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키우는 비용, 도대체 얼마나 들까?

가슴으로 낳아 지갑으로 키웠다는 말이 있을 만큼, 고양이를 키우는 데는 생각보다 많은 돈이 필요해요. 아무리 고양이를 사랑한다고 해도, 키우는 비용을 무시하긴 어려운데요 🙁 고양이 키우는 비용, 얼마나 들까요? 대략적으로 한 번 알아보도록 해요.

고양이 키우는 비용, 도대체 얼마나 들까?

고양이 키우는 비용, 월 평균 10만 원

2021년 KB금융지주의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반려묘 양육비는 월 평균 1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양육비용의 약 1/3은 사료 구입에 사용되었다고 해요. 이처럼, 고양이를 키울 때는 사료, 고양이 화장실 모래처럼 주기적으로 사야 하는 생활 필수품이 있어 많은 비용이 듭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뿐만 아니라, 고양이를 처음 데려왔을 때는 특히 많은 비용이 드는데요. 한 번에 많은 물건을 사야 함은 물론이고, 예방접종과 건강검진, 중성화 수술 등의 건강 관리비도 함께 들기 때문이에요.

생활 필수품 LIST

1. 사료 및 간식

고양이1: 이 사료… 집사가 분명 고급이라고 그랬는데 맛이 없다…에잇, 안 먹어! 집사야 나는 늘 먹던 걸로!

고양이2: 어머어머, 맛있는데 왜? 너 진짜 까탈스럽구나?

고양이를 키우는 비용에서 아주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게 바로 사료예요. 사료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인데요. 성분이 좋은 사료일수록 가격도 높은 게 대부분입니다.

또한, 위의 고양이들처럼, 고양이마다 입맛이 모두 달라요. 다른 고양이는 잘 먹는 사료라고 해도 우리 고양이는 먹지 않을 수 있어요 (ㅠㅠ) 고양이 취향에도 맞고 성분도 좋은 사료를 찾기가 어려워 많은 집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사료 유목민이라고 부를 정도이지요.

또한, 사룟값은 고양이의 몸무게나 건강 상태, 마릿수 등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2. 화장실과 화장실 모래

고양이 화장실은 마릿수+1개라고 하죠. 한 마리를 키운다고 해도, 화장실은 최소한 2개는 필요해요.

그나마 화장실의 경우 교체 시기가 긴 편인데요. 화장실 모래의 경우 소모품이라 자주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3. 캣타워, 캣폴 등의 가구

고양이는 위아래로 움직이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캣타워나 캣스텝, 캣폴 등의 가구를 두는 게 중요해요. 다만, 캣타워 같은 가구의 경우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니에요.

가성비가 좋은 캣타워도 있는데요. 캣타워를 자주 교체하는 경우 부담이 적다는 장점도 있겠지만, 덜 튼튼한 경우가 많고 불안정하게 흔들릴 수도 있어 잘 선택해야 합니다.

고양이 키우는 비용

4. 스크래쳐

고양이: 스트레스! (벅벅) 받아! (벅벅) 스크래칭으로! (벅벅) 푼다냥! (벅벅)

음… 긁으니까 스트레스도 풀리고 손톱도 매끈한데?

고양이는 스크래칭을 통해 발톱 관리, 기분 전환, 운동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그래서 스크래쳐는 꼭 필요한데요. 스크래쳐가 없다면 집안 가구나 벽 등에 스크래칭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용 스크래쳐를 두는 게 중요합니다.

5. 위생 용품

발톱깎이, 샴푸, 린스, 빗 등 고양이 위생 관리를 위한 용품도 필요해요. 주기적으로 사야 하는 화장실 모래나 사료와 달리 위생 용품의 경우 자주 구매해야 할 필요는 없어요.

고양이 키우는 비용

6. 장난감

고양이: 매일 똑같은 장난감… 질려 죽겠는데… 어? 집사가 왠일로 새로운 장난감을 사왔냥?

신난다오오오오오옹~!

같은 장난감으로만 놀아준다면, 고양이는 금세 질려버릴 수 있어요. 다양한 장난감이 필요하며, 새로운 장난감도 주기적으로 사주는 게 좋아요.

7. 휴식 공간 조성

고양이는 인생의 2/3 정도를 잠을 잔다고 하죠. 침대, 방석, 해먹 등 고양이 휴식 공간을 조성하는 제품은 다양하게 나와 있어요.

종류별로 모두 다 갖출 필요는 없지만, 불편한 잠자리는 고양이의 수면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둡시다.

건강 관리 LIST

1. 예방접종

고양이를 처음 데려왔다면, 필수 예방접종을 맞히게 돼요. 이때 한 번에 나가는 지출이 꽤 많은 편입니다.

또한, 예방접종의 경우 주기적으로 맞춰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비용이 들게 됩니다.

2. 보험 (선택)

최근엔 반려동물 보험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다만, 반려동물 보험의 경우 선택 사항입니다. 만약 보험을 들게 될 경우, 매월 보험비가 나가게 되겠죠.

고양이 키우는 비용

3. 중성화 수술 (선택)

보호자가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하기로 선택했다면, 중성화 수술 비용도 피할 수 없겠죠. 병원마다, 성별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라고 얘기하긴 어렵지만, 몇 십 만 원 대의 비용이 드는 게 일반적입니다.

4. 주기적인 건강 검진

연 1~2회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건강 검진 역시 병원마다,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많은 비용이 드는 편입니다. 이 역시 선택 사항일 수 있지만, 특히 노령묘라면 하는 걸 추천해요.

5. 질병이 있을 경우

걸리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고양이에게 병이 생길 경우 치료비가 아주 많이 들 수 있어요. 약, 입원 등의 치료비와 함께 처방 사료, 영양제 등을 급여하는 경우도 있어요.

고양이 키우기는 신중히!

이처럼, 고양이를 키울 때 드는 비용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봤어요. 고양이를 키울 땐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고, 책임감도 아주 필요하죠. 그러니 고양이를 데려올 때는 신중히 데려올 수 있도록 합시다.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2개의 댓글

  1. 얼떨결에 두남매사장님을 모시게된 집사입니다. 모셔온지 4개월째인데 현재까지 3천불은 쓴것같네요… 예방접종및 병원비가 3분의 1정도. 그래도 우리 싸장님들은 예쁘니까요 ㅎㅎ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