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비노 고양이, 다리가 짧은 스핑크스 고양이 인형?
밤비노 고양이는 스핑크스와 먼치킨 사이에서 태어나 털이 없고 다리가 짧은 편이에요. 밤비노 고양이 집사들은 추위나 외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옷을 입히기도 합니다. 밤비노 고양이는 스핑크스와 먼치킨의 유전 질환에 걸리기 쉬워 입양 전 신중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밤비노 고양이 특징
큰 귀와 짧은 다리
밤비노 고양이는 스핑크스의 영향을 받아 눈과 귀가 큰 편이에요. 그리고 먼치킨을 닮아 다리가 짧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밤비노 고양이의 다리가 짧아 높은 곳에 잘 오르지 못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밤비노 고양이는 움직임이 민첩하고, 점프력이 좋아 높은 곳에도 잘 오릅니다.
다만, 밤비노 고양이의 다리 근육이 짧아 캣폴이나 캣타워 발판끼리의 간격이 넓으면 미끄러져 떨어지기 쉬워요. 따라서, 발판 간격이 좁고 비교적 높이가 낮은 캣타워를 사는 게 좋습니다.
털이 없는 고양이
밤비노 고양이는 털이 없거나 아주 짧은 솜털이 자라요. 털갈이나 털끼리 엉키는 경우가 잘 없어 따로 빗질하지 않아도 됩니다.
드물지만, 일반 고양이처럼 온몸에 털이 난 밤비노 고양이도 태어난다고 해요. 외국에선 털이 난 밤비노 고양이를 “코팅된 밤비노(coated Bambinos)”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밤비노 고양이는 피부가 약해 다른 고양이나 동물의 발톱, 이빨에도 쉽게 상처 날 수 있어요. 게다가, 햇볕을 오래 쬐면 피부가 타거나 피가 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밤비노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은 직사광선이나 추위, 상처로부터 밤비노 고양이의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목도리나 조끼, 원피스 등을 입히기도 합니다.
자주 목욕해야
밤비노 고양이 피부는 유분기가 많이 도는 편이에요. 털 대신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유분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고양이 피부에 유분이 너무 많아 박테리아나 곰팡이에 감염되기 쉬워요. 그리고 피부에 먼지와 각질이 쌓여 여드름이 생길 수 있어 일주일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목욕해야 합니다.
체구가 작은 중소형묘
밤비노 고양이는 눈과 귀가 큰 편이에요. 스핑크스 고양이처럼 광대뼈가 도드라지고 얼굴이 날렵해 얼굴이 작아 보입니다.
실제로 밤비노 고양이는 키가 작고 체구도 작은 중소형묘예요. 밤비노 고양이는 성묘 기준 암컷은 2.3~3.1kg, 수컷은 2.3~4.1kg 정도 나갑니다.
식탐이 많아 비만에 유의해야
밤비노 고양이는 작은 덩치에 비해 많이 먹는 편이에요. 식탐이 많은 편으로, 과체중이 되기 쉽습니다. 고양이 비만은 당뇨와 관절염, 신장 질환에 걸리기 쉬워 평소 식단에 유의해 비만을 예방하는 게 좋습니다.
밤비노 고양이 성격
적응력이 뛰어나고 사교성이 좋은 고양이
밤비노 고양이는 적응력이 뛰어나 낯선 공간에서도 빠르게 적응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낯선 사람을 경계하거나 무서워하지 않고 먼저 다가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밤비노 고양이는 혼자 있는 걸 극도로 싫어하고, 온순한 편으로 가족이 많거나 어린아이,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 좋다고 합니다.
지치지 않는 에너자이저 고양이
밤비노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고, 장난기도 넘치는 고양이예요. 실제로 놀이 시간이 따로 없을 정도로 항상 장난감을 찾고, 노는 걸 좋아합니다.
집 구석구석을 탐험하듯 뛰어다니고, 작은 덩치에도 불구하고 캣타워나 캣폴 등 높은 곳을 잘 오른다고 합니다.
수다스러운 개냥이
밤비노 고양이는 집사 뒤를 졸졸 쫓아다닐 정도로 애교가 많다고 해요. 집사와 깊은 유대감을 쌓는 걸 좋아해 집사 무릎을 떠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밤비노 고양이는 집사에게 말을 걸듯 운다고 해요. 집사의 관심을 바라거나 필요한 게 있을 때, 배고프거나 심심할 때 등 자주 우는 편이랍니다.
