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 뱅갈 성격과 특징 9가지, 눈처럼 하얀 털이 매력적인 고양이!

스노우 뱅갈은 털 색이 눈처럼 하얀 뱅갈 고양이를 말해요. 다만, 스노우 뱅갈은 샴에게서 태어나 발, 꼬리, 얼굴에 몸통과 대비되는 짙은 털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얀 털 유전자는 열성 유전자라 스노우 뱅갈로 태어날 확률이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스노우 뱅갈

스노우 뱅갈 특징

눈처럼 하얗고 빛나는 털

스노우 뱅갈은 반투명하고, 빛이 나는 글리터(glitter) 유전자 때문에 털이 눈처럼 빛나 보입니다.

스노우 뱅갈은 샴 고양이에게서 태어나 부분 백색증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몸통과 대비되는 짙은 털 색을 포인트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몸통과 대비되는 앞발과 얼굴, 꼬리의 짙은 털 색을 포인트 컬러라고 말합니다.

bemypet-landscape

부분 백색증은 온도에 민감한 타이로시네이스 유전자 돌연변이 때문에 털 색이 짙어진다고 해요. 타이로시네이스는 멜라닌을 만드는 단백질로, 주변 온도가 따뜻하면 흰색을 띠고, 서늘하면 어두운색을 띤답니다.

스노우 뱅갈

털 색과 무늬가 조금씩 달라

스노우 뱅갈은 샴이나 버미즈 고양이에게서 태어나요. 이때, 스노우 뱅갈의 무늬는 부모 고양이의 털 유전자에 따라 털색과 무늬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스노우 뱅갈

스노우 뱅갈 무늬 종류

샴 고양이처럼 몸통과 대비되는 털색을 씰 포인트(seal point), 씰 포인트가 있는 무늬를 링스 포인트(lynx point) 무늬라고 합니다.

  • 링스 무늬: 샴 고양이 털 유전자만 있을 때
  • 밍크 무늬: 샴 고양이와 버미즈 고양이 털 유전자가 있을 때
  • 세피아 무늬: 버미즈 고양이 털 유전자만 있을 때

링스 무늬는 털색이 하얗고, 무늬가 연한 편이에요. 그리고 샴 고양이의 털 유전자만 있어 눈 색깔이 파란색입니다. 이때, 링스 무늬가 스라소니 무늬처럼 보인다고 해서 ‘스라소니 무늬’라고도 불립니다.

밍크 무늬는 연한 갈색빛이 도는 털색으로, 무늬도 스노우씰 링스보다 더 진해요. 샴과 버미즈 고양이 털 유전자가 있을 때 만들어집니다.

세피아 무늬는 뱅갈 고양이와 비슷할 정도로 털색이 갈색빛이고, 무늬도 스노우 뱅갈 중에서 가장 진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갈색빛이 도는 스노우 뱅갈’이라고도 불립니다. 세피아 무늬는 버미즈 고양이의 털 유전자만 있을 때 만들어집니다.

스노우 뱅갈
왼쪽부터 링스 무늬, 밍크 무늬, 세피아 무늬 스노우 뱅갈

단모종

스노우 뱅갈은 다른 단모종 고양이보다 털이 더 빽빽하게 나 있어 털 날림이 심한 편이에요. 그래서 일주일에 1~2번 정도 주기적으로 빗질해주는 게 좋습니다.

▶단모종 고양이 털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근육질 몸매

스노우 뱅갈은 근육질에 몸통이 길쭉한 편이에요. 게다가, 성묘 기준 암컷은 2.7~4.5kg, 수컷은 4.5~6.8kg까지 나가는 중형묘입니다.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

스노우 뱅갈은 보통 고양이와 다르게 물을 좋아한다고 해요. 직접 수도꼭지를 틀어 물장난하기도 하고, 집사와 함께 샤워하기도 합니다.

성묘가 되는데 2년이 걸려

스노우 뱅갈은 발달이 느린 편으로, 성묘가 되는데 2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스노우 뱅갈 성격

똑똑하고 사교성이 좋은 고양이

스노우 뱅갈은 사교성이 좋은 편이에요. 그래서 낯선 사람이나 동물에게 먼저 다가가 냄새를 맡기도 하고, 빠르게 친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똑똑해서 먹이 퍼즐을 잘 쓰고, 앉아나 기다려, 장난감을 던지면 물어오는 훈련도 할 수 있답니다.

지치지 않는 에너자이저 고양이

스노우 뱅갈은 야생성이 많이 남아있어, 집에서 키우던 토끼나 물고기를 사냥해서 잡아먹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스노우 뱅갈의 하루 운동량을 채워주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아 집안 물건을 망가트릴 수도 있어요. 그래서 캣타워캣폴 등 수직 공간을 많이 만들어주고, 장난감으로 자주 놀아주는 게 좋습니다.

수다쟁이

스노우 뱅갈은 원하는 게 있으면 집사에게 울면서 요구한다고 해요. 게다가, 스노우 뱅갈은 다른 고양이에 비해 자주 울고, 울음소리도 큰 편입니다.

스노우 뱅갈, 어디서 왔니?

미국 출신 고양이

뱅갈 고양이는 1963년 야생 표범과 집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난 품종이에요. 진 밀(Jean Mill)은 방콕에서 멸종 위기에 처해있던 야생 고양이 한 마리를 데려와 집에서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집에서 키우던 고양이 사이에서 아기 고양이가 태어났는데, 무늬가 독특했다고 합니다.

품종으로 인정받는 데 오래 걸려

뱅갈 고양이는 수컷이 불임인 경우가 많아, 번식과 품종으로 인정받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해요. 그래서 진 밀은 암컷 뱅갈과 샴, 버미즈 고양이와 교배시켜 뱅갈 고양이를 번식시켰습니다.

이후 1991년 국제고양이협회(TICA)에서 뱅갈 고양이를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이후 1997년 고양이애호가관리협회(GCCF), 2016년 고양이애호가협회(CFA)에서도 인정했습니다.

스노우 뱅갈은 희귀해

뱅갈 고양이 중에서도 스노우 뱅갈은 희귀한 편이라고 해요. 스노우 뱅갈의 흰 털 유전자는 열성 유전자라서 발현할 확률이 낮다고 합니다.

스노우 뱅갈 유전 질환

스노우 뱅갈은 평균 수명이 15살일 정도로 장수하는 고양이예요. 하지만 샴 고양이의 유전 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HCM)

  • 심장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병이에요
  • 버먼랙돌메인쿤 고양이가 잘 걸려요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은 심장벽이 두꺼워지면서 심장에 원활하게 혈액이 공급이 안 되는 질병을 말해요. 그래서 심박수나 호흡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심각하면 심장에 물이 차 혈전이 생겨 심부전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만약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혈류를 개선하고, 심박수를 늦춰주는 약물치료를 받게 됩니다.

진행성 망막위축증(PRA)

진행성 망막위축증(PRA)은 빛에 민감한 세포인 망막이 퇴행하거나 위축하는 질병을 말해요. 이 질병에 걸리면 1~2년 내 실명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방향감각을 상실하거나 물건에 자주 부딪친다면 이 질병을 의심해보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도 PK 결핍증(적혈구 피루브산 키나아제 결핍증), 흉부 기형, 슬개골 탈구, 고관절 이형성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스노우 뱅갈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