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디자인의 고양이 먹이 퍼즐 추천 12가지, 고양이 스트레스를 줄여줘요!

고양이 먹이 퍼즐 제품은 노즈워크로도 불려요. 고양이가 코나 발로 간식을 찾아 꺼내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사냥 본능을 해소해줍니다. 그리고 노령묘의 활동량을 자연스럽게 늘려주면서, 치매 예방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instagram @4cat_diary

고양이 먹이 퍼즐, 스트레스를 줄여줘요!

고양이 사냥 본능을 해소해줘

고양이는 야행성 동물로, 야생에서는 새벽이나 저녁, 한밤중에 사냥했어요. 집고양이도 그 습성이 남아있어 밤마다 우다다하거나, 울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하루에 최소 1~2시간 사냥놀이를 해줘야 해요. 하지만 집사가 매일매일 그걸 실행하기가 쉽지 않죠.

bemypet-landscape

만약 고양이가 하루 활동량이나 사냥 본능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스트레스를 받아 가구나 휴지, 이불 등을 뜯거나 긁을 수 있어요. 심한 경우,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서 대소변을 보는 배변 실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때, 고양이 먹이 퍼즐은 고양이가 사냥한 후 사냥감을 먹으면서 사냥 본능을 해소하는 습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돼요. 고양이가 간식을 앞발로 꺼내 먹으면서 사냥한 후 사냥감을 먹었다고 인식 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고양이의 본능을 해소할 수 있도록 캣타워나 캣폴, 캣휠 외에도 먹이 퍼즐 같은 장난감을 구비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먹이 퍼즐

고양이 분리불안, 스트레스를 줄여줘

만약 집사가 외투를 입기만 해도 고양이가 불안해 울거나 집사 곁을 떠나지 않는다면, 먹이 퍼즐을 추천해요.

외출하기 직전 먹이 퍼즐에 간식을 넣어두면, 고양이가 간식을 꺼내 먹느라 집사가 외출하는 데 신경을 덜 쓰게 됩니다.

하지만 출근 전에 먹이 퍼즐을 줘도 간식을 먹다가 집사에게 달려오는 고양이도 있어요. 이는 고양이가 집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심한 분리불안증을 앓을 때 그런 모습을 보입니다.

그럴 땐 먹이 퍼즐과 함께 고양이가 집사의 외출에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외출 연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

외출 연습은 신발이나 겉옷을 입고 1분 뒤 벗는 걸 하루에 두세 번 반복해요. 고양이가 적응했다면 실제로 현관문에 서보고, 그다음 현관문 밖을 나섰다가 1분 뒤 다시 들어옵니다.

만약 외출 연습을 해도 고양이의 분리 불안 증세가 심하다면, 펠리웨이 같은 인공 페로몬과 함께 약물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먹이 퍼즐
instagram @yoda_wooni

노령묘, 우울증 앓는 고양이의 활동량을 늘려줘

고양이가 나이가 들거나, 우울증을 앓게 되면 활동량이 줄고, 잠만 자는 경우가 많아요. 이때, 고양이가 앞발로 간식을 꺼내 먹을 수 있는 먹이 퍼즐을 추천합니다.

고양이가 집중해서 먹이 퍼즐에 있는 간식을 찾고, 간식을 꺼내 먹는 방법을 찾으면서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해요.

자연스럽게 고양이의 활동량을 늘려주고, 정신적 자극이 많아져 치매 예방 효과도 있답니다.

고양이가 사료를 천천히 먹게 해줘

고양이 먹이 퍼즐은 노즈워크, 슬로우 피더, 급체 방지 식기 등으로도 불려요. 일반 밥그릇은 그릇이 넓고, 평평해 고양이가 한 번에 많은 양의 사료를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사료를 급하게 많이 먹어 사료토를 자주 한다면, 먹이 퍼즐을 밥그릇 대신 써도 좋아요. 고양이가 고양이가 입이나 발을 써서 사료를 꺼내 먹기 때문에 평소보다 먹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고양이 먹이 퍼즐 고르는 방법

구석구석 꼼꼼하게 세척할 수 있는지

고양이 먹이 퍼즐은 주로 면이나 플라스틱, 실리콘 소재로 많이 만들어져요. 이때, 고양이 먹이 퍼즐의 구조가 단순해 구석구석 꼼꼼하게 세척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양이 노즈워크의 틈새가 많다면, 간식 가루와 고양이 침이 섞여 냄새가 나고 벌레가 꼬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면 소재라면 손세탁이 가능한지, 플라스틱 소재라면 분리가 쉬워 꼼꼼하게 세척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먹이 퍼즐

내구성이 좋고 안전한지

고양이 먹이 퍼즐은 고양이가 앞발로 치거나 입으로 물어뜯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구매해야 해요.

