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매트 추천, 미끄럼 방지로 관절 건강에 좋아요

약 80% 이상의 소형견이 슬개골 탈구를 겪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국내의 경우 중대형견보다 소형견을 많이 키웁니다. 그런 만큼 평소 강아지 관절 건강을 챙기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요. 강아지 매트 사용이 관절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강아지 매트 고르는 방법과 관절 관리 TIP 5가지도 알아볼까요?

강아지 매트

강아지 매트 장점은?

관절 건강에 좋아요

강아지가 소파, 의자 같은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미끄러운 바닥에서 달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서 슬개골 탈구, 고관절 이형성증, 허리 디스크 등의 관절 질환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강아지 매트
미끄러운 바닥에서 달리는 강아지, 미끄러져요

이때, 강아지 매트를 사용하면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걸 방지할 수 있고 충격 완화에도 도움이 되어 관절 건강에 좋답니다.

bemypet-landscape

소음 방지 효과가 있어요

강아지가 집안에서 우다다 뛰어다니는 행동은 신경 쓴다고 하더라도 완전히 막긴 어려운데요. 방음이 잘되지 않는 경우에는 층간 소음이 생길 수 있어 난감합니다. 이때, 강아지 매트를 사용하면 층간 소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층간 소음 방지 효과를 위해선 두께가 너무 얇지 않은 매트를 고르는 걸 추천해요.

강아지 매트

강아지 매트 고르는 방법 3가지

매트 두께

층간 소음 방지를 위해선 약간 두꺼운 매트가 좋습니다. 그렇다고 매트가 너무 두껍고 푹신하면 관절 보호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요. 강아지 발바닥 자국이 살짝 남을 정도의 두께까지는 괜찮습니다.

매트 재질

강아지 매트는 보통 PVC 소재 혹은 일반 카페트 소재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가지 모두 각각의 장점이 있는데요.

PVC 소재는 방수가 되어 관리가 쉽지만, 일반 카페트에 비해 쉽게 뜯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일반 카페트는 관리가 번거롭지만, 쉽게 뜯어지지 않고 디자인도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닥면 미끄럼 방지

강아지 매트가 바닥에서 미끄러지고 움직이면 강아지 관절 보호 효과가 떨어지고 강아지도 놀라게 됩니다. 그러니 강아지 매트 바닥면에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아예 바닥에 붙여서 사용하는 매트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강아지 매트

강아지 관절 건강 지키는 TIP

강아지 매트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강아지 관절 건강을 위해 보호자가 할 수 있는 일이 아주 많습니다. 관절 질환 발병 및 악화 예방을 위해 매트 외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주세요.

관절에 좋은 성분 급여

관절에 좋은 성분으로는 콘드로이친, 글루코사민, 초록입홍합, 보스웰리아, MSM 등 다양합니다. 이런 성분이 들어간 간식이나 사료를 급여하거나 관절 영양제를 급여하면 좋습니다.

계단, 슬라이드 사용

강아지가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지 못하도록 계단 혹은 슬라이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두 발로 서서 점프를 하는 행동도 하지 못하게 해주세요.

체중 조절하기

체중이 늘어날수록 강아지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됩니다. 강아지가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간식, 사료를 하루 섭취 칼로리에 맞춰 급여해 주세요.

발톱, 발바닥 털 자르기

발바닥 털이 길면 강아지가 바닥에서 미끄러지기 쉬워요. 너무 바짝 자를 필요는 없고, 강아지 발바닥 패드가 털에 가리지 않는 정도로 잘라 주세요.

또, 발톱을 잘라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톱이 너무 길게 되면 발가락과 발목 뼈도 뒤쪽으로 눕게 되는데요. 이때 무게가 뒤쪽으로 쏠려 무릎에도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관절 주변 근육 키우기

강아지가 다리가 아프다고 해서 아예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건 좋지 않아요.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적당한 산책을 하며 근육을 키워주는 게 좋습니다.

최근엔 강아지 근육 강화를 위한 짐볼 형태의 운동 기구도 나오고 있습니다. 단, 관절 건강이 많이 안 좋은 경우에는 동물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게 더 좋습니다.

