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 먼지 날림이 심한 이유와 해결 방법

고양이 모래 먼지 날림, 모래 입자가 고울수록 고양이의 기호성과 응고력이 좋지만, 먼지 날림이 심해 재채기와 콧물을 유발하죠. 게다가, 집안 곳곳에 먼지가 흩날리는 사막화까지 이어져 집사들의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고양이 모래 먼지 날림이 심한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모래 먼지

고양이 모래 먼지 생기는 이유와 고양이에게 미치는 영향

모래 종류에 상관없이 먼지가 생겨

많은 집사님이 먼지 날림이 없는 모래를 찾고 계실 텐데요. ‘먼지 날림이 없고, 고양이 기호성과 응고력이 좋은’ 모래를 찾아 떠나는 일명 ‘모래 유목민’이 많으실 거예요.

대표적인 고양이 모래 중 벤토나이트 모래는 자연에서 채취한 암석으로, 원료 특성상 먼지가 잘 일어난다고 해요. 하지만 벤토나이트 이외의 크리스탈이나 우드 펠렛, 카사바 모래, 심지어 두부 모래에서도 먼지 날림이 생긴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그 이유는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하면서 모래 입자가 깨지고, 모래를 오래 쓸수록 건조해져 먼지가 날리기 쉬워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 모래 먼지를 마냥 싫어할 수는 없는데요. 고양이 모래 먼지는 모래 입자 사이의 빈 공간을 메꿔 소변을 빠르게 흡수해 냄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모래의 응고력과 탈취력 때문에 먼지 날림이 심해도 사용하는 집사님도 있다고 하지만, 모래 먼지는 고양이뿐만 아니라 집사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모래 먼지 때문에 결막염 유발할 수 있어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하면서 날리는 먼지가 눈이나 코, 입에 들어가 재채기를 유발하고, 눈곱이 자주 낄 수 있어요. 심한 경우, 고양이 결막에 자극을 줘 결막염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주둥이가 짧아 호흡기 질환에 취약한 단두종 고양이나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에겐 더욱 위험하겠죠.

또한, 고양이가 화장실을 다녀온 후 그루밍하면서 털과 발바닥에 묻은 모래와 먼지를 먹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집안 곳곳에 모래가 흩날리는 사막화로 집사가 생활하기 힘들어져

사막화란 말 그대로 집안이 사막처럼 변하는 것으로, 화장실 주변뿐만 아니라 의자, 침대까지 모래가 흩날리는 걸 말합니다.

특히, 모래 입자가 고울수록 먼지 날림이 심하고, 사막화의 정도가 심해지는데요. 바닥에 모래 알갱이가 밟혀 발바닥이 아프고, 이불을 털 때도 털과 함께 모래 먼지가 날려 재채기를 유발합니다.

심한 경우, 비염이나 천식까지 이어진다고 하니 되도록 먼지 날림이 없는 모래를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모래 먼지 날림 적은 벤토나이트 모래 고르는 방법은?

벤토나이트 광물 소재와 원산지를 확인해야

벤토나이트 모래는 칼슘 벤토나이트와 소듐(나트륨) 벤토나이트로 나뉘는데요. 고양이 모래를 사용할 땐 소듐(나트륨) 벤토나이트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는 걸 추천해요.

칼슘 벤토나이트는 물에 닿았을 때 약 3배 팽창하는 데 비해, 소듐 벤토나이트는 약 15배 팽창한다고 해요. 이는 고양이 소변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는 성질로, 응고력이 더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쓰이는 벤토나이트 모래는 대부분 중국이나 미국산이라고 하는데요. 중국산 벤토나이트의 경우, 칼슘 벤토나이트에 화학 처리를 해 소듐 벤토나이트로 만든 ‘활성 소듐 벤토나이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칼슘 벤토나이트가 소듐 벤토나이트에 비해 저렴하지만, 천연 광물로만 만든 벤토나이트 모래에 비해 응고력이나 소변 흡수력, 먼지 날림 측면에서 떨어져 화장실을 관리하는 데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입자 크기를 조절해서 모래를 고르는 게 좋아

벤토나이트 모래의 먼지 날림을 줄이기 위해선 입자 크기를 조절해서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모래의 입자가 굵으면 사막화의 정도가 낮아지지만, 응고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죠.

