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애착 인형 추천 15가지, 고양이 스트레스를 줄여줘요!

고양이 애착 인형은 폭신폭신하고 따뜻해서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덜 받게 해줘요. 그리고 눈도 못 뜬 새끼 고양이라면 애착 인형을 엄마 고양이라고 인식해 안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고양이 애착 인형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애착 인형
instagram @hoo_chuu_u

고양이 애착 인형 필요한 이유

엄마 고양이로 인식해 안정감을 느껴

고양이가 2개월도 안 됐다면, 엄마 고양이와 일찍 떨어져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느낄 수 있어요. 그래서 고양이가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담요나 수건, 인형 등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형은 대부분 천 소재로 만들어져 폭신폭신하고 부드러워 고양이가 엄마 고양이로 인식한다고 해요.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끼고, 애착 인형에 애정을 쏟는 고양이도 있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성묘가 돼도 애착 인형이나 담요를 물고 집안 곳곳에 돌아다니기도 해요. 고양이가 불안해서 인형을 물고 울기도 하는데, 인형으로 잠시나마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서랍니다.

고양이 애착 인형
호두가 좋아하는 쿠션엔 항상 애착담요, 애착인형이 있어요

고양이 스트레스를 줄여줘

집사의 외출 시간이나 출퇴근 시간 등 생활 패턴이 바뀌거나 집 밖에서 낯선 소음이 들린다면, 고양이가 불안함을 느껴 애착 인형을 찾기도 해요.

고양이가 불안하면 인형에 더욱 집착하게 되는데, 고양이가 인형을 물거나 안고 있으면 자기 냄새가 짙게 나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고 합니다.

고양이 애착 인형
instagram @han_copy

사냥감이라고 인식해

집고양이는 실제로 사냥하지 않기 때문에 장난감이나 물건을 사냥해요. 고양이가 애착 인형을 사냥감으로 인식해 물고 뜯으면서 사냥 본능을 해소하기도 해요.

그리고 다른 고양이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고양이가 자주 사용하는 숨숨집이나 화장실 등에 인형을 숨기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어릴 때부터 갖고 놀던 장난감도 애착 인형이 되기도 해요. 장난감에 자기 냄새가 많이 배어있어 익숙하고, 부드러운 촉감, 캣닢 냄새 등으로 인해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낍니다.

새끼 고양이라고 인식하기도 해

고양이가 물건을 잡고 옮기는 경우는 사냥감을 어딘가에 숨기거나, 새끼 고양이들을 안전한 장소로 옮길 때라고 해요.

암컷 고양이라면 애착 인형을 새끼 고양이라고 인식해 집안에서 장소를 옮겨가며 인형을 물고 돌아다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베개로도 쓰여

고양이가 잘 때 소파나 침대, 베개 등 턱을 괴고 자는 걸 좋아한다면, 애착 인형을 베개로 쓰이기도 해요. 고양이가 인형에 턱을 올리기에 알맞아 스크래쳐나 침대, 숨숨집에 들고 가 베고 자기도 합니다.

그리고 인형이 부드럽고 폭신폭신해서 안고 있는 것만으로도 몸을 따뜻하게 해줘 고양이가 좋아한답니다.

입양, 입원할 때 집사 냄새를 알게 해줘

고양이를 입양한 지 얼마 안 됐거나, 입원했다면 집사 냄새를 묻힌 인형을 줘도 좋아요. 고양이 냄새가 잔뜩 밴 애착 인형이 가장 좋은데, 그게 없다면 인형이나 담요에 집사 냄새를 묻혀서 주면 좋습니다.

고양이가 낯선 공간에 불안감을 느낄 때, 자기 자신의 냄새나 집사 냄새를 맡으면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이사나 동물병원에 진료를 보러 갈 때 이동장에 인형을 넣어주면, 고양이의 불안감을 줄여줘 좋답니다.

고양이 애착 인형

고양이가 애착 인형에 너무 집착한다면?

