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스케일링 비용과 검사, 셀프로 하면 안 돼요!

고양이 스케일링 비용과 검사는 동물 병원마다 조금씩 달라요. 그리고 전신마취한 후 고양이 스케일링을 하기 때문에 건강검진할 때마다 하는 집사님도 많답니다. 다만, 집에서 셀프 스케일링하면 고양이에게 위험한데다 불법이므로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Kuma’s Teeth by Eric, CC BY 라이선스

고양이 스케일링, 왜 하는 거예요?

고양이 치석이 빠르게 생겨

고양이는 모든 이빨이 뾰족해 충치가 잘 생기지 않지만, 치석은 빠르게 쌓일 수 있어요. 고양이 치석은 고양이 입안에 치태(플라그)가 생긴 지 36~48시간 이내에 치석이 된다고 합니다.

치태(플라그)는 고양이가 밥을 먹은 직후에 생기는 끈적끈적하고 얇은 막을 말해요. 치태는 양치질로 대부분 제거할 수 있지만, 칫솔이 닿지 않은 부분은 고양이 침과 섞여 치석이될 수 있습니다.

bemypet-landscape

그리고 고양이 치석은 돌처럼 딱딱해지기 때문에 칫솔질로 제거하기 힘들다고 해요. 그래서 고양이 이빨에 누렇게 치석이 쌓이고, 잇몸이 붉어진다면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Ferret dental procedure Jan. 2017 by Mariposa Veterinary Wellness Center in Lenexa, KS, CC BY 라이선스

고양이 치석, 구내염과 신부전 위험성이 높아져

고양이 치석은 고양이 입안에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고, 잇몸과 치주 질환을 유발해요.

그리고 고양이 치석은 고양이 침과 세균, 미네랄(칼슘, 인)이 섞여 딱딱해요. 고양이 이빨에 딱 붙어있어 칫솔로 제거하기 어렵고, 고양이 잇몸을 약하게 만들어 이빨이 흔들리거나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박테리아가 혈류를 타고 간이나 신장에 퍼지게 되면 위험해요. 심장이나 신장 같은 중요 장기에 감염을 일으키고, 장기 기능을 떨어트립니다.

특히, 구내염이나 치주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는 그렇지 않은 고양이보다 신부전에 걸릴 확률이 3배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언제 하면 좋아요?

1년에 한 번씩 하는 게 좋아

고양이 스케일링은 건강검진과 동일하게 1년에 한 번씩 하는 게 좋아요. 고양이 양치질을 꼼꼼히 한다고 해도 어금니 부분이나 치아 안쪽에 치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3~6살에 처음 스케일링하는 경우가 많고, 그 이후엔 고양이 나이와 건강 상태를 고려해 스케일링 여부를 결정합니다. 노령묘의 경우, 전신마취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주어 치석이 쌓이지 않게 예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만약 1년에 한 번씩 스케일링하는 게 힘들다면, 1년 반이나 2년에 한 번씩 해주는 게 좋아요. 드물지만, 꾸준히 양치질해서 고양이 이빨에 치석이 쌓이지 않았다면 스케일링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호두 치아 검사했을 때,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어금니에 치석이 많이 쌓여 있었어요 😭

건강검진과 함께해도 좋아

고양이 스케일링은 시술하기 전, 최소 6~10시간 전부터 금식하고, 혈액검사를 하게 돼요. 그리고 전신 마취하기 때문에 평소 겁이 많거나 공격성이 심한 고양이라면, 건강검진과 함께 스케일링해도 좋습니다.

며칠 전, 제가 키우는 호두의 신체검사를 했을 때 양치질하기 힘든 어금니 부위에 치석이 많이 쌓여 있었어요. 수의사님도 호두가 겁이 많으니, 건강검진할 때 스케일링을 하는 게 좋겠다고 권유했습니다.

고양이 스케일링은 치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치아 X-ray를 찍어야 해요. 그래서 동물 병원에 치아 X-ray 검사 기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스케일링할 때 왜 혈액검사 하나요?

고양이 스케일링 받을 때 고양이가 마취해도 괜찮은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하게 돼요. 이땐, 기본적인 혈액검사(CBC 혈구 검사)만 받아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혈액검사할 땐 전날부터 금식하는 게 좋아요. 그게 힘들다면 최소 6~10시간 정도 공복을 유지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사료나 간식, 물을 먹었다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스케일링 후 고양이가 깨면서 사료토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Periodontal disease in a 2-year old cat (note bone loss) by Mariposa Veterinary Wellness Center in Lenexa, KS, CC BY 라이선스

고양이 치아 X-ray, 꼭 필요한가요?

세 살 이상의 고양이 중 80% 이상은 크고 작은 치과 질환을 앓는다고 해요. 그중 치아가 녹아내리는 치아흡수성병변의 위험이 큰데,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이때, 고양이 치아 X-ray 사진을 찍으면 치아흡수성병변의 위험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고양이의 잇몸과 이빨 상태를 확인해, 치석이 얼마나 쌓였고 시술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알 수 있답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시간과 비용, 얼마나 드나요?

