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짧은 강아지 종류 5가지 – 관절 관리에 신경 써야 해요
유난히 다리가 짧은 숏다리 견종들이 여럿 있는데요. 귀엽게 보이긴 하지만, 사실 개량으로 인해 돌연변이 유전자가 생겨 다리가 짧아진 안타까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리 짧은 강아지 종류와 다리가 짧아진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다리 짧은 강아지 종류
1. 닥스훈트
닥스훈트는 아주 짧은 다리와 긴 허리가 특징인 견종입니다. 과거 오소리, 토끼와 같이 땅굴 속에 사는 동물을 사냥하는 걸 도왔던 견종입니다.
사람들은 닥스훈트가 땅굴 속에 더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다리가 짧도록 개량했는데요. 안타깝게도, 그 결과 유전자에 변형이 생겨 연골발육부전증(achondroplasia)이 발병해 다리가 짧아졌다고 합니다.
2. 웰시코기
웰시코기는 과거 농장에서 소몰이를 하던 견종이었어요.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지만 아주 날쌘 걸로 유명한데요. 소의 뒤꿈치를 살짝 물어 놀라게 만드는 방식으로 소몰이를 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몰이를 할 때 소 발에 밟히거나 차여 다치게 될 수 있어 다리를 짧게 개량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닥스훈트와 마찬가지로 유전적으로 연골발육부전증이 생겨 다리가 짧아졌다고 합니다.
3. 댄디 딘몬트 테리어
댄디 딘몬트 테리어는 우리에게 익숙한 견종은 아니지만, 다리 짧은 강아지로 유명한 테리어 견종이에요. 과거 수달, 오소리 같은 작은 동물을 사냥하던 역할을 했습니다. 연골발육부전증으로 인해 다리가 짧아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바셋 하운드
바셋 하운드는 뛰어난 후각을 사용해 토끼, 사슴, 오소리 등을 추적하는 역할을 한 견종이에요. 마찬가지로 후각 하운드였던 블러드 하운드라는 견종을 개량해 다리를 짧게 만든 견종이라고 합니다. 다리가 짧아 작은 동물들을 특히 잘 쫓았다고 해요.
마찬가지로 개량하는 과정에서 연골발육부전증이 생겨 다리가 짧아졌다고 해요. 참고로, 바셋 하운드의 이름은 프랑스어로 난쟁이, 낮다는 뜻의 ‘bas’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5. 스코티쉬 테리어
스코티쉬 테리어 역시 닥스훈트처럼 쥐, 오소리 등 땅굴 속에 사는 작은 동물을 사냥하던 테리어 견종이었어요. 닥스훈트와 마찬가지로, 땅굴 속에서 더 수월하게 움직이게 하려는 목적으로 다리를 짧게 개량하는 과정에서 연골발육부전증이 생겨 다리가 짧아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독 다리가 짧은 강아지, 왜소증이 원인일 수 있어요
원래는 다리가 짧은 견종이 아닌데, 유독 우리 강아지만 다리가 짧다면 왜소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왜소증의 원인으로는 앞서 설명한 유전적으로 다리가 짧은 견종들이 가지고 있는 골연골형성이상(osteochondrodysplasia)의 한 종류인 연골발육부전증 외에도 다양합니다. 호르몬 문제, 영양실조, 뼈 장애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왜소증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어요.
왜소증인 경우 수술, 성장 호르몬 투여, 통증 완화 약물, 관절 영양제 급여 등 원인에 따른 치료 및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리 짧은 강아지를 키울 때 주의사항
다리가 짧은 강아지들은 관절 질환에 취약해요. 허리가 길어 허리 디스크에 취약하며, 다리에 관절염도 쉽게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긴 견종을 키운다면 관절 관련 질환에 주의하고 관절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게 중요한데요. 관절 건강을 위해선 아래와 같은 관리 방법을 실천하면 도움이 됩니다.
- 정상 체중 유지해 관절에 무리 주지 않기
- 실내에 미끄럼 방지 매트 깔기
- 소파, 침대에 강아지 계단 두기
- 규칙적으로 산책해 근육 키우기
- 다리 길이에 맞는 식기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