만약 두께가 얇은 플라스틱 제품을 고양이가 물어뜯다 깨졌다면, 플라스틱 조각을 삼킬 수 있어요. 그리고 천으로 된 먹이 퍼즐도 두께가 얇다면 고양이가 실 조각을 삼켜 식도와 위장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과 플라스틱 두께가 두껍고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됐는지

고양이는 캣타워나 캣폴처럼 높은 곳을 좋아해요. 만약 고양이 먹이 퍼즐에 미끄럼 방지 처리가 안 됐다면, 고양이가 높은 곳에서 먹다가 미끄러져 다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제가 키우는 고양이 호두처럼 호기심이 많다면 주의해야 해요. 평소 호두는 호기심이 많고, 발보단 입을 잘 쓰는 편이라 먹이 퍼즐 바닥 면을 다 뜯어 먹었습니다.

그래서 호기심이 많고 천이나 비닐 같은 소재도 뜯어먹는 고양이라면, 바닥에서 쓰는 먹이 퍼즐보다 공이나 인형 같은 장난감을 활용해도 좋답니다.

instagram @dongkoo.park

난이도가 너무 쉽거나 어렵진 않은지

고양이 먹이 퍼즐은 난이도가 다양해요. 만약 고양이가 먹이 퍼즐을 처음 사용한다면, 간식 구멍이 크거나 깊이가 깊지 않은 제품을 추천해요.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먹이 퍼즐을 쓰게 되면, 고양이가 흥미를 잃어 난이도 쉬운 제품부터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먹이 퍼즐 적응 훈련이 필요해요!

고양이가 처음부터 먹이 퍼즐을 잘 사용하는 건 아니에요. 고양이 먹이 퍼즐은 일반 밥그릇과 달리 구멍이 나 있거나 깊이가 깊어 고양이가 입과 발을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밥그릇은 사료가 그대로 노출돼 있어 고양이가 발을 쓸 필요가 없어요. 고양이에게 먹이 퍼즐은 익숙하지 않고 낯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거나, 집사가 꺼내주길 기다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먹이 퍼즐에 적응하고 잘 쓸 수 있도록 훈련이 필요합니다. 처음엔 먹이 퍼즐 위에 간식을 올려두어 먹게 하고, 그다음 천이나 구멍 크기를 살짝 줄여 고양이가 코나 발을 쓰게 합니다.

고양이가 코나 발을 쓰는 데 적응했다면, 점점 먹이 퍼즐의 구멍 크기를 줄이고, 더 깊은 곳에 간식을 넣으면 됩니다.

고양이 먹이 퍼즐
호두도 처음엔 제가 직접 간식을 꺼내주길 기다렸답니다

귀여운 디자인의 고양이 먹이 퍼즐 추천 12가지

집사들 사이에선 직접 노즈워크를 만들거나 휴지심, 종이컵에 간식을 넣어 먹이 퍼즐로 활용하기도 해요. 다만, 고양이가 휴지심이나 종이컵 조각을 삼킬 수 있으니, 집사가 집에 있어 확인할 수 있을 때 쓰는 게 좋습니다.

휴지심, 종이컵을 쓰는 게 불안하다면, 그보다 더 튼튼하고 오래 쓸 수 있는 먹이 퍼즐을 구매하는 건 어떨까요?

바닥에 두고 쓰는 고양이 먹이 퍼즐

펫레스트 반려동물 타이벡 컵 노즈워크 대 2p + 소 세트
펫레스트 반려동물 타이벡 컵 노즈워크 대 2p + 소 세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종이컵처럼 생긴 먹이 퍼즐이에요. 타이벡 소재로 되어있어 생활방수가 되고, 잘 찢어지지 않아 오래 쓸 수 있답니다.

