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고양이마다 조금씩 달라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고양이 마릿수나 소재별로 조금씩 다른데요. 내구성이 튼튼한 스크래쳐라면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 다묘가정이거나 발톱 가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라면 2~3개월마다 바꿔주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소재 별로 조금씩 달라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를 결정짓는 요소

고양이는 스크래쳐를 하루에도 여러 번 사용할 만큼 자주 발톱을 긁는데요. 고양이가 발톱을 긁는 이유는 기분 전환을 하거나 스트레칭할 때, 사냥 직전 발톱을 갈아 사냥감을 잘 낚아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랍니다.

그렇다면,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는 얼마나 될까요? 만약 다묘가정이거나 힘을 주어 여러 번 발톱을 가는 고양이라면 약 2~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는 걸 추천합니다.

bemypet-landscape
  • 스크래쳐 소재와 크기
  • 고양이 마릿수
  • 하루에 고양이가 발톱 가는 횟수

고양이 스크래쳐는 1~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게 이상적이지만, 비용적인 부담도 크고 실제로 더 오래 쓸 수 있는 경우가 많아요.

저 또한 6개월에서 1년, 길게는 2~3년에 한 번씩 교체하는데요. 집안 곳곳에 스크래쳐가 많을수록 고양이가 번갈아가면서 스크래쳐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체 주기가 조금씩 길어진답니다.

단, 부스러기나 먼지가 심하게 날리고, 삼줄의 올이 풀려 헤진다면 고양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그전에 미리 바꿔주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늘리려면 내구성 좋은 제품을 골라야

고양이 스크래쳐는 모양과 소재에 따라 종류가 다양한데요. 스크래쳐는 고양이가 기지개 켜면서 긁을 수 있는 수직형과 바닥에 두고 발톱을 갈 수 있는 평판형이 최소한 하나씩 구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 스크래쳐 소재는 크게 골판지, 로프, 카페트, 원목이 있는데요. 각 소재별 장단점을 꼼꼼히 살펴보고, 우리 고양이가 좋아할 만한 스크래쳐를 고르는 걸 추천합니다.

골판지 소재라면, 저렴하지만 먼지 날림이 심해

골판지 소재로 된 스크래쳐는 고양이 기호성이 좋고 저렴해 많은 집사님들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인데요. 크기와 형태, 모양도 다양해 기호에 맞게 고르면 된답니다.

단, 사용한 지 오래됐다면 고양이가 발톱을 긁을 때마다 부스러기와 먼지가 날리는 단점이 있는데요. 심하게 부스러기와 털, 먼지가 날린다면 교체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저렴한 골판지 스크래쳐는 종이를 얇게 덧대 접착하거나 스크래쳐와 박스를 붙일 때 접착제를 사용하기도 해요. 이럴 경우, 스크래쳐에서 냄새가 나고, 골판지의 퀄리티도 떨어져 표면이 거친 데다 먼지 날림이 심한 편입니다.

따라서, 골판지 소재의 스크래쳐를 고를 땐 표면이 거칠지 않고 무독성 접착제를 사용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이잘삼이나 면줄 소재라면, 오래 쓸 수 있지만 올이 풀리기 쉬워

사이잘삼이나 면줄 소재는 여러 겹 꼬아 만들었기 때문에 두껍고 튼튼해 수명이 긴 장점이 있어요. 게다가, 먼지나 부스러기가 생기지 않고, 헤졌을 경우엔 그 위에 새로 줄을 감으면 돼 관리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단, 줄이 느슨하게 감길 경우 쉽게 풀릴 수 있고, 올이 풀린 부분을 고양이가 물어뜯다 질식사할 수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삼줄 고정을 위해 중간중간 박힌 철심에 고양이가 다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트 소재라면, 미끄럼 방지 역할을 하지만 기호성이 떨어져

카페트 소재의 스크래쳐는 주로 캣타워나 캣폴, 캣휠 등에 사용되는데요. 올이 굵고 튼튼해 고양이 발톱에도 끄떡없고, 미끄럼 방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으로, 어떤 고양이는 사용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원목 소재로 된 스크래쳐가 있는데요. 제품 자체가 많지 않고, 다른 스크래쳐에 비해 고양이의 기호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뚱냥이도 오래 쓸 수 있는 세이오앙 스크래쳐

세이오앙 스크래쳐는 뚱냥이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다 큼직큼직한 편인데요. 그중에서도 고양이가 좋아하는 형태로만 제작했으며, 거품을 뺀 합리적인 가격으로 집사님의 지갑도 지킬 수 있답니다.

특히, 강도가 튼튼한 골판지로 만들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고, 골판지의 간격이 촘촘해 고양이가 신나게 스크래쳐를 뜯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또한, 무독성 본드를 사용해 고양이가 사용해도 안전하고, 디자인이 심플하고 차분한 색상을 사용해 어디에 두어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세이오앙 수직 스크래쳐는 70cm 높이로 뚱냥이도 편하게 기지개 켜면서 스크래쳐를 쓸 수 있어요

뚱냥이도 편하게 서서 쓸 수 있는 초대형 수직 스크래쳐!

세이오앙 빅 수직 스크래쳐는 높이가 70cm로, 뚱냥이도 편하게 기지개를 켜면서 스크래쳐에 발톱을 긁을 수 있단 큰 장점이 있죠.

게다가, 상단엔 평평한 공간이 있어 고양이가 앉아서 쉴 수도 있고, 스크래쳐 두 개를 이어주면 긴 터널로도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하답니다.

또한, 내부 공간이 넓어서 안쪽에 있는 스크래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앞면에 놀이공과 고무줄 폼폼이가 달려있어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한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관절이 약한 노령묘나 다리 짧은 고양이가 쓰기에 좋은 세이오앙 소파형 스크래쳐예요

노령묘가 편하게 쉬고, 턱을 괼 수 있는 소파형 스크래쳐!

소파형 스크래쳐는 특히 다리가 짧은 고양이나 관절이 약한 노령묘가 사용하기에 좋은데요. 수직 스크래쳐에 서서 긁기 힘든 고양이가 쓰기에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파 스크래쳐는 높이가 높지 않고, 바닥 면에 가까워 낮잠을 잘 때 사용하기 편리하고, 스크래칭하면서 집사가 궁디팡팡하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에게 좋답니다.

그리고 양쪽 턱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고양이가 양쪽에 머리를 기대 쉴 수 있고, 뚱냥이가 누워도 좁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폭이 넓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국내 최대 사이즈인 지름 51cm로 뚱냥이도 편하게 쓸 수 있는 세이오앙 원형 스크래쳐

다묘가정, 체구가 큰 고양이도 냥모나이트 가능한 원형 스크래쳐!

세이오앙 원형 스크래쳐의 지름은 51cm로, 국내 최대 사이즈를 자랑해요. 체구가 큰 고양이나 뚱냥이라면 기존에 사용하던 원형 스크래쳐에서 편하게 냥모나이트 자세를 취하지 못했을 텐데요.

세이오앙 스크래쳐는 지름이 넓고, 내부 공간이 깊어 고양이가 턱을 괴고 자도 될 정도로 크기가 크답니다.

또한, 화이트톤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는 화이트+퍼플 배색을 주었는데요. 색상이 차분하고, 디자인이 심플해 어디에 두어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아 좋답니다.

*세이오앙의 다양한 반려동물 제품, 세이오앙 인스타그램(@sayoang_official)을 팔로우하고 빠르게 출시 소식을 받아보세요!

고양이 스크래쳐 교체 주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