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 먹음, 왜 이런 행동을 하는 걸까?

가끔 화장실 모래를 먹는 고양이들이 있어요. 변으로 나와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건강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데요. 고양이 모래 먹음, 그 이유 6가지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고양이 모래 먹음

고양이 모래 먹음 이유 6가지

1. 이식증

고양이가 이물질을 먹는 행동을 하는 걸 이식증이라고 하는데요. 이식증이 있는 경우 모래를 포함해 실, 천, 플라스틱 등을 먹으려고 할 수 있어요.

이식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bemypet-landscape
  • 너무 어린 나이에 어미 고양이와 헤어져서
  • 분리 불안이 있어서
  • 불만이 있어서
  • 해당 이물질을 씹을 때 나는 소리, 향 등이 좋아서

2. 호기심

단순히 호기심으로 모래를 먹는 경우도 있어요. 보통 나이가 어린 새끼 고양이인 경우가 많으며, 성장하면서 모래를 먹는 행동을 멈추게 돼요.

3. 심심해서

심심해서 모래를 먹는 고양이도 있어요. 다른 이상 증세가 없는데 이런 행동을 한다면, 최근 놀아주는 시간이 줄지 않았는지 혹은 외출이 길어지지 않았는지 점검해 보세요.

고양이 모래 먹음

4. 빈혈

고양이에게 빈혈이 있는 경우에도 부족한 철분, 미네랄 등을 섭취하기 위해 모래를 먹을 수 있다고 해요. 빈혈이 있을 경우 잇몸, 혀, 발바닥, 귀 안쪽 등의 점막이 평소보다 푸르스름하거나 하얀 빛을 띄며 창백하게 보입니다. 또, 산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활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5. 질병

당뇨병, 백혈병, 신장병 등의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고양이가 모래를 먹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가 모래를 먹는 행동을 하는 것과 동시에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인다면,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니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가 아플 때 보이는 행동은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식욕부진
  • 물을 많이 마심
  • 소변량이 너무 적거나 많음
  • 무기력함
  • 구토
  • 설사
  • 호흡이 가쁨
  • 움직임이 불안정하고, 움직이기 힘들어함

6. 영양분이 부족해서

고양이가 영양분이 부족 상태인 경우에도 모래를 먹을 수 있어요. 부족한 영양분을 채우기 위해 모래를 먹는다고 합니다. 영양분이 부족하면 털과 피부 상태가 나빠짐, 무기력함, 근육 떨림 등의 이상 증세가 나타납니다.

고양이 모래 먹음

고양이 모래 먹음 해결 방법은?

고양이가 모래를 소량 먹은 건 대부분 대변으로 나와 아주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아요. 하지만, 고양이가 모래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장이 막히는 장폐색 그리고 벤토나이트 모래를 만들 때 사용되는 칼슘 혹은 소듐(나트륨) 중독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래 먹는 행동이 지속된다면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어요.

고양이 모래 먹음

1. 대체재 마련해 주기

고양이가 모래를 먹는 게 이식증, 호기심, 심심함과 같은 행동적인 이유라면 대체재를 마련해 주는 것도 좋아요. 모래에 관심을 끄도록 캣그라스나 캣닢을 급여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또, 고양이가 모래를 먹지 못하도록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는 간식이나 사료를 급여해 주는 것도 좋아요.

2. 충분히 놀아주기

고양이가 심심해서 모래를 먹는다면 놀이 시간과 함께 있는 시간을 늘려 주세요. 에너지를 발산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모래를 먹는 행동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혼자 놀 수 있는 장난감을 구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고양이 모래 먹음

3. 식단 점검하기

고양이 영양분이 부족하다고 의심된다면, 사료양이 너무 적진 않은지 혹은 사료에 고양이에게 필요한 성분이 충분히 들어있는지 않은지 다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요.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고양이가 음식을 소화, 흡수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는 걸 추천합니다.

4. 질병이 의심된다면 병원으로

앞서 설명했듯, 고양이가 모래를 먹는 행동을 하는 동시에 이상 증세를 보인다면, 각종 질병을 의심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최대한 빠르게 동물병원에서 검사 및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세이오앙

고양이 기호성이 좋은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탈취력, 응고력 그리고 먼지 날림까지 잡았어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부드럽고 향이 없어 자연의 모래와 비슷해 기호성이 아주 좋다는 게 특징이에요. 물론 탈취력, 응고력 그리고 먼지 날림까지 잡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또, 특허받은 UV 살균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박테리아가 없어 안전하기까지 하답니다.

세이오앙 모래

1. 고품질의 천연 벤토나이트를 사용했어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7년 이상 고양이 모래를 연구만 고양이 모래 장인과 함께 개발한 모래예요. 미국 와이오밍주에서 직접 확인 후 수입한 2종의 고품질의 천연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했답니다.

벤토나이트는 광물이기 때문에 제품 퀄리티에 편차가 생길 수 있는데요. 세이오앙 모래에 사용된 벤토나이트는 퀄리티에 편차가 생기지 않도록 고양이 모래 장인이 산지에서 직접 품질을 확인한 후 수입해오고 있답니다.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에 살균수와 항균제를 살포하는 과정

2. 세균이 없는 안전한 모래예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는 특허받은 UV 살균 공정을 거쳐 만들어져요. 천연 살균수를 살포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항균제를 코팅해 모래 사용 시 발생하는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UV 자외선 살균을 통해 잔존하는 바이러스까지 이중으로 제거해요.

세이오앙

3. 고양이 기호성이 특히 좋아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부드럽고 인공적인 향을 넣지 않았다는 게 특징이에요. 자연의 모래와 비슷한 형태라 고양이 기호성이 아주 좋다는 특징이 있어요. 고양이가 부드러운 모래를 특히 선호한다면, 0.3~1.0mm의 아주 작은 입자의 모래로 제작한 고운 입자 제품을 추천해요.

세이오앙 모래

4. 먼지 날림을 꽉 잡았어요

고양이 모래 종류 중, 벤토나이트는 먼지 날림이 꽤 있는 축에 속하는데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벤토나이트 모래지만 먼지가 거의 날리지 않아요. 미세먼지까지 제거해 주는 12단계 먼지 제거 공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5. 탈취력이 좋아 냄새를 잡아줘요

고양이는 육식 동물로, 사료에 단백질이 특히 많이 들어있어요. 그래서 대소변 냄새가 심한 편입니다. 또, 고양이 소변에는 페로몬의 일종인 MMB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MMB로 인해 소변 냄새를 심하게 만들어요.

그래서 고양이 모래를 고를 때 탈취력도 아주 중요한 요소인데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베이킹 소다와 야자 활성탄을 사용해 악취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잡아준답니다.

고양이 모래 먹음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