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스크래쳐 안 쓰는 이유와 해결 방법 – 흥미를 끌어야 해
고양이 스크래쳐 안 쓰는 이유는 주로 스크래쳐 자체가 문제인 경우가 많아요. 스크래쳐 형태나 소재, 위치 등 고양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스크래쳐 적응 훈련과 함께 고양이가 스크래쳐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안 쓰는 이유
엄마 고양이와 일찍 떨어져 스크래쳐 쓰는 법을 몰라서
엄마나 형제 고양이와 일찍 떨어진 고양이라면 발톱을 스크래쳐에 긁는 법을 모를 수 있어요. 특히,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나무가 아닌 골판지나 카페트, 사이잘삼 등의 소재로 만든 스크래쳐라면 어색하고 불편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기 고양이가 스크래쳐에 발톱을 갈 수 있도록 집사가 먼저 스크래쳐에 손톱으로 갈고, 고양이가 따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 고양이에게 강요하지 않고 천천히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형태와 위치가 마음에 안 들어서
고양이가 스크래쳐를 안 쓰는 이유는 스크래쳐 자체인 경우가 많아요. 스크래쳐의 소재나 형태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고양이가 자주 드나들지 않는 곳에 위치해 사용하기 불편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체구에 비해 스크래쳐 크기가 작고 높이가 낮다면, 불편한 자세로 발톱을 긁게 돼 고양이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 고양이가 주로 생활하는 공간에 스크래쳐가 없다면, 벽지나 가구, 소파에 발톱을 손질하기에 좋은 물건을 찾을 수 있다고 해요.
만약 고양이가 계속해서 발톱을 긁는 곳이 있다면, 그 장소 주변으로 스크래쳐를 두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쓰도록 유도하는 방법 – 흥미를 끌어야
고양이가 자주 생활하는 곳에 두기
고양이 스크래쳐를 둘 땐 고양이가 주로 잠을 자는 곳이나 생활하는 장소에 두는 게 좋은데요. 거실처럼 눈에 잘 보이고 접근이 쉬운 곳에 두되, 방 한가운데는 피하도록 합시다.
집사나 다른 고양이가 자주 드나드는 곳에선 이동에 방해될 뿐만 아니라 편하게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편하게 쉬면서도 바로 발톱을 긁을 수 있도록 거실 구석이나 소파 옆에 두도록 합시다.
고양이 스크래쳐에 캣닢이나 마따따비 가루 뿌리기
고양이가 스크래쳐를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다면, 캣닢이나 마따따비 가루를 스크래쳐에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고양이 마약으로 불리는 캣닢, 마따따비는 고양이가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물건에 금방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해 스크래쳐에 캣닢을 문지르거나 가루를 뿌리면 된답니다.
이 외에도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스크래쳐 주변에 놀아주어, 자연스럽게 스크래쳐에 발톱을 긁을 수 있게 유도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스크래쳐에 발톱을 갈면 칭찬과 간식 주기
고양이가 스크래쳐를 사용할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은데요. 고양이가 소파나 벽지, 가구에 발톱을 긁을 땐 무반응으로 일관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큰 소리를 내거나 혼내는 등의 반응을 보이면 안 됩니다.
당장 가구와 벽지를 지키고 싶은 마음이 들지만, 고양이가 스스로 스크래쳐에 발톱을 긁을 때까지 시간을 들이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스크래쳐 근처에 간식을 두면 좋은데요. 고양이가 스크래쳐 주변을 지날 때마다 보상으로 간식을 주면, 고양이가 더 자주 스크래쳐 주변에 오게 됩니다.
스크래쳐 훈련을 반복하면 고양이가 스크래쳐 주변을 재미있고 좋은 일만 일어나는 곳으로 인식해, 스크래쳐에 더 자주 발톱을 긁는다고 해요.
고양이 기호성이 좋은 세이오앙 빅 고양이 스크래쳐
세이오앙 빅 고양이 스크래쳐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초초초대형 스크래쳐로, 뚱냥이가 사용하기에도 좋아요.
무독성 본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안심하고 쓸 수 있고, 골판지 간격이 촘촘해 고양이가 신나게 발톱을 뜯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골판지 두께가 두껍고 강도가 튼튼해 오랫동안 사용하기에도 좋답니다.
스크래쳐 폭이 넓고 크기가 커 오래 쓸 수 있어요
스크래쳐 폭이 35cm로 넓고, 뚱냥이도 편하게 발톱을 긁을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큼직한 대형 스크래쳐예요.
내부 공간이 넓고 커서 안쪽 면에 있는 스크래쳐도 사용할 수 있고, 고무줄 폼폼이 들어있어 안팎으로 놀 수 있어요. 그리고 스크래쳐 두 개를 연결하면 긴 터널 공간이 있는 놀이터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답니다.
골판지 간격이 촘촘해 고양이가 발톱을 갈기에 좋아요
골판지 강도가 튼튼해 송곳으로 여러 번 긁어도 먼지 날림이 적은 스크래쳐예요. 무독성 본드를 사용해 고양이가 사용해도 안전하고, 골판지 간격이 촘촘해 기호성이 좋답니다.
또한, 골판지 두께가 두꺼워 오래 사용할 수 있고, 교체 주기가 길어져 경제적이랍니다.
모던 & 심플한 디자인으로 어느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려요
세이오앙 스크래쳐 3종 모두 모던하면서도 디자인이 심플해 집안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리는 장점이 있어요. 특히, 원형 스크래쳐는 화이트 인테리어에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화이트 컬러 배색을 주었답니다.
스크래쳐와 함께 동봉된 스티커로 밝고 귀여운 노란색과 보라색 스크래쳐 보드를 꾸밀 수도 있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