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유치원 장단점 알아보기 – 우리 강아지도 보내야 할까?

출처: Flickr, Andrew Magill, https://flic.kr/p/6vdPse

어린이를 돌봐주는 어린이집, 유치원이 있듯 강아지도 유치원이 있습니다. 강아지 유치원도 사람 유치원과 비슷하게 운영되는데, 낮에 직장이나 학업 등의 이유로 집을 비우는 시간이 긴 보호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강아지 유치원, 우리 강아지도 보내면 좋을까요? 강아지 유치원 장단점과 고르는 방법도 알아봅시다.

강아지 유치원은 어떤 시설인가요?

강아지 유치원은 사람 유치원처럼 보호자를 대신해 강아지를 돌봐주는 시설이에요. 단순 돌봄뿐만 아니라, 강아지 훈련도 가능한 유치원도 있습니다. 법적으로는 반려동물 위탁 관리업에 포함됩니다.

보통 낮 시간 동안 운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강아지를 긴 시간 혼자 둬야 할 때 이용하기 좋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강아지 유치원

강아지 유치원의 장점 알아보기

강아지 유치원, 어쩌면 과하다고 느끼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사실 강아지를 유치원에 보내는 데에는 여러 장점도 있답니다. 그러니 강아지를 유치원에 보내는 걸 보호자가 강아지를 잘 키우기 위한 노력과 책임을 다하는 모습으로 생각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1. 강아지 사회성이 좋아져요

강아지가 유치원을 다니면, 여러 모습과 성향을 가진 강아지를 만나게 되어 사회성이 좋아질 수 있어요.

특히, 다양한 경험을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사회화 시기의 어린 강아지를 키울 경우, 사회화 훈련과 함께 유치원이나 카페에 가끔씩 방문한다면 사회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단, 유치원마다 나이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할 필요는 있어요.

강아지 유치원
펫캠으로 찍은 강아지가 혼자 있는 모습

2. 강아지 외로움을 덜어줄 수 있어요

동물행동학자들에 의하면 성견의 경우 4~6시간, 어린 강아지는 2시간까지 혼자 있어도 괜찮다고 해요. 그 이상 혼자 있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강아지와 하루 종일 함께 있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KB금융의 2021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의하면 강아지는 평균 5시간 40분 동안 혼자 있는다는 통계가 있는데요. 사실 직장을 다니는 1인 가구이거나 맞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기본 9시간은 강아지를 혼자 두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돼요.

이렇듯 어쩔 수 없이 강아지를 오랜 시간 혼자 두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강아지 유치원을 이용하면 강아지의 외로움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3. 강아지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어요

강아지는 정신적, 신체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게 매우 중요해요. 에너지를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우다다 뛰어다니거나 물건을 물어 뜯는 등의 문제 행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를 유치원에 보내면 다양한 활동을 하고, 다른 강아지들과 놀면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어요. 이 과정에서 스트레스도 어느 정도 해소됩니다.

참고로, 유치원마다 다르지만 강아지들과 함께 가끔씩 소풍, 수영 등의 특별 활동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에너지를 발산한 뒤 지친 강아지들을 위해 낮잠 시간을 가지는 있는 곳도 있답니다.

강아지 유치원
출처: Flickr, Canine To Five, https://flic.kr/p/pja8YT

강아지 유치원, 단점도 있어요

1. 다른 강아지의 행동을 배워 올 수 있어요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들과 함께 놀면서 다양한 행동을 배우게 될 수 있는데요. 짖기, 물기, 마운팅, 마킹 등의 행동을 하지 않던 강아지가 갑자기 이런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2. 강아지 성격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강아지도 모두 성격이 달라요. 다른 강아지와 함께 노는 걸 좋아할 수도 있지만, 혼자 있는 걸 좋아하는 강아지도 분명 있습니다. 이런 경우, 유치원에 갔을 때 다른 강아지가 다가오는 걸 싫어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강아지가 구석에만 있거나 다른 강아지와 어울리지 않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 무리해서 강아지 유치원에 보내지 않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어요.

또한, 사회성이 좋지 않은 경우 갑작스럽게 유치원에 가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이런 경우 유치원에 보내기 전에 차근차근 훈련하는 게 좋은데요. 이 내용은 아래의 강아지 유치원 보내기 전 준비 사항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할게요.

3. 전염병의 가능성이 있어요

강아지 유치원에 갔다가 켄넬코프, 코로나 장염 등의 전염성 있는 바이러스가 옮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대부분 강아지 예방접종을 잘 해주시는 경우가 많이 확률이 아주 높진 않지만,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 기록을 요구하는 유치원에 보내는 것도 방법이에요.

강아지 유치원

강아지 유치원 고르는 방법

1. 유치원 시간 확인하기

유치원 운영 시간이 내가 원하는 시간 내인지, 또 위치는 어디인지도 잘 확인해 주세요. 자칫하면 시간 때문에 강아지 유치원 이용 시 고생할 수 있어요.

참고로, 최근엔 바쁜 보호자를 위해 강아지를 직접 등 하원 시켜주는 통학 버스를 운영하는 유치원도 있다고 합니다.

2. 유치원 운영 방식 확인하기

강아지 유치원은 특별한 자격 없이도 운영이 가능한 시설이에요. 그런 만큼, 운영 방식은 신경 써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 지속적으로 강아지에게 관심을 주며 돌보는지 (방치형이 아닌지)
  • 시설이 청결한지
  • 강아지가 여러 마리가 충분히 놀 수 있는 넓은 공간인지
  • 강아지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운영하는지 (강아지 성격, 성향을 파악해 운영하는지)

추가적으로 반려동물 관련 학과를 나왔거나 자격증이 있는 선생님이 운영하는 유치원인지 체크하면 더 좋은데요. 다만, 이런 자격이 없더라도 강아지를 잘 돌보는 경우도 많답니다.

강아지 유치원

강아지 유치원 보내기 전 준비 사항

1. 사회성이 낮은 강아지는 주의해 주세요

위에서 한 번 말씀드렸듯, 사회성이 낮은 강아지는 갑자기 유치원에 가면 너무 많은 강아지와 낯선 환경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유치원에 보내기 전에 미리 다른 강아지와 만나는 연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

처음엔 야외 공원, 놀이터에서 강아지를 만나보게 해주세요. 그리고 익숙해지면 실내 환경으로 들어가 훈련하면 좋습니다.

이때, 강아지가 코 핥기, 하품하기, 헥헥거리기, 꼬리 내리기 등의 스트레스 신호를 보인다면 무리해서 진행하지 않는 게 좋아요.

2. 대중교통 및 차 타는 연습하기

강아지 유치원에 갈 때 버스나 지하철 혹은 를 이용해야 하는데 익숙하지 않은 경우, 미리 연습을 하는 게 좋아요. 이 연습은 유치원뿐만 아니라 여행, 병원에 가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도 필요합니다.

강아지 유치원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