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임신 징후 및 증상 알아보기
강아지가 임신을 한 것 같아요
만약 중성화를 하지 않은 암컷과 수컷 강아지를 함께 키우고 있다면? 혹은 구조한 유기견이 임신을 한 것처럼 보인다면? 강아지 임신 징후 및 증상을 살펴보자.
임신 징후
만약 암컷 강아지가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수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자.
- 식욕 증진
- 젖꼭지가 커지는 것
- 무기력증, 피곤한 상태나 수면 시간 증가
- 눈에 띄는 성격이나 행동의 변화들
- 단단한 복부
- 영역을 구분 짖고 지키려는 행동
- 투명한 질 분비물과 잦은 소변
- 입덧
출산이 가까워졌을 때의 징후
- 식욕 저하
- 주의 산만함
- 영역을 구분 지으려는 행동
- 타액 분비
- 헐떡거림
강아지 임신 진단
만약 강아지의 임신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동물 병원에 내원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단을 받아보자.
- 초음파: 20~25일 정도의 임신 기간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반려견에게 초음파 검사를 해서 임신 여부를 확인해줄 수 있다. 초음파는 수술 없이 음파를 사용해 심장 박동을 측정하고 배 속에 있는 새끼 강아지의 대략적인 생김새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 촉진: 수의사들처럼 강아지의 임신에 대한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임신 약 20일 정도 차에 복부를 촉진해서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경험이 많지 않은 일반인의 경우 발정기 호르몬 변화로 생길 수 있는 지방 조직과 태중에 있는 새끼를 구분하기 힘들다.
- 엑스레이(방사선): 임신 45일차 이후에는 엑스레이를 사용해서 새끼 강아지의 골격 발달을 확인할 수 있다. 방사선이 새끼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45일 이전에는 추천되지 않는 방법이라고 한다.
- 호르몬 검사: 비교적 비싼 검사 방법으로, 주로 사육을 하는 곳에서 사용된다고 한다. 이 검사는 임신 관련 특정 호르몬을 감지해서 임신을 확인한다.
강아지 임신 가능한 발정기는?
강아지 발정기, 견종에 따라 달라져
보통 강아지는 7~24개월 사이에 성장기가 끝나고 성적으로도 성숙해진다. 이 성장 시기 또한 견종 크기에 따라 다르다. 초소형견은 7~12개월령, 초대형견은 24~36개월령에 성장기가 끝난다. 또한, 수컷이 암컷보다 빨리 성장하는 편이다.
강아지의 발정 주기는 견종에 따라 달라진다. 소형견의 경우 발정 주기가 약 6개월로 1년에 2회 임신이 가능하다. 반면, 대형견의 경우 1년에 1회만 발정기가 온다.
강아지 발정기 단계는?
강아지는 아래와 같은 발정기 4단계를 거친다. 발정전기와 발정기를 배란기라고 구분한다. ‘배란’을 중심으로 일 년에 단 2번 생식한다. 배란기의 길이는 개체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 발정전기
- 발정기
- 발정휴지기
- 비발정기
발정전기 (발정 준비기)
‘배란기’의 시작을 알리며 약 9일 지속되며, 생리혈을 동반한다. 이 기간 동안 암컷은 수컷의 접근에 아주 흥미를 가지지는 않는다.
이때는 임신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적다. 하지만 개의 정자는 자궁 속에서 11일간 살아있을 수 있기도 하므로 상황에 따라 임신으로 이어진다.
발정기
발정전기 이후 생식 단계이다. 약 20일 정도 지속되는데 이 시기에는 암컷도 수컷의 접근에 흥미를 가진다. 이 시기의 짝짓기는 임신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발정휴지기
이 시기 암컷은 임신 여부와 상관없이 다양한 호르몬 변화를 겪는다. 이 변화는 임신하지 않은 암컷 강아지들이 상상 임신을 겪게 만든다.
보통 이 단계는 임신한 강아지들에게는 50~60일 정도 지속되지만, 임신하지 않은 암컷의 경우 100일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비발정기
발정휴지기가 끝나면 비생식기에 들어선다. 이는 4~5개월 정도로 발정 주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저기..궁금한게있어서뎃글남겨봅니다
밖에서키우는강아지는
임신할때,밖에다가놔야하나요
집안에다가놔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저희집 강아지가 첫생리를 하구 끝난지 이주정도가 됐는데 아직두 젖꼭지가 커져있구 밑에두 부어 있어요 이게 맞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