이에 반해, 입자가 고운 벤토나이트 모래는 고양이 기호성과 응고력, 탈취력이 좋지만, 사막화가 심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때, 입자 크기가 다양한 혼합 입자를 구매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양이 모래 먼지 날림이 없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응고력, 탈취력까지 잡았어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입자가 부드러워 고양이 기호성이 좋고, 응고력과 탈취력이 뛰어나 집사까지 만족하면서 쓸 수 있는데요.

벤토나이트 모래의 단점인 먼지 날림까지 꽉 잡은 데다, 박테리아 증식까지 억제해 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 좋답니다.

고양이 모래 먼지

1. 품질이 가장 좋은 벤토나이트 원료를 사용했어요!

앞서 말했듯, 벤토나이트 모래는 암석을 채취해 만들기 때문에 먼지가 아예 없을 순 없다고 해요. 하지만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품질이 가장 좋은 미국 와이오밍 주의 천연 벤토나이트 원료 2종을 배합해, 먼지 날림과 응고력을 모두 잡았답니다.

그리고 벤토나이트는 광물이기 때문에 채굴할 때마다 퀄리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7년 넘게 연구개발에 몰두할 정도로 고양이 모래에 진심인 공장 대표님이 현지에 직접 가셔서 확인한 후 원료를 수입해 오신다고 합니다.

고양이 모래 먼지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와 타사 모래를 부었을 때 미세 먼지 비교

2. 미세 먼지까지 꽉 잡아주어 먼지 날림이 없어요!

‘벤토나이트 = 먼지 날림 심한 모래’라고 인식하는 집사님도 많으실 텐데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총 12단계 먼지 제거 공정으로 미세 먼지까지 꽉 잡아주었답니다.

이때, 먼지 제거 공정 횟수가 너무 많을 경우, 모래 입자가 약해져 깨지기 쉬운 상태가 될 수 있다고 해요. 그 과정에서 2차 먼지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딱 필요한 만큼만 먼지 제거 공정을 진행해, 최적의 입자 컨디션을 유지하면서도 먼지 날림이 없는 모래랍니다.

고양이 모래 먼지
응고력이 뛰어나 실수로 떨어트려도 부스러기가 생기지 않아요

3. 3초 만에 딱딱하게 굳을 정도로 응고력이 뛰어나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고양이가 소변을 본 지 3초 만에 딱딱하게 굳을 정도로 응고력이 뛰어나요.

그리고 집사님이 실수로 감자 덩어리를 떨어트려도 쉽게 부서지지 않아 전체 갈이 주기가 늘어나는 장점이 있답니다.

고양이 모래 먼지
탈취력이 뛰어난 야자 활성탄(검은색 입자)이 들어간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4. 베이킹 소다와 야자 활성탄으로 고양이 화장실 악취를 예방해 줘요!

그리고 세이오앙은 베이킹소다와 야자 활성탄으로 모래를 코팅해 탈취력을 높였는데요. 고양이 화장실 악취의 주요 원인인 암모니아와 트릴메틸아민 농도를 약 99.5% 이상 줄여준다고 합니다.

5. UV 살균 공정으로 모래에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걸 막아줘요!

마지막으로,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UV 살균 공정으로 4대 박테리아(녹농균,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를 99.9% 제거해 준다고 하는데요.

거기에다 모래에 항균제 코팅을 입혀,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할 때도 박테리아가 번식할 걱정이 없답니다.

💡 이 리뷰는 브랜드에게 제품을 협찬을 받아 제품을 사용한 후 작성한 리뷰이며, 광고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 먼지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