밤비노 고양이, 어디서 왔니?
미국 출신 고양이
밤비노 고양이는 스핑크스 고양이와 먼치킨 사이에서 태어났어요. 2000년대 초반 아칸소에 살던 스테파니 오즈번(Stephanie Osborne)과 팻 오즈번(Pat Osborne)이 스핑크스와 먼치킨을 교배했을 때 어떤 모습일지 궁금했다고 합니다.
스핑크스와 먼치킨 사이에서 태어난 새끼 고양이는 둘의 모습을 닮아 털이 없고, 다리가 짧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테파니와 팻은 새끼 고양이의 몸집이 작고 아기처럼 생겨서 이탈리아어로 아기란 뜻인 밤비노(Bambino)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2005년 국제고양이협회(TICA)에서 밤비노 고양이를 유일하게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일부 협회에선 품종으로 인정하지 않아
고양이애호가협회(CFA)와 미국고양이애호가협회(ACFA)에선 밤비노 고양이를 품종으로 인정하지 않았어요. 그 이유는 밤비노 고양이가 스핑크스와 먼치킨의 심각한 유전 질환에 걸릴 걸 우려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밤비노 고양이의 교배와 번식을 동물 학대라고 생각하는 협회도 있다고 해요. 독일과 네덜란드에서는 동물 복지와 함께 심각한 유전 질환을 우려해 밤비노 고양이를 키우는 걸 금지, 제한하고 있습니다.
밤비노 고양이는 희귀해
밤비노 고양이는 스핑크스와 먼치킨의 영향으로 털이 없고 다리가 짧아요.
먼치킨과 밤비노 고양이처럼 다리가 짧은 유전자는 우성 유전자로, 다리가 짧을 확률은 50%라고 합니다. 그리고 스핑크스처럼 털이 없는 유전자는 열성 유전자로, 털이 없는 고양이로 태어날 확률이 25% 정도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같은 엄마 고양이에게서 태어나도 어떤 밤비노 고양이는 일반 고양이처럼 털이 길게 나거나, 다리가 길게 태어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털이 없고 다리가 짧게 태어날 확률이 낮아 밤비노 고양이 품종은 전 세계적으로 희귀한 편입니다.
밤비노 고양이 유전 질환
밤비노 고양이는 평균 수명이 12~14살로 장수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스핑크스와 먼치킨으로부터 태어났기 때문에 두 묘종이 지닌 유전 질환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척추 전만증
- 척추가 안으로 심하게 휘었어요
- 먼치킨, 밤비노, 킨카로우 고양이가 잘 걸려요
- 장기에 압력이 가해져 허리통증을 유발해요
밤비노 고양이는 다리가 짧아 척추나 관절 질환에 잘 걸려요. 특히, 척추가 안으로 심하게 휘는 척추 전만증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양이 척추 전만증은 임산부나 배가 나온 사람처럼 허리가 안으로 심하게 휘어 허리 통증을 유발해요. 그리고 내부 장기에 압력이 가해져 장기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흉곽 기형
- 가슴뼈가 안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가요
- 내부 장기(폐, 심장 등)가 손상될 위험이 있어요
- 호흡곤란, 식욕 부진, 체중 감소 증세를 보여요
밤비노 고양이는 유전 질환으로 가슴뼈가 안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가는 흉곽 기형이 올 수 있어요. 흉통이 좁아지고, 폐나 심장 등의 내부 장기에 압력이 가해져 손상되기 쉽습니다.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는 호흡곤란, 천식, 기침 등 호흡기 질환을 보여요. 심각한 유전 질환으로, 따로 치료 방법이 없어 증상에 따라 치료하는 대증 치료 방식만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HCM)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은 심장벽이 두꺼워지면서 심장에 원활하게 혈액이 공급이 안 되는 질병을 말해요. 그래서 심박수나 호흡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심각하면 심장에 물이 차 혈전이 생겨 심부전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만약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혈류를 개선하고, 심박수를 늦춰주는 약물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 외에도 피부 질환, 유전성 근육병증, 관절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