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한 입매와 큰 눈이 매력적인 가필드 고양이, 품종은 뭘까?

가필드 고양이, 하면 통통한 몸매와 입매가 단번에 떠오를 텐데요. 가필드 고양이 만화를 그린 작가 짐 데이비스는 엑조틱 고양이의 모습에 영감을 얻어 그림을 그렸다고 합니다. 가필드 고양이란 별명으로 불리는 엑조틱 고양이에 대해 알아볼까요?

가필드 고양이

가필드 고양이, 엑조틱 고양이 모습을 닮았어요!

가필드는 집사인 존과 함께 살면서 일어나는 이상하면서도 우스꽝스러운 일들을 그린 일상 만화인데요. 가필드는 통통한 입매와 큰 눈이 특징인 가필드는 낮잠을 좋아하고 게으르며, 식탐이 많은 고양이랍니다.

납작한 코와 큰 눈

가필드 만화를 그린 작가 짐 데이비스는 가필드를 그릴 때 엑조틱 고양이의 모습에 영감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그 때문인지 엑조틱처럼 가필드 고양이도 체구가 크고 통통한 편이며, 코와 귀가 작답니다.

bemypet-landscape

게다가, 엑조틱 고양이의 코가 얼굴 안쪽으로 들어가 있고, 상대적으로 눈이 더 커 보여 화난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특히, 편평한 코 때문에 휘스커 패드, 일명 뽕주댕이가 축 처져 보이는데요. 그 모습을 보고 있자면, 가필드의 능글맞게 웃는 모습이 겹쳐 보이기도 합니다.

엑조틱 고양이의 이런 모습이 일반 고양이와 다르게 ‘독특하고 이국적인 외모’를 가져서, 이국적이란 뜻의 엑조틱(exotic)으로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가필드 고양이

통통한 몸매

엑조틱 고양이와 가필드 고양이 모두 체구가 크고, 통통한 편인데요. 엑조틱 고양이의 경우, 뼈가 굵고 가슴이 넓어 실제보다 체구가 더 커 보인다고 하죠.

성묘 기준 암컷은 3.6~5.4kg, 수컷은 5.4kg 이상 나가는 중대형묘로, 팔다리가 굵고 몸통이 통통한 코비(cobby) 체형이랍니다.

엑조틱 고양이, 가필드 고양이와 성격이 달라요!

엑조틱은 욕심 많고 장난꾸러기 같은 가필드와 달리 얌전하고, 차분한 편인데요. 외국에선 엑조틱 고양이가 애교가 많고, 털을 자주 빗길 필요도 없어 ‘게으른 사람들을 위한 고양이’라 부를 정도라고 합니다.

가필드 고양이

얌전하고 낯가림이 없어요

엑조틱 고양이는 가필드 고양이처럼 어딘가 능글맞게 느껴질 정도로 낯가림이 없다고 하는데요. 처음 보는 사람ㄹ에게도 먼저 다가가는 편이고, 환경 변화에도 금방 적응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또, 호기심이 많아 이곳저곳 탐색하면서 냄새 맡는 걸 좋아하는데요. 낮잠을 자다가도 갑자기 우다다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집사 곁을 떠나지 않는 개냥이

엑조틱 고양이는 집사 곁을 떠나지 않을 정도로 개냥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고양이는 집사와 함께 침대에서 자고, 집사 곁에서 기지개를 펼 정도라고 합니다.

게다가, 성격이 차분하고 성질을 잘 안 내는 편이라 초보 집사나 어린아이,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도 좋답니다.

가필드 고양이

엑조틱 고양이, 가필드 고양이처럼 살찌기 쉬워요!

활동량이 적고, 통통한 체형이라 살찌기 쉬워

고양이의 체형은 크게 6가지로 나뉘는데요. 엑조틱 고양이는 머리가 둥글고, 몸통과 다리가 짧고 굵은 편입니다. 또,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인상이고, 주둥이가 짧은 단두종 고양이가 많습니다.

  • 코비(cobby) : 머리가 둥글고, 몸통과 다리가 짧고 굵은 편이에요.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해 보이고, 주둥이가 짧은 단두종이 많아요.
  • 오리엔탈(oriental) : 코비와 정반대 타입으로, 몸매가 가늘고 길쭉한 편이에요. 얼굴형이 뾰족하고, 다리와 꼬리가 길고 가늘어요.
  • 세미 코비(semi cobby) : 오리엔탈과 코비 중간형으로, 다리가 짧고 몸통이 조금 긴 편이에요.
  • 포린(foreign) : 오리엔탈 다음으로 몸매가 가늘고 길쭉해요. 뼈대가 가늘고 늘씬한 근육질 몸매랍니다.
  • 세미 포린(semi foreign) : 오리엔탈과 코비 중간형으로, 포린과 비슷하지만 다리가 조금 짧은 편이에요. 몸통이 조금 작지만, 근육이 잘 잡힌 체형이랍니다.
  • 롱 앤드 서브스텐셜(long & substantial) : 위의 체형에 속하지 않고, 뼈가 굵고 근육이 발달해 체구가 크고 튼튼한 편이에요. 줄여서 섭스텐셜로 불리고, 대부분의 대형 고양이가 속해 있습니다.

대표적인 코비 체형으로는 페르시안, 엑조틱, 히말라얀, 맹크스 고양이 등이 있는데요. 샴 고양이처럼 몸과 다리, 꼬리가 길쭉한 오리엔탈 체형에 비해 통통하고 체구가 커 보이죠.

또, 엑조틱 고양이는 페르시안 고양이에게서 태어나 활동량이 적은 편으로, 살이 찌기 쉬운데요. 평소 식단에 유의하고, 놀이 시간을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 노는 등 체중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가필드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