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추천 11가지, 집사 손발을 물지 않게 해줘요!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종류는 다양해요. 고양이가 이갈이 시기에 잇몸이 가려워 집사 손발이나 가구를 물어뜯죠. 이때, 고양이가 딱딱한 걸 물어뜯다 이빨이 부러지거나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왜 필요해요?

고양이 이갈이는 빠르면 생후 3개월부터 시작해 생후 6~7개월이면 끝나요. 이갈이 시기엔 고양이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리를 잡는 시기로, 고양이가 잇몸이 가려워 여기저기 물어뜯게 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고양이가 집사 손발을 장난감으로 인식해 물기도 해요. 이런 행동을 그냥 두면 성묘가 돼서도 집사 손발을 물 수도 있어 이갈이 장난감을 구비하는 게 좋습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집사 손발을 안 물게 해줘

고양이 이갈이는 조그만 유치에서 크고 단단한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예요. 이 시기엔 유치 옆에 영구치가 자라고, 유치가 빠지면서 잇몸이 약해집니다.

고양이가 잇몸이 가려워 집사 손발이나 의자 다리, 소파를 물어뜯어요. 이런 행동이 귀여워서 손발로 자주 놀아주다 보면 성묘가 돼서도 집사 손발을 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집사 손발로 놀아주지 않고 낚싯대로 놀아주거나, 잇몸이 가려울 때 씹을 수 있는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을 구비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유치가 잘 빠지게 해줘

고양이 이갈이 시기가 끝났는데도 유치가 남아있는 경우가 있어요. 다 자란 영구치 옆에 유치가 남아있는 걸 잔존 유치라고 합니다.

잔존 유치는 교열을 망치고, 이빨이나 잇몸을 자극해 피가 날 수 있어요. 그래서 잔존 유치가 있다면 동물 병원에 가서 발치합니다.

이때,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은 유치가 잘 빠지도록 해줘요. 고양이가 장난감을 물어 뜯으면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잘 자리 잡도록 도와준답니다.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고르는 방법

고양이가 삼킬만한 요소가 없는지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은 고양이가 이빨로 물어 뜯는 제품이에요. 그래서 장난감에 고양이가 물어뜯다 삼킬만한 요소가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비닐이나 실 조각, 플라스틱 등을 삼킬 경우, 식도와 위장관을 막아 개복 수술하게 됩니다. 실제로 호두가 이갈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 인형 안에 있는 솜을 먹어 동물병원에 간 적이 있답니다. 😥

그래서 장식이 없고 고양이가 삼킬만한 요소가 없도록 굵은 실로 만든 강아지 터그 놀이 장난감이나 인형을 추천해요. 강아지 터그 장난감은 고양이가 장난감을 물고 집사가 좌우로 흔드는 놀이를 할 때 사용합니다.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장난감이 너무 딱딱하지 않은지

고양이 유치는 크기가 작아 보여도 뾰족해서 부러지기 쉬워요. 고양이가 의자 다리처럼 딱딱한 물건을 물어뜯다 이빨이 부러지고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마따따비 나뭇가지나 강아지 터그 놀이 장난감을 추천합니다. 마따따비는 고양이가 물어뜯어도 안심할 수 있고, 고양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 좋답니다.

다만, 고양이가 너무 흥분해 집사나 다른 고양이에게 공격성을 보일 수 있으니 2~3분 정도 놀아준 뒤 치우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강아지 터그 놀이 장난감은 주로 굵은 면실로 만들어 튼튼해요. 고양이가 물었을 때 실 조각이 잘 빠지지 않고, 실에 이빨이 쑥 들어가 이빨이 다치지 않아 좋답니다.

고양이에게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지

고양이에게 장난감이 너무 크면 고양이가 물거나 놀 때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리고 장난감 크기가 작으면 고양이가 물어뜯어 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건 고양이 얼굴과 비슷하거나 고양이 몸통 길이와 비슷한 장난감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몸통 길이는 고양이 얼굴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말합니다.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추천 11가지

고양이 이갈이 시기는 생후 3~4개월부터 시작해요. 이 시기에 고양이 양치질에 적응하는 훈련도 함께하면 좋답니다.