고양이 몰래 숨기거나 뺏으면 안 돼

고양이가 애착 인형을 물고 빨거나, 꾹꾹이, 붕가붕가(?)하는 행동을 많이 해요. 이때, 붕가붕가는 고양이끼리 교배할 때 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고양이가 애착 인형을 무는 건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안정감을 느끼는 행동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고양이 몰래 애착 인형을 숨기거나 뺏는다면 고양이가 공격성을 보이거나 애착 인형에 더욱 집착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인형을 가지고 놀다가 흥분해 다른 고양이나 집사에게 공격성을 보인다면, 잠시 숨겨두는 게 좋습니다. 나중에 고양이가 차분해졌을 때 다시 인형을 돌려주면 된답니다.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인형을 갖고 논다면 환경을 풍부하게 해줘야

어떤 고양이는 애착 인형을 화장실에 물고 가기도 해요. 고양이는 자기 자신의 냄새가 많이 나는 곳을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데, 그 장소가 화장실밖에 없을 때 이런 행동을 보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자주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면, 숨숨집이나 박스 등 고양이가 편안하게 느낄만한 공간을 많이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고양이 애착 인형 고르는 방법

고양이가 삼킬만한 요소가 있는지

인형엔 단추나 눈, 리본 등 고양이가 물어뜯어 삼킬 수 있는 요소들이 많아요. 장식이 거의 없거나, 장식을 미리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인형은 주로 천 소재로 만들어져 쉽게 뜯어지고, 그 안에 들어있는 솜을 고양이가 먹을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해요. 고양이가 솜이나 천, 끈을 먹게 되면 식도와 위장관이 막혀 개복 수술할 수 있습니다.

손세탁이 가능한지

인형은 고양이가 물고 빨고, 집안 곳곳에 들고 다녀 쉽게 더러워져요. 인형에 천 소재나 솜은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손세탁이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손세탁으로 냄새나 재질이 변하게 되면 고양이가 낯선 인형으로 인식해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강한 향이 나는 세제 대신 베이킹소다로 손세탁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고양이 애착 인형이 말랐다면, 고양이 냄새가 잔뜩 밴 담요로 한 번 감싼 뒤에 주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애착 인형 추천 15가지

기존에 썼던 고양이 애착 인형이 낡고 오래됐다면, 바로 바꾸지 않는 게 좋아요. 고양이가 불안해하거나 우울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고양이 애착 인형과 재질, 모양이 비슷한 인형을 사서 함께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가 새로운 인형에 적응했다면, 기존 애착 인형은 숨겨두었다가 버리는 게 좋습니다.

캣닢이 들어간 고양이 애착 인형

딩동펫 고양이 파스텔 공룡 캣닢인형 6종 세트
딩동펫 고양이 파스텔 공룡 캣닢인형 6종 세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장식이 없어 고양이에게 안전해요. 그리고 캣닢이 들어있어 고양이 애착 인형 겸 장난감으로 쓸 수 있어 좋답니다.

요기쏘 고양이 치즈 캣닢 인형
요기쏘 고양이 치즈 캣닢 인형
바로가기

부드러운 천 소재에 캣닢이 들어간 제품이에요. 안에 삑삑이도 들어있어 장난감으로도 쓸 수 있고, 고양이가 턱을 괴고 자는 걸 좋아한다면 추천합니다.

펫츠몬 고양이 낚싯대 리필 겸용 듬뿍 물고기 쿠션
펫츠몬 고양이 낚싯대 리필 겸용 듬뿍 물고기 쿠션
바로가기

이 제품은 낚싯대에 연결할 수 있는 리필 장난감이에요. 캣닢과 마따따비가 들어간 장난감이 두 개가 한 세트로 저렴한 데다, 순면 소재라 부드럽답니다.

부드러운 촉감의 고양이 애착 인형

돗투돗x마롤로뜨 아기 애착인형 장난감 봉재인형, 호야
돗투돗x마롤로뜨 아기 애착인형 장난감 봉재인형, 호야
바로가기

유아용품으로 만들어진 인형으로, 타올처럼 부드러운 원단이라 손세탁 후 빠르게 마른다고 해요. 100% 오가닉 소재로, 화학 가공이 되지 않아 고양이가 입에 넣어도 안전하답니다.