시술부터 마취 깰 때까지 한 시간 정도 걸려

고양이 스케일링 시술 시간은 사람의 스케일링 받는 시간과 비슷하다고 해요. 이빨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고, 연마제로 치아 표면을 닦아내는 데까지 보통 20~30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고양이 치석이 심하게 쌓여있고, 치료해야할 치아가 많다면 한 시간에서 최대 3시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다만, 고양이는 사람과 다르게 전신마취하기 때문에 마취에서 깨는 데 시간이 걸려요. 고양이마다 마취에서 깨는 시간이 다르지만, 보통 스케일링 시술부터 마취에서 깨는 데 한 시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비용은 병원마다 다 달라

고양이 스케일링 비용은 고양이 치아 상태와 동물 병원에 따라 조금씩 달라요. 보통 고양이 혈액검사나 치아 초음파, 전신마취, 스케일링 후 항생제와 진통제 처방까지 다 합하면 약 20~40만 원 정도 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 스케일링할 때 지각과민제 처치도 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게 좋아요. 고양이도 사람처럼 스케일링 후에는 이빨이 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치석이 없어지면서 치아와 잇몸이 예민해지고, 잇몸이 살짝 벌어진 상태라서 이빨이 시릴 수 있어요. 이때, 지각과민제 약을 고양이 이빨에 도포하면 이빨이 시린 걸 줄여준다고 합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Detalhe boca Fred by P.Fernandes, CC BY 라이선스

고양이 스케일링 검사 항목 및 비용 참고

고양이 스케일링 검사 항목 및 비용은 고양이마다, 동물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동물 병원에 전화해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 혈액검사 : 약 4~5만 원
  • 치아 X-ray : 약 5~10만 원
  • 스케일링 : 약 10만 원
  • 불소 바니쉬 : 약 1만 원
  • 치아 광택 폴리싱 : 약 2만 원
  • 마취 주사 : 약 5만 원

고양이 스케일링이 끝나면, 병원에서 고양이가 마취에서 깨고 한두 시간 정도 경과를 지켜보는 게 좋아요. 전신마취 부작용으로 고양이가 심하게 떨거나, 저체온증 증세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가면 수술 후 2시간 뒤 물, 4시간 뒤 사료나 간식을 주는 게 좋아요. 고양이가 급하게 사료를 먹다가 사료토할 수 있어 조금씩 자주 사료를 나눠서 급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 스케일링 후 2~3일 정도는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흰 가루가 나올 수 있어요. 흰 가루는 고양이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는 폴리싱 단계에서 쓰는 연마제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집에서 셀프로 하면 안 돼요!

고양이 스케일링은 전신마취한 후에 하는 시술이다 보니 선뜻 스케일링하기 어려운 집사님도 있을 거예요. 동물 병원 대신 집에서 셀프 스케일링을 고민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셀프 스케일링은 고양이 치석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할 뿐더러, 고양이를 다치게 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집에서 고양이 스케일링하면 불법이야

고양이 스케일링을 집에서 할 경우, 수의사법 제10조 무면허 진료행위에 해당해 불법이에요.

특히, 마취 없이 고양이 스케일링하면 안전사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의사가 아닌 사람이 동물을 진료하는 행위 모두 불법 동물 진료에 해당합니다.

2015년 농림축산식품부도 “스케일링은 동물의 잇몸 질환 등에 대한 예방 및 치료 차원에서 실시하는 진료 행위”라고 말했기 때문에, 안전하게 동물 병원에서 스케일링 받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고양이 치석은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부위에 잘 생겨요

치아 표면이 거칠어져 치석이 더 잘 생길 수 있어

집에서 셀프로 스케일링할 경우, 고양이 입 안에 있는 치석을 전부 제거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치아 표면에 손상을 많이 줘 표면이 거칠어지고, 치석이 더 잘 쌓이게 됩니다.

게다가, 집에서 치석을 제거하게 되면 입 안쪽과 치간(이빨 사이), 치근(이빨 뿌리)의 치석까지 제거하기 힘들어요.

또한, 마취 없이 치석을 긁어내기 때문에 고양이가 아파서 피하다가 입 안쪽이나 볼, 입 주변이 다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예방 방법, 꾸준히 양치질 해줘야 해요!

하루 한 번씩 꼼꼼하게 양치질 해야

고양이 스케일링과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선 양치질이 필수예요. 고양이 치주 질환은 평소에 양치질만 잘해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밥을 먹은 직후, 치태(플라그) 단계에서 양치질하는 게 가장 좋아요. 치태(플라그)는 치아 표면이나 혀, 볼 안쪽 등에 얇고 끈적끈적한 막이 생기는데, 양치질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밥을 먹은 직후에 양치질하는 게 어렵다면, 하루에 한 번 자기 전에라도 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습식이나 생식, 화식, 동결건조 사료를 먹는 고양이는 건식 사료를 먹는 고양이보다 치석이 더 잘 생기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고양이 스케일링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한개의 댓글

  1. 16살 노령묘 스케일링 고민중인데 병원에서 진료 볼때 치석이 너무 크다고 하시면서도 노령묘라 마취에서 깨어나지 못 할 상황을 염두해두고 진행해야 한다며 일단 염증이라도 잡을 수있게 일주일치 약을 먹이고 나서 보자 길래 너무너무 겁이 나서 일단 그렇게 하기로 하고 약을 먹이고 있는데요 다른 지병이 있는 아이는 아니고요 그전에 그 병원에서 기본 혈액 검사했을때 신장이나 간은 괜찮다고 했었는데 치석이 심각한 상태에는 결국 답은 스케일링 뿐인것 같은데 병원에서 겁을 줘놔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어금니 한쪽은 자연히 떨어져서 없는 상태고 한쪽만 심각한 상태고요 사료 먹는걸 보니 씹는게 불편해 보이는 상태로 병원에서 염증약을 받아 먹이고 있는 상황이예요 고양이 전문 병원으로 가서 자세히 상담 받는게 제일 좋겠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