다만, 고양이 잇몸이 약한 시기라서 직접적인 양치질은 피하는 게 좋아요. 입이나 잇몸을 만지는 데 거부감이 없도록 면이나 거즈, 덴탈 간식을 활용하면 좋답니다.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굵은 실타래로 만든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딩동펫 반려견 실타래 장난감 오리 + 기린 세트
딩동펫 반려견 실타래 장난감 오리 + 기린 세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장식이 없어 고양이가 삼킬만한 요소가 없어 안심이에요. 실이 굵어 실타래가 풀어지거나 실 조각이 나올 염려도 없답니다.

도그아이 반려동물 장난감 실타래 8종 세트
도그아이 반려동물 장난감 실타래 8종 세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강아지 터그 놀이에도 쓸 수 있고, 이갈이나 노즈워크에도 좋은 장난감이에요. 굵은 면 로프로 만들어져 고양이가 물어 뜯다 실 조각을 삼킬 일도 없답니다.

천으로 만든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도그아이 강아지 노즈워크 장난감 조개 + 자색고구마 + 앙버터 + 꽈배기 세트
도그아이 강아지 노즈워크 장난감 조개 + 자색고구마 + 앙버터 + 꽈배기 세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 노즈워크로도 쓸 수 있는 장난감이에요. 부드러운 천 소재로 만들어져 고양이가 물어뜯어 이빨이 부러질 염려가 없고, 가격대가 저렴해 좋답니다.

딩동펫 고양이 파스텔 공룡 캣닢인형 6종 세트
딩동펫 고양이 파스텔 공룡 캣닢인형 6종 세트
바로가기

캣닢이 들어있는 장난감으로, 고양이가 삼킬만한 장식이 없어 좋아요. 인형의 크기가 적당해서 고양이가 사용하기에 좋고, 가격대가 저렴한 편이랍니다.

실리콘으로 만든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아가프라 유니콘 치발기
아가프라 유니콘 치발기
바로가기

고양이 이갈이 시기엔 아기 치발기를 사용해도 좋아요. 고양이가 이빨로 물어뜯어도 망가지지 않고, 안전한 실리콘 소재로 만들어서 좋답니다.

앙쥬 기린 치발기
앙쥬 기린 치발기
바로가기

유아용 치발기라 안전한 실리콘 소재로 만들었고, KC 인증을 받아 안심하고 써도 된답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토하거나 침을 흘려도 물로 씻어서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원목으로 만든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원목치발기 아기딸랑이 나무치발기 우드토이
원목치발기 아기딸랑이 나무치발기 우드토이
바로가기

귀여운 곰돌이, 코끼리 모양의 원목 치발기예요. 이 또한 아기 치발기, 딸랑이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거친 부분 없이 부드러워 안심하고 쓸 수 있답니다.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으로 쓸 수 있는 마따따비

뽀마 고양이 캣닢캔디 막대형 고양이
뽀마 고양이 캣닢캔디 막대형 고양이
바로가기

귀여운 고양이 모양의 캣닢 캔디와 마따따비 가지가 붙어있는 장난감이에요. 고양이가 핥거나 물어 뜯으면서 잇몸이 간지러운 걸 해소하기에 좋답니다.

고양이 양치질 훈련, 이갈이 장난감으로 쓰기 좋은 덴탈 간식

닥터페트라 반려묘 양치고민엔 캣즐 고양이껌 고양이간식, 닭고기맛
닥터페트라 반려묘 양치고민엔 캣즐 고양이껌 고양이간식, 닭고기맛
바로가기

이 제품은 고양이 덴탈 간식으로, 고양이 기호성이 좋은 닭고기 맛과 연어 맛이 있어요. 이갈이 시기엔 직접적인 양치질보단 덴탈 간식으로 적응 훈련하는 게 좋은데,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캣츠모리 와이어츄 고양이껌 닭가슴살 고양이간식 15g
캣츠모리 와이어츄 고양이껌 닭가슴살 고양이간식 15g
바로가기

실제로 제가 모시는 호두가 좋아하는 간식이에요. 고양이 기호성이 좋은 닭고기 맛으로, 살짝 딱딱해 고양이 잇몸이 가려운 이갈이 시기에 간식으로 줘도 좋답니다.

휴애니스 스케일러 고양이 치석제거 덴탈스틱
휴애니스 스케일러 고양이 치석제거 덴탈스틱
바로가기

이 제품은 살짝 말랑말랑한 저키 형태의 덴탈 간식이에요. 간식 하나의 길이가 10cm로 길고, 고양이에게 크다면 조금씩 잘라서 주면 된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이갈이 장난감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