돗투돗x마롤로뜨 아기 애착인형 장난감 봉재인형, 쥐돌이
돗투돗x마롤로뜨 아기 애착인형 장난감 봉재인형, 쥐돌이
바로가기

이 제품은 귀여운 쥐돌이 모양으로, 32x20cm로 크기가 적당한 편이에요. 부들부들한 타월 느낌의 천이라 고양이가 좋아한답니다.

쉐베베 귀염뽀짝 빈티지 쉐고미 애착인형
쉐베베 귀염뽀짝 빈티지 쉐고미 애착인형
바로가기

이 제품은 귀여운 곰돌이 모양 인형이에요. 면 타월 소재로 되어있어 부들부들하고, 안에 뽁뽁이가 들어있어 고양이가 좋아한답니다.

네이처타임즈 곰돌이 테디 봉제인형
네이처타임즈 곰돌이 테디 봉제인형
바로가기

실 빠짐이나 먼지 날림이 없는 곰돌이 인형이에요. 코 부분이 실로 되어있고, 소재가 부들부들해서 고양이가 낮잠 자거나 껴안기에도 좋답니다.

코튼푸드 식빵쿠션
코튼푸드 식빵쿠션
바로가기

쫀득쫀득 잘 늘어나는 천 소재의 인형이에요. 손세탁이 가능하고, 크기가 16x25x16cm라 크기도 적당하답니다. 실제로 제가 사용했는데, 고양이가 식빵 구울 때 옆에 두면 귀여운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담요로도 쓸 수 있는 고양이 애착 인형

메리메이어 오트밀 버니 애착인형
메리메이어 오트밀 버니 애착인형
바로가기

부들부들한 극세사 소재로 만들어진 토끼 모양 인형이에요. 머리 부분엔 솜이 들어있지만, 몸통 부분은 천으로만 되어있어 담요로도 쓰기에 좋답니다.

토끼 애착인형
토끼 애착인형
바로가기

이 제품은 거즈 소재로 된 토끼 모양 애착 인형이에요. 40x40cm로 크기가 적당해 고양이가 낮잠을 자거나 체온을 유지할 때 사용하면 좋답니다.

소리가 나는 고양이 애착 인형

바잇미 반려동물 젤리곰 장난감 6 x 11 cm 5p
바잇미 반려동물 젤리곰 장난감 6 x 11 cm 5p
바로가기

귀여운 젤리곰 모양의 인형으로, 안에 뽁뽁이가 들어있어요.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지고, 크기가 6x11cm로 작아서 고양이가 베개로 써도 좋답니다.

ITSPET 오가닉 사운드 강아지 토이 24cm
ITSPET 오가닉 사운드 강아지 토이 24cm
바로가기

이 제품은 방울과 삑삑이, 바스락거리는 소재의 비닐이 들어있어요. 고양이 흥미를 유발하고, 오가닉 천으로 되어있어 부드럽답니다.

직접 만들 수 있는 고양이 애착 인형

날아라미쎄스깡 인형만들기 DIY 패키지 몽냥이 2종 세트
날아라미쎄스깡 인형만들기 DIY 패키지 몽냥이 2종 세트
바로가기

직접 만드는 DIY제품으로, 검은색과 흰색 인형 두 개를 만들 수 있어요. 만드는 데 2시간 정도 걸리고, 인형에 솜을 넣을 때 방울이나 캣닢을 넣으면 좋답니다.

두바림펫 감성 인형 만들기 키트
두바림펫 감성 인형 만들기 키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부들부들한 인조 양털 소재로 만들어졌어요. 직접 만드는 DIY 제품인데, 인형 목도리도 함께 만들 수 있어 귀엽답니다.

곰돌이 인형 만들기 DIY 키트
곰돌이 인형 만들기 DIY 키트
바로가기

이 제품도 직접 만드는데, 바늘과 실은 따로 준비해야 해요. 크기가 12x12cm로 작은 편이라 고양이 장난감이나 애착 인형으로 쓰기에도 좋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애착 인형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