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삽 추천 10가지, 전체 갈이 주기를 늘리고 싶다면?
고양이 모래삽, 모든 집사님들이 하루에 한 번씩은 사용하게 되는 제품이죠. 고양이의 감자(소변)와 맛동산(대변)을 퍼내면서 수확하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전체 갈이 주기를 늘려주고, 화장실을 청결하게 도와주는 고양이 모래삽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모래삽 고르기 힘든 이유 2가지
모래 종류, 화장실 형태에 따라 모래삽을 다르게 써줘야
고양이 모래삽은 구멍이 큰 것부터 작고 촘촘한 것, 삽 끝이 둥글거나 뾰족한 것까지 그 종류가 다양한데요. 하루에 한 번씩은 사용하게 되는 제품인 만큼, 자주 손이 가고 편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모래의 종류와 입자 크기, 화장실의 형태에 따라 모래삽을 다르게 쓰는 게 좋은데요. 이 외에도 모래를 섞어 쓰거나, 고양이가 벽이나 모서리 같은 곳에 오줌을 싸는 등의 이유로 모래삽 하나만 쓰기엔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모래삽 유목민인 집사님이 많고, 어떤 집사님은 튀김 건지개에 망을 씌워 직접 만들어 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입자가 고운 벤토나이트, 카사바 모래라면 구멍이 큰 삽을 쓰는 게 좋아
벤토나이트 모래나 카사바 모래처럼 입자가 작고 고운 편이라면, 한 번에 큰 덩어리를 건져낼 수 있도록 구멍이 큰 삽을 추천합니다.
만약 구멍이 작고 촘촘한 삽을 쓴다면, 대소변 덩어리만 걸러내기에 힘든 데다 모래를 털어낼 때 부스러기가 더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자가 굵은 두부 모래라면 구멍이 작고 촘촘한 삽을 쓰는 게 좋아
반대로, 입자가 굵은 두부 모래나 우드 펠렛이라면 비교적 구멍이 촘촘한 삽을 쓰는 게 좋은데요. 벤토나 카사바 모래에 비해 응고력이 떨어져 쉽게 부서지기 때문입니다.
구멍이 큰 삽을 쓰게 되면 그 사이로 대소변에 붙어있던 모래가 우수수 떨어져요. 그래서 모래를 위생적으로 쓰지 못하고, 전체 갈이 주기도 짧아집니다.
단, 모래삽의 구멍이 너무 촘촘해도 좋지 않은데요. 제대로 걸러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소변 덩어리를 퍼낼 때 한 번에 많은 모래가 퍼져 삽이 구부러지거나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삽, 청소할 때 용도별로 다르게 써주는 게 좋아
고양이 모래삽을 여러개 구비해 번갈아 쓰는 게 좋아
모래삽은 여러 개 구비할수록 편리한데요. 집사의 손목을 지켜주고, 화장실 모래를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 덩어리가 큰 대소변을 퍼낼 때, 마지막 모래를 정돈할 때 : 구멍이 크고 튼튼한 삽
- 대소변 묻어있는 부스러기 퍼낼 때 : 구멍이 작고 촘촘한 삽
- 벽이나 모서리처럼 둥근 삽으로 퍼내기 힘들 때 : 튼튼한 소재로 두껍고, 모양이 뾰족한 삽
실제로, 저는 모래삽 세 개를 번갈아 가면서 용도 별로 쓰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구멍이 큰 삽으로 대소변 덩어리를 퍼내요.
그다음 촘촘한 삽으로 부스러기나 대소변이 묻은 모래 알갱이를 건진 다음, 구멍이 큰 삽으로 모래를 섞어 정돈해준답니다.
이렇게 했을 때 카사바 모래를 14L씩 넣은 대형 화장실 두 개 기준, 고양이 한 마리가 썼을 때 전체 갈이 주기가 약 5~6주 정도로 생각보다 오래 쓸 수 있어 좋답니다.
단, 꼼꼼히 청소했더라도 아주 작은 부스러기가 남아있을 수 있으니, 습도가 높은 여름철엔 주기를 짧게 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모래삽 용도별 추천템 10가지
구석구석 꼼꼼히 퍼낼 수 있는 모서리 전용 삽
이 제품은 끝이 뾰족해 모서리나 화장실 벽에 붙은 소변 덩어리도 떼어내기 쉬워요. 그리고 크기가 커도 무게가 69g 정도 밖에 안 돼 가볍고, 오래 사용하기에도 좋답니다.
0.4 x 0.4 (cm) 정도로 구멍이 촘촘해서 작은 부스러기까지 꼼꼼하게 퍼낼 수 있어요. 끝부분이 뾰족하면서도 탄력 있어 모서리 바닥부터 퍼내기에 편리하답니다.
구멍이 작고 촘촘한 모래삽
스테인리스 재질로 세척과 보관하기에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좋아요. 2 x 2 (mm) 정도로 구멍 크기가 작고, 삽의 깊이가 깊어 한 번에 많은 양을 퍼내기에도 수월하답니다.
오염이나 습기에 강한 플라스틱 소재로, 손잡이 부분이 잘 빠져있어 사용하기에 편리해요. 벤토나이트나 카사바 모래일 때 쓰기에 좋고, 자잘한 부스러기를 걸러내는 데 효과적이랍니다.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설계된 제품으로, 초소형 입자를 걸러낼 때 사용하기에 좋은 모래삽이에요. 입자 크기가 3mm 이하인 모래에 최적이고, 구멍 크기가 달라 큰 덩어리를 제거할 때 사용하기에도 좋답니다.
구멍이 커서 큰 덩어리를 퍼낼 때 편리한 모래삽
이 제품은 알루미늄 소재로 튼튼하고, 크기가 커서 화장실을 청소할 때 쓰기에 편리해요. 큼직한 덩어리를 제거하고, 모래를 정돈할 때 쓰기에 좋답니다.
약 6.5mm 정도로 구멍이 넓어 대소변을 빠르게 걸러내기에 좋아요. 두부 모래와 벤토나이트 모래에 사용하기에 좋고, 화장실에 걸어두고 쓸 수 있어 보관하기에도 좋답니다.
거치대가 따로 있어 보관하기에 편리한 모래삽
거치대가 따로 있어 모래삽 주변으로 모래 알갱이가 떨어지지 않고,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제품이에요. 모래삽 구멍이 큰 편이라 큰 덩어리를 제거할 때 좋고, 무게가 가벼워 오랜 시간 써도 부담이 없답니다.
전체 갈이용 모래삽
모래 전체 갈이를 할 때면 집안이 온통 사막이 된 듯 모래가 이리저리 튀게 되죠. 구멍이 막혀있어 편리하게 모래를 퍼서 쓰레기통에 버리고, 새로운 모래를 부을 때도 편리하답니다.
유명한 고양이 화장실 전용 쓰레기통과 모래삽
다묘가정이라면, 한 번에 많은 양의 대소변을 처리하기 힘들어요. 이럴 땐 고양이 화장실 옆에 전용 쓰레기통을 두어 사용하기에 좋고, 5중 밀폐로 대소변 냄새가 나지 않는답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