양이 팔을 뒤로 살짝 당겼을 때 팔꿈치가 몸에 닿는 부분을 손으로 움켜쥐고 주물주물 눌러줍니다.

단, 세게 움켜쥐면 고양이 폐와 심장, 갈비뼈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어, 손가락 두 개로 누르거나 살짝 주물러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심장마사지를 한 후엔 고양이 입과 코에 숨을 두 번 불어넣고, 다시 심장 마사지를 해줍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곧바로 동물 병원에 데려가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고양이 전선

고양이 전선 물어뜯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

전선을 숨기거나 정리하기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지 않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선 자체를 숨기는 것인데요. 컴퓨터나 TV, 셋톱박스 등 전선이 많이 모여있는 곳에선 케이블 타이나 PVC 파이프 등으로 묶어서 정리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자주 스위치를 껐다 켜야 하는 전자기기가 많다면, 멀티탭 정리함에 넣어두고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 드라이기나 고데기처럼 열이 나는 기구는 사용한 직후 천으로 감싼 다음 서랍이나 선반에 꼭 넣어둡시다.

또,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사용하지 않는 기기는 코드를 뽑아두는 걸 생활화하도록 합시다.

사냥 놀이 시간을 늘리기

고양이가 심심하거나 집사에게 무언가 요구하는 게 있을 때 전선을 물어뜯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땐 사냥 놀이로 고양이가 전선에 관심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전선 주변에 스크래쳐를 두거나, 사냥놀이로 고양이 사냥 본능을 해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무언가 씹는 걸 좋아한다면 고양이가 물어뜯어도 괜찮은 이갈이 장난감이나 캣그라스를 두어도 좋답니다.

고양이가 전선 물어뜯지 않게 훈련하기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는 이유가 무엇이든, 훈련으로 씹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한데요. 고양이가 전선 조각을 삼키기라도 한다면, 그 조각이 장을 막아 장폐색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선을 숨기거나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었을 때 부정적인 기억을 갖도록 해야 해요. 고양이가 전선을 씹을 때마다 주변에서 크게 박수를 치거나 동전을 떨어트리는 등 큰 소리를 내야 합니다.

그럼에도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는다면, 기피제를 사용하는 게 좋은데요. 큰 소리가 나고 빛이 나는 알루미늄 호일로 전선을 감싸거나, 레몬이나 물파스처럼 고양이가 싫어하는 향을 묻혀두면 된답니다.

고양이 전선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