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 버리기, 변기에 버리면 절대 안 돼요!

고양이 모래 버리기 기준은 각 지자체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물에 닿으면 10배 가까이 팽창하는 벤토나이트를 포함한 카사바, 두부 모래를 변기에 버렸을 때 막힐 수 있는데요. 이때, 하수관 전체를 막는 문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모래 버리기

고양이 모래 버리기, 변기에 버리면 절대 안 돼

불연성 폐기물로 배출해야

환경부 폐기물 분류 기준에 따르면, 고양이 대소변으로 뭉친 모래는 “불연성 폐기물”, 즉 타지 않는 쓰레기로 취급해 버려야 해요.

불연성 폐기물은 가정집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일반 종량제 봉투가 아닌, 특수 규격 봉투 또는 전용 PP 포대라고 불리는 매립용 종량제 마대에 담아 배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카사바, 두부 모래도 변기에 버리면 안 돼

그렇다면 콩비지나 카사바 전분 등 천연 소재로 만든 두부 모래카사바 모래는 변기에 버려도 될까? 생각이 들 텐데요.

어떤 제품에선 소량 정도는 ‘배수 가능’하다고 적혀있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소량의 모래 덩어리라도 물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저는 카사바와 두부 모래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변기에 소변 덩어리 하나를 넣어도 변기가 막히기 일쑤고, 최소한 7~8시간 정도는 지나야 분해될 정도로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또한,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공동 건물의 경우, 모래가 완전히 녹지 않고 흘러가 하수관 전체를 막을 수도 있어요. 특히, 위층에선 막히지 않지만, 아래층의 하수구가 역류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아파트에선 건물 전체의 하수관이 막혀 하수관 전체를 교체하는 공사까지 했다고 하니, 변기에 고양이 모래를 버리지 않는 게 좋겠죠?

고양이 모래 버리기

올바른 고양이 모래 버리기 방법

환경부에서 안내하는 벤토나이트를 포함한 고양이 모래 폐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지자체별로 폐기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문의 후 꼭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지자체 기준에 맞지 않게 고양이 모래를 배출했을 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다량의 모래 : 전체 갈이 할 땐 특수 규격 봉투(종량제 마대)에 담아주세요
  • 대소변, 대소변이 묻은 모래, 토사물 : 일반 종량제 봉투에 담아주세요

그리고 폐기 방법과 함께 특수 규격 봉투를 판매하는 곳을 확인하는 게 좋은데요. 어떤 지역에선 철물점이나 마트, 편의점에서 판매하기도 하지만, 어떤 지역에선 지정된 곳에서만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응고력이 좋아 오래 쓸 수 있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고양이 모래 버리기
물에 닿자마자 딱딱하게 굳을 정도로 응고력이 좋아요!

3초 만에 빠르고 단단하게 굳어 깨끗하고 오래 쓸 수 있어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고양이가 대소변을 보자마자 모래삽으로 퍼내도 될 정도로 빠르고 단단하게 굳는 편인데요.

소변이 모래에 닿자마자 응고돼 적은 양으로도 단단하게 굳어, 다른 벤토나이트 모래에 비해 모래 사용량이 적어 오래 쓸 수 있답니다.

또한, 베이킹소다와 야자 활성탄이 들어가 화장실 악취의 주요 원인인 암모니아와 트리메틸아민 농도를 약 99.5% 이상 제거해 준답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할수록 모래에 대소변이 묻어 박테리아가 증식할 위험이 있는데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UV 살균 공정을 통해 4대 박테리아*를 99.9% 제거해 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녹농균,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먼지 날림이 없어 전체 갈이 할 때도 편리해요!

벤토나이트 모래는 암석을 채취해 만든 원료의 특성상, 먼지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해요. 하지만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품질이 가장 좋은 미국 와이오밍 주의 천연 벤토나이트로 만들어, 먼지 날림을 꽉 잡았답니다.

또한, 벤토나이트는 광물이기 때문에 채굴할 때마다 퀄리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고양이 모래에 진심인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공장의 대표님은 현지에 직접 가셔서 확인한 후 수입하신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입자가 부드러워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나오지 않을 정도로 기호성이 좋다고 하는데요. 총 12단계 파워 먼지 제거 공정으로 미세먼지까지 꽉 잡아 고양이 눈이나 코, 입에 들어갈 염려도 없답니다.

고양이 모래 버리기
(일반 모래를 부었을 때) 똑같은 모래여도 캡으로 부었을 땐 먼지 날림이 없는 것처럼 보여요

플라스틱 캡이나 손잡이가 없어 모래 버리기 쉬워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엔 열고 닫을 수 있는 지퍼백이 있고, 다른 플라스틱 캡이나 손잡이 같은 부자재는 과감하게 제거했는데요.

이러한 플라스틱 부자재는 환경 오염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분리배출 시 비닐과 플라스틱을 분리해 배출해야 해 번거롭고 힘들게 되죠.

게다가, 캡을 제거한 후 모래를 부었을 땐 먼지 날림이 없지만, 실제로 사용할 땐 먼지 날림이 심한 모래도 있는데요. 같은 모래라도 입구가 작은 캡으로 모래를 부으면 먼지가 덜 날리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먼지를 꽉 잡아 캡이 없어도 먼지 날림이 없고, 최소한의 포장만 해 분리배출하기 쉽고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어 좋답니다.

고양이 모래 버리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