더플래 반려동물 슬로우 실리콘 노즈워크 장난감
더플래 반려동물 슬로우 실리콘 노즈워크 장난감
바로가기

이 제품은 아기 젖병이나 요리도구, 의료용품에 사용되는 실리콘 소재를 사용했어요. 뜨거운 물에 삶거나 세제로 구석구석 닦을 수 있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니나오토슨 고양이 레이니 데이 퍼즐 장난감
니나오토슨 고양이 레이니 데이 퍼즐 장난감
바로가기

이 제품은 난이도 조절이 가능해 먹이 퍼즐을 처음 사용하는 고양이도 쓸 수 있어요. 제품 크기가 커서 고양이가 물어뜯어 삼킬 위험이 적고, 분리가 쉬워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답니다.

공에 간식을 넣어서 사용하는 고양이 먹이 퍼즐

반려견 노즈워크 강아지 훈련 UFO 애견장난감
반려견 노즈워크 강아지 훈련 UFO 애견장난감
바로가기

이 제품은 UFO 모양으로 생긴 먹이 퍼즐이에요. 사료가 한 번에 많이 나오지 않게 구멍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제품 안쪽에도 급체 방지 식기처럼 되어있답니다.

모브 반려동물 트라이앵글 먹이퍼즐
모브 반려동물 트라이앵글 먹이퍼즐
바로가기

고양이가 사용하지 않을 땐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쓸 수 있는 제품이에요. 공에 구멍이 3개 나 있고, 공이 투명해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한답니다.

구멍이 커서 입문용으로 쓰기에 좋은 고양이 먹이 퍼즐

딩동펫 고양이 UFO 우주선 장난감
딩동펫 고양이 UFO 우주선 장난감
바로가기

이 제품은 구멍이 크게 뚫려있는 링이 두 개 있는데, 각각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고 해요. 링에 간식을 넣어두면, 고양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먹을 수 있어 좋답니다.

귀여운 디자인의 고양이 먹이 퍼즐

[댕냥이] 강아지 노즈워크 UFO + 삑삑이 우주인
[댕냥이] 강아지 노즈워크 UFO + 삑삑이 우주인
바로가기

이 제품은 우주인 모양의 인형이 들어있어요. 인형 머리를 누르면 삑삑 소리가 나 고양이 호기심을 자극하는 귀여운 디자인의 먹이 퍼즐이랍니다.

바잇미 강아지 양말 장난감 3종 세트 7 x 13 cm
바잇미 강아지 양말 장난감 3종 세트 7 x 13 cm
바로가기

이 제품은 양말처럼 생긴 고양이 노즈워크예요. 간식을 넣는 구멍이 크고, 바스락 소리가 나서 고양이 호기심을 자극한답니다. 양말을 뒤집어서 사용하면 난이도 조절도 가능하답니다.

바잇미 반려동물 장난감 두부 할멍이 호두과자 6.5 x 6.5 cm 2p + 땅콩 9 x 5 cm + 봉투 17 x 16 cm
바잇미 반려동물 장난감 두부 할멍이 호두과자 6.5 x 6.5 cm 2p + 땅콩 9 x 5 cm + 봉투 17 x 16 cm
바로가기

호두과자와 땅콩과자 모양의 인형 디자인이 귀여운 고양이 먹이 퍼즐이에요. 과자 뒷면에 간식을 넣는 구멍이 있어 고양이가 입과 발을 사용해 꺼내 먹을 수 있답니다.

바잇미 반려동물 젤리곰 장난감 6 x 11 cm 5p
바잇미 반려동물 젤리곰 장난감 6 x 11 cm 5p
바로가기

귀여운 젤리곰 디자인의 고양이 노즈워크 제품이에요. 크기가 6x11cm로 작고, 5개나 들어있어 오랫동안 쓸 수 있고, 가성비가 좋답니다.

고양이 먹이 퍼즐로도 쓰기에 좋은 놀이 매트

딩동펫 반려동물 고양이 펠릿 숨숨 매트 대형 2종 x 3p 세트
딩동펫 반려동물 고양이 펠릿 숨숨 매트 대형 2종 x 3p 세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울 펠트 원단으로 만들어진 고양이 숨숨매트예요. 구멍이 크고 내부 공간이 넓어 간식을 숨기거나 청소하기에 좋고, 놀이 공간과 함께 먹이 퍼즐로도 쓰기에 좋답니다.

소심한호랑이 고양이 쏙쏙 터널 하우스 특대형
소심한호랑이 고양이 쏙쏙 터널 하우스 특대형
바로가기

이 제품엔 철사나 와이어가 없어서 고양이가 놀다가 다칠 위험이 없어요. 내부 공간이 넓어 청소하기에 편리하고, 고양이 간식을 숨기는 노즈워크로도 쓰기에 좋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먹이 퍼즐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