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 슈 특징 알아보기 – 얼굴은 샴, 발은 흰 솜방망이가 포인트!

스노우 슈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눈처럼 하얀 발이 포인트예요. 그리고 스노우 슈는 샴과 아메리칸 숏헤어 사이에서 태어난 고양이로, 두 고양이의 외모와 성격을 빼닮았다고 합니다. 스노우 슈 고양이의 특징과 매력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노우 슈

스노우 슈 특징

흰 발과 푸른 눈, 포인트 컬러가 있어야

스노우 슈는 샴과 아메리칸 숏헤어 사이에서 태어난 고양이예요. 그래서 샴 고양이처럼 귀와 꼬리, 얼굴에 몸통과 대비되는 짙은 털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스노우 슈는 샴 고양이와 달리 얼굴 턱과 발이 하얗답니다.

그리고 스노우 슈도 샴처럼 하얀색 털로 태어나요. 생후 3주가 지나면 조금씩 털 색과 무늬가 보이기 시작한답니다.

bemypet-landscape
스노우 슈

샴 고양이처럼 씰 포인트가 있기도 해

스노우 슈는 랙돌 고양이처럼 가면을 쓴 것처럼 얼굴에 거꾸로 된 V자(Λ) 모양의 무늬와 푸른 눈이 특징이랍니다. 이때, 턱과 주둥이, 미간에 흰 털이 나 샴 고양이와 얼굴 모습이 조금 다르답니다.

드물지만, 샴 고양이처럼 얼굴에 씰 포인트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 씰 포인트는 얼굴에 몸통과 대비되는 짙은 털 색을 말한답니다.

스노우 슈

털 날림이 적어

스노우 슈는 단모종으로 털 날림이 적은 편이라고 해요. 그리고 털에 윤기가 흐르고, 잘 엉키지 않아 일주일에 한두 번 빗질만 해줘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단모종 고양이 털 관리방법에 대해 더 알아보기

고양이 털 알레르기 있는 사람이 키우기에 좋아

스노우 슈는 털 날림이 적은 편이고, 고양이 털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단백질을 적게 분비한다고 합니다. 이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은 당단백질 Fel d1으로, 고양이 침이나 대소변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스노우 슈

둥글둥글한 몸

스노우 슈는 귀 끝이 둥글고, 얼굴도 둥글어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해 보여요. 하지만, 스노우 슈는 근육질에 성묘 기준 암컷은 3~4kg, 수컷은 5~6kg 정도 나가는 중형묘랍니다.

스노우 슈 성격

똑똑하고 장난기 넘치는 고양이

스노우 슈는 높은 곳에 오르는 걸 좋아해요. 그래서 캣타워캣폴 위에서 집사를 지켜보다 뛰어 내려와 장난을 치는 고양이라고 해요. 게다가, 활동량이 많은 편이라서 장난감으로 자주 놀아주는 게 좋답니다.

발을 잘 쓰는 고양이로 유명해

2011년 2월 데이비드 레터맨의 레이트 쇼(Late Show with David Letterman)에 이웃집의 물건을 훔친 고양이로 출연했다고 해요. 이름이 더스티 클렙토(Dusty Klepto)인 스노우 슈는 이웃집에 몰래 들어가 장난감, 수건, 행주, 양말 등을 600개 이상 훔쳤다고 합니다.

스노우 슈

얌전하고 조용한 고양이

스노우 슈는 얌전하고 조용한 성격으로, 다른 고양이에 비해 비교적 스트레스를 덜 받는 편이라고 해요. 그리고 적응력이 빠르고, 어린아이나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집사가 좋아, 개냥이

스노우 슈는 집사 무릎을 떠나지 않는 무릎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집사와 깊은 유대를 쌓는 걸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집에 오래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또한, 스노우 슈는 혼자 있는 걸 싫어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함을 느껴 우울증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수다쟁이

스노우 슈는 샴 고양이만큼은 아니지만 잘 우는 편이라고 합니다. 원하는 게 있거나, 집사가 외출한 후 집에 돌아왔을 때, 놀아주길 원할 때 운다고 합니다.

물놀이를 즐기는 고양이

스노우 슈는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화장실에서 물소리가 나면 달려가 구경하거나 장난을 친다고 합니다. 게다가, 어떤 고양이는 집사와 함께 샤워하거나, 수영하는 걸 좋아한다고 합니다.

스노우 슈, 어디서 왔니?

미국 출신 고양이

1960년대 미국 필라델피아에 살던 도로시 힌즈-다거티(Dorothy Hinds-Daugherty)가 키우던 샴 고양이가 낳은 새끼 고양이 중 세 마리가 하얀 발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해요. 이후 아메리칸 숏헤어 고양이와 교배했을 때, 지금의 스노우 슈 고양이의 모습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도로시는 새끼 고양이가 눈 위를 뛰어다니는 것처럼 보여서 스노우 슈(snow shoe)라는 이름을 붙여줬다고 합니다.

품종으로 인정받는 데 오래 걸려

스노우 슈의 특징인 흰 앞발과 얼굴에 거꾸로 된 V자(Λ) 모양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열성이라고 해요. 그래서 부모 고양이 모두 흰 앞발과 거꾸로 된 V자(Λ) 무늬를 가지고 있어야 스노우 슈가 태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같은 스노우 슈인데도 모습이 다른 경우가 많아 품종으로 인정받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해요.

이후 비키 올랜더(Vikki Olander)의 노력으로 1874년 미국고양이 협회(ACA)에서 스노우 슈를 품종으로 인정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애호가연맹(CFF), 국제고양이협회(TICA)에서도 인정했다고 합니다.

스노우 슈 유전 질환

간 아밀로이드증

  • 간에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쌓이는 질병이에요
  • 간 기능이 떨어져 간부전을 일으킬 수 있어요

간 아밀로이드증은 샴 고양이와 아비시니안 고양이가 잘 걸리는 질병 중 하나예요.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는 간 기능이 떨어져 간 기능을 상실하는 간부전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안과 질환

  • 진행성 망막 위축증(PRA), 녹내장에 걸리기 쉬워요

스노우 슈는 진행성 망막 위축증(PRA)과 녹내장에 취약한 편이에요. 특히, 진행성 망막 위축증은 유전적인 영향이 크고, 빛에 민감한 세포인 망막이 퇴행하거나 위축해 실명하는 질병이에요.

그리고 샴과 스노우 슈는 시신경의 장애가 생겨 눈이 몰려있는 사시로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감각과민증후군, 고양이 다낭성 신장질환(PKD), 진행성 망막 위축증(PRA)에 취약한 편이라고 합니다.

스노우 슈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