강아지 매트 추천 제품

PVC 매트

디팡 펫플레이매트 소형견 러그타입 2p
디팡 펫플레이매트 소형견 러그타입 2p
바로가기

4mm로 적당한 두께의 PVC 재질 강아지 매트입니다. 바닥면 미끄럼 방지 처리도 되어있는 논슬립 제품이라 바닥에서 쉽게 움직이지 않아요. 내구성이 좋아 강아지 발톱에도 쉽게 뜯어지지 않는답니다.

코멧 미끄럼방지 애견매트 러그타입 라이트브라운 헤링본
코멧 미끄럼방지 애견매트 러그타입 라이트브라운 헤링본
바로가기

헤링본 모양의 예쁜 PVC 재질 강아지 매트입니다. 두께도 적당하고 PVC 재질인 만큼 오염에 강해 관리가 쉽습니다. 다른 강아지 매트 제품에 비해 가성비가 좋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딩동펫 애견 미끄럼방지 매트
딩동펫 애견 미끄럼방지 매트
바로가기

양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PVC 재질의 강아지 매트입니다. 원하는 디자인에 맞춰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어요. 두께는 7mm로 약간 푹신한 편이라 층간 소음 방지에도 좋습니다.

눈독들이다 반려동물 매트 2p
눈독들이다 반려동물 매트 2p
바로가기

귀여운 젤리빈 모양이 콕콕 박혀있는 디자인의 PVC 재질 강아지 매트입니다. 작은 매트가 여러 개 이어져 있는 제품으로, 이음새 부분은 잘라서 원하는 사이즈로 재단해 사용할 수 있어요. 두께는 4mm입니다.

복도형 매트

디팡 반려동물 복도형 펫플레이매트 폴딩형
디팡 반려동물 복도형 펫플레이매트 폴딩형
바로가기

복도가 있는 집에 사는 경우, 매트를 놓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복도 사이즈에 맞춰 폭은 좁고 길이는 길게 나온 매트도 있어요. 두께도 4mm로 적당하고 PVC 재질로 관리도 편합니다.

딩동펫 반려동물 미끄럼방지 롤매트
딩동펫 반려동물 미끄럼방지 롤매트
바로가기

길이는 1~7m까지 1m 단위로, 가로는 1.1m, 1.4m 두 가지로 주문할 수 있는 제품으로, 복도에 딱 맞는 사이즈로 놓을 수 있어요. 두께도 9mm, 15mm 두 가지로 강아지 크기와 활동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카페트

VODM 촘촘 반려동물 방수 러그 카페트
VODM 촘촘 반려동물 방수 러그 카페트
바로가기

사계절용 카페트로, 촘촘하게 짜여 있어 쉽게 망가지지 않고 강아지 털도 쉽게 박히지 않아요. 생활방수 기능도 있어 오염에도 강합니다. 차분한 색감으로 인테리어까지 잡을 수 있답니다.

BRINCH 당일발송 북유럽 패턴 거실 카페트 반려동물
BRINCH 당일발송 북유럽 패턴 거실 카페트 반려동물
바로가기

북유럽풍 패턴의 카페트로, 인테리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추천해요. 다만, 완벽하게 미끄럼 방지가 되진 않아서 자주 뛰지 않는 강아지에게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펫토 논슬립 생활방수 코코 러그
펫토 논슬립 생활방수 코코 러그
바로가기

강아지 관절을 위해 두께, 재질에 신경 쓴 카페트입니다. 생활 방수도 되어 관리하기가 쉬워요. 바닥면 미끄럼 방지 처리도 되어 있어 바닥에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니띠움 엘리엇 헤링본 자가드 사이잘룩 러그
이니띠움 엘리엇 헤링본 자가드 사이잘룩 러그
바로가기

일반 카페트보다 먼지, 털 날림이 적어 좋은 사이잘룩 카페트입니다. 촘촘하게 짜여 있어 강아지 털이 잘 박히지 않아 청소도 편해요. 강아지 미끄럼 방지 효과도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매트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