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갈

뱅갈(Bengal) 고양이 역사

야생고양이와 집고양이가 브리딩된 고양이

유일하게 야생고양이와 집고양이가 성공적으로 짝지어진 뱅갈 고양이. 표범을 떠올리게 하는 아름답고 화려한 무늬가 특징이다. 조용하고 은밀하게 움직이는 야생고양이의 특성을 받아 우아한 몸짓을 자랑한다.

뱅갈

뱅갈 고양이의 외모

건강미 넘치는 근육의 소유자

뱅갈 고양이는 길고 유려한 근육을 자랑하는 중대형 고양이다. 큰 몸집과 골격으로 무거운 편이다. 앞다리보다 약간 긴 뒷다리와 근육질의 몸매는 타고난 운동 체질을 보여준다. 이는 야생고양이의 특성이 남아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고양이 중에서도 특히 탄탄한 근육 몸매를 자랑하며 운동량도 높은 편이다.

표범 무늬의 아름다운 코트

뱅갈 고양이는 숱이 많고 부드러운 털로 유명하다. 표범 무늬의 독특한 반점은 반원, 로제트, 마블링 같은 다양한 모양으로 나타난다. 색상은 브라운, 실버, 스노우가 공인되어 있지만 차콜이나 블루 색상도 있다. 

뱅갈의 털은 금이나 진주를 뿌려 놓은 듯 반짝이는데 이를 글리터링(glittering)이라 부른다. 이는 자연발생적 특징으로 아름다운 무늬를 더욱 더 돋보이게 해준다.

무늬의 모양에 따른 이름

  • 스팟 – 이름 그대로 점박이의 형태를 띈 모양
  • 로젯 – 두가지 색으로 된 장미 꽃잎같은 반달 모양
  • 도넛 로젯 – 도넛처럼 바깥쪽이 띠 형태를 띄고 있는 모양
  • 클라우드 – 구름 모양으로 길게 늘어난 모양
  • 마블 – 무작위로 배열된 마블 모양

어린 뱅갈 고양이 특징

어린 뱅갈 고양이는 생후 3개월까지는 색상과 무늬가 모호한 편이나, 아래와 같은 외모적 특징을 지닌다.

  • 뱅갈은 두상 골격에서부터 차이가 있다. 역삼각형보다 턱에서 주둥이까지 길이가 좀 더 길다. 
  • 코 옆에서부터 수염 밑의 입 부분이 흰색을 띄고 있다. 위에서 보는 것 보다 아래에서 보는 것이 더 잘 보인다.  
  • 배와 가슴의 색상이 옅은 베이지를 띈다. 가슴에 흰 털이 날 경우 뱅갈이 아닐 확률이 높다. 
  • 꼬리 끝과 발바닥의 색상이 어둡거나 검은색이다. 
  • 이마에 M자 문양이 보인다. 

뱅갈

뱅갈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기

무릎냥은 아니지만 다정하고 활기차

야생의 혈통 때문에 다루기 어렵다고 생각되지만 의외로 상냥한 성격이다. 비록 무릎냥은 아닐지라도 사람과 친하게 지낸다. 활기찬 성격으로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키우는 것도 좋다. 

지치지 않는 에너자이저

뱅갈 고양이는 에너자이저로 부를 만큼 활동량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사냥 놀이가 필수다. 높은 장소로 뛰어오르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부서질 수 있는 물건은 선반에서 미리 치우도록 하자. 집안 곳곳에 오르내릴 수 있는 캣타워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라고?

뱅갈 고양이가 야생의 조상들에게서 물려받은 특징 중 하나는 사냥 본능이다. 아시아 표범은 야생에서 낚시를 하기도 했는데 이 습성이 남아 있는 뱅갈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몇몇 뱅갈 고양이는 당신 옆에서 함께 샤워하거나 싱크대에서 물 놀이를 하기도 할 것이다.

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잘 교육한다면 목욕이 수월해질 수도 있다. 단, 물을 좋아해 욕실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니 익사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뱅갈 고양이 반려 시 유의사항

#환경 변화에 민감하다

와일드한 성격의 뱅갈 고양이. 야생미 넘치는 성격과 지칠줄 모르는 체력의 소유자다. 창밖의 소리에 도망가기 보다는 창틀에 뛰어오를 정도로 용감하다. 하지만 환경 변화에는 민감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충분한 놀이는 필수

만약 조용하고 차분한 고양이를 기대했다면 안타깝지만 뱅갈은 아니다. 고양이는 조용한 성격이라는 편견을 뒤엎을 정도로 활발하다. 성묘가 되어서도 운동량이 많기 때문에 충분한 놀이는 필수다. 아이들과 함께 키운다면 좋은 친구가 되어줄 것이다. 

#적절한 넓이의 공간이 필요

고양이 중에서도 탑 클래스의 신체능을 지녔기 때문에 충분히 움직일 수 없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적절한 넓이의 공간과 다양한 수직 공간(캣타워)을 준비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좁은 공간은 뱅갈에게 불편할 수 있다. 

# 철저한 문단속

놀라운 점프력으로 집안 곳곳 가장 높은 곳에도 쉽게 올라갈 것이다. 가구와 소품 배치에 유의해야 한다. 아무리 높은 곳의 창이라고 해도 뱅갈 고양이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외출 시 높은 위치의 창이라고 해도 철저히 문단속을 해야 한다. 

뱅갈

건강 및 유전 질병

타고난 근육과 건강체질의 뱅갈 고양이지만 조심해야할 것들은 있다. 가장 높은 유전 질병은 다발성 신장 질환이다. 하지만 현재 DNA 테스트로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뱅갈은 만성 설사를 유발하는 전염성 복막염, 트리코모나스, 원충 감염과 같은 전염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

뱅갈 특징 요약

친화력 지표: 4/5

활기찬 성격으로 사냥 놀이로 쉽게 친해질 수 있다. 영리하기 때문에 훈련도 쉬운 편. 다만 야생의 본능이 남아 있어 작은 동물들과 함께 키우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활동성 지표: 5/5

야생고양이의 본능을 이어 받아 매우 높은 활동성을 지녔다. 아깽이 시절이 지난 후에도 왕성한 운동량을 자랑한다. 캣타워 같은 놀이 기구는 필수!

건강 지표: 4/5

타고난 건강 체질이나 다발성 신장질환, 전염병에 의한 만성 설사가 유의해야 한다.

그루밍 난이도: 3/5

단모종 중에서도 털 빠짐이 적은 편이라 관리하기 쉽다. 뱅갈 스스로 그루밍 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일주일에 1~2회 정도 빗질로 관리해주면 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인들을 위한 맞춤 콘텐츠

 

비마이펫은 매주 반려인들을 위한 뉴스레터를 만들어요!

뉴스레터 구독자가 많아지면, 반려인분들께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해드릴 수 있답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니, 함께 해주세요 :)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