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호기심을 자극하고 활동량을 늘려줘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종류는 다양해요. 살아있는 다람쥐나 새, 물고기, 벌레가 나오거나 레이저 포인터, 쥐돌이 장난감이 움직이는 영상도 있습니다. 특히, 활동량이 적은 고양이나, 오랜 시간 혼자 있어 심심할까 봐 걱정되는 고양이에게 좋답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특징, 이리저리 빠르게 움직여요

고양이 눈엔 TV 영상의 움직임이 어색해 보여

TV나 영화는 1초당 24~30장의 사진이 빠르게 움직여 영상처럼 보인다고 해요. 사람의 눈(동체시력)으로 봤을 땐 움직임이 자연스러워 보이지만, 고양이에겐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인간보다 동체시력이 4배 정도 뛰어난 고양이에겐 TV 속 영상의 움직임이 뚝뚝 끊기고 어색해 보인다고 해요. 고양이 눈으로 움직임이 자연스러워 보이려면 초당 100프레임 이상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사냥감처럼 이리저리 움직이고 소리나는 영상을 좋아해

고양이는 왜 TV 앞을 떠나지 않고 뚫어지게 쳐다보는 걸까요? 그 이유는 영상 속 물체의 움직임이 사냥감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양이는 움직이는 게 있으면 본능적으로 사냥하려고 해요. 그래서 TV 속 대상이 무엇이든 고양이는 “움직인다, 사냥감, 다가간다!”라고 인식해 발을 뻗거나 자세를 낮추고 사냥감을 쳐다본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instagram @dolce_cat2021

또한, TV에선 고양이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소리가 나는데요. 새의 날갯짓이나 울음소리 등이 잠자던 고양이도 귀를 쫑긋 세워 TV 화면을 쳐다보게 합니다.

이때, 고양이는 약 900m 떨어진 곳에 있는 쥐나 새 소리만으로도 0.06초 만에 위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청력이 뛰어나답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instagram @sun_ye21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종류

스포츠를 좋아하는 고양이 집사에겐 힘든 일이 될 수 있는데요. 고양이는 빠르게 공이 오가는 야구나 축구, 럭비, 탁구 같은 스포츠 프로그램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 공이 빠르게 오가는 스포츠 프로그램(야구, 축구, 럭비, 탁구 등)
  • 빠른 속도로 달리는 경주 프로그램(자동차, 자전거, 카트 등)
  • 살아있는 동물이 나오는 동물 프로그램(쥐, 새, 물고기, 벌레 등)

고양이는 고양이가 나오는 영상을 좋아하기도 하는데요. TV 속 고양이의 움직임이나 소리에 반응해 야옹 울거나 골골송을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TV에서 나오는 고양이에게 위협감을 느끼지 않을까 집사님들이 걱정하기도 하는데요. 고양이는 사자나 호랑이, 고양이의 윤곽이나 얼굴 특징을 보고 바로 구분할 수 있지만, 냄새가 나지 않아 위협을 느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떤 고양이는 TV 속 고양이를 향해 하악질 하거나 주변에 있던 집사나 고양이에게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고양이 행동을 풍부하게 해줘요

고양이 호기심을 자극하고, 활동량을 늘려줘

2008년 한 논문에선 동물 보호소에 있는 고양이 125마리에게 TV 영상으로 시각적 자극을 주었을 때 행동에 영향이 있었는지 연구했다고 해요.

시각적 자극은 총 다섯 가지로, 하나는 아무런 시각을 주지 않았고(무자극), 나머지는 빈 TV 화면, 사람이 나오는 모습, 무생물(캐릭터)가 나오는 모습, 살아있는 동물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관찰 결과, 고양이가 하루 종일 활동한 일과 중 TV를 보는 시간은 약 6.10%로 적었다고 해요. 하지만 사람이나 빈 TV 화면보단 살아있는 동물이나 무생물(캐릭터)이 움직이는 모습의 영상을 봤을 때 더 오래 TV 화면을 봤다고 합니다.

또한, 시각적 자극이 있던 고양이는 시각적 자극이 없던 고양이보다 펜을 굴리는 등의 운동 후에도 쉬거나 잠을 자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TV와 같은 시각적 자극이 고양이의 행동을 풍부하게 해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instagram @yumyeonghyi76

오랜 시간 외출하거나 창밖을 열기 힘들 때 틀어주면 좋아

고양이는 창틀이나 캣타워에 앉아 창밖을 바라보는 걸 좋아하죠. 사람이나 차가 지나가고, 나무에 앉은 새들을 바라보며 하루 종일 앉아있기도 합니다.

만약 장시간 외출하거나 창문을 열어두기 힘들다면,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을 틀어 줘도 좋은데요.

이때, 고양이에게 시각적 자극이 부족하다면 고양이는 사냥 본능을 해소하지 못하고 스트레스 받아 문제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instagram @haru_ggureung_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추천 및 주의 사항

평소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종류에 따라 틀어주면 좋아

평소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의 종류에 따라 영상을 선택하면 좋은데요. 만약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좋아한다면 쥐나 벌레들이 움직이는 영상을, 깃털을 좋아한다면 새가 나는 영상을 틀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휴지심이나 두꺼운 종이, 먹이 퍼즐 등에 간식을 넣고 집안 곳곳에 간식을 숨겨두면 좋아요. 고양이가 사냥했지만, 먹잇감이 사라져 ‘사냥에 실패했다’고 인식해 스트레스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instagram @y0mi_sugar

고양이 눈이 커지고 귀가 뒤로 누우면 바로 꺼야

고양이가 TV에 관심이 없어 보여도, 틀어놓기만 해도 된다고 해요. 특히, 집안 환경을 풍부하게 해주고, 고양이의 호기심과 시각적 자극을 주고 싶을 때 좋답니다.

만약 고양이가 TV 속 영상을 좋아하는지 궁금하다면, 얼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됩니다.

고양이의 동공이 가늘고 길며, 귀와 수염이 TV 앞을 향해 있다면 영상을 보고 좋아한다는 뜻이에요. 그리고 고양이가 TV 화면 속 물체의 움직임에 집중해 이리저리 시선이 따라 움직이기도 합니다.

단, 고양이 동공이 커지고 귀가 머리 뒤쪽으로 납작하게 붙었다면,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는단 뜻이기 때문에 바로 TV를 꺼야 합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TV 화면 밝기를 낮추고, 안전장치를 설치해 둬야

만약 TV를 오랜 시간 틀어둔다면, 화면 밝기를 낮추는 게 좋아요. 그 이유는 고양이 눈에 있는 타페텀(tapetum, 휘판)이란 세포 때문입니다.

이 세포는 밤에도 고양이 눈이 빛나고, 불 꺼진 방에서도 잘 돌아다닐 수 있게 해줘요. 단, 적은 빛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너무 밝은 빛을 오래 보면 망막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벽걸이형 TV라면 고양이가 점프하거나 발로 건드려서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설치해두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영상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