캣휠 적응 훈련 하기, 고양이가 캣휠을 처음 써본다면?
캣휠을 사기 전, 고민하는 집사들이 많아요. 캣휠은 부피가 크고 돌아가서 고양이에게 낯설고 무섭기 때문입니다. 이때, 고양이가 캣휠에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해주면 좋습니다. 캣휠 적응 훈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캣휠에 잘 적응하는 고양이도 있어
캣휠 적응 훈련을 따로 하지 않아도 캣휠을 바로 타는 고양이가 있다고 해요. 특히, 고양이 중에서도 활동량이 많은 뱅갈, 사바나 캣, 샴, 아비시니안 고양이가 그렇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 고양이는 캣휠을 바로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별도로 캣휠 적응 훈련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캣휠, 고양이가 타지 않는 이유는?
낯설고 무서워서
캣휠은 도착했을 때 택배 상자를 보고 놀랄 정도로 그 크기가 커요. 게다가, 캣휠은 부피도 크기 때문에 고양이가 낯설어서 도망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캣타워, 캣폴과 다르게 움직여서
캣휠은 캣타워, 캣폴과 다르게 고양이가 위가 아닌 앞으로 걸어야 해요. 그리고 고양이가 움직여야 캣휠이 움직이기 때문에 낯설어서 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캣휠의 장점
활동량이 늘면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
뚱냥이가 캣휠 덕분에 체중 감량에 성공했다는 집사들이 많다고 해요. 고양이가 캣휠을 타면서 자연스럽게 활동량이 증가해 고양이 비만 외에도 다른 질병에 걸리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령묘의 경우 관절염 예방이나 근육 떨림 증상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우다다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
다묘가정에서 캣휠을 사용하면 좋아요. 고양이가 우다다할 때 동선이 다양해지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들이 캣폴과 캣타워, 캣휠을 오가면서 뛸 수 있답니다.
게다가, 캣휠에 스크래쳐가 있어 고양이가 발톱을 갈고 쉴 수 있는 공간으로도 쓸 수 있답니다.
집사의 숙면에 도움이 돼
고양이가 캣휠에서 걷기만 해도 체력을 많이 소모하게 돼요. 그래서 고양이가 잠든 집사의 명치나 배 위로 점프하는 일이 줄어든답니다.
캣휠을 고를 때는 소재와 발판, 소음 등을 확인해야 해요. 특히, 체구가 크거나 뚱냥이라면 발판이 넓은 캣휠을 구매하는 게 좋답니다.
캣휠 적응 훈련하는 방법
고양이가 적응할 시간을 준다
캣휠을 구매했다면 며칠 동안 고양이가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게 중요해요. 이때, 고양이를 들어서 캣휠에 앉히거나 움직이게 하는 행동을 하면 안 됩니다.
어떤 고양이는 캣휠에 적응하는데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린다고 해요. 그래서 고양이가 캣휠 냄새를 맡고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게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주로 생활하는 공간에 캣휠을 둔다
고양이가 주로 생활하는 공간의 구석이나 한쪽 벽면에 캣휠을 두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고양이가 물을 마시거나 밥을 먹은 뒤 호기심에 냄새를 맡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고양이가 캣휠 냄새를 맡으면 보상으로 간식을 주면 좋습니다.
장난감이나 애착담요 등을 캣휠 주변에 둔다
캣휠 주변에 고양이가 좋아하는 담요나 장난감을 두면 좋아요. 그리고 그 옆에 고양이 숨숨집이나 방석, 박스를 두면 더욱 좋습니다. 이때, 고양이 옆에 캣휠이 있어도 안정감을 느끼게 해준답니다.
또한, 고양이와 장난감으로 놀아줄 때 캣휠 주변으로 유도하면 좋아요. 자연스럽게 고양이가 캣휠에 몸을 숨기거나 발톱을 갈 수도 있답니다.
한쪽 벽면을 막아두고 사용한다
만약 양옆으로 뚫려있는 캣휠이라면, 적응 기간에는 벽면에 붙여서 사용하는 게 좋아요. 어떤 고양이는 캣휠이 양옆으로 뚫려있으면 불안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창밖을 보는 걸 좋아한다면, 베란다나 거실에 캣휠을 둬도 좋아요. 다만, 고양이가 캣휠 적응 훈련을 끝냈을 때 옮기는 게 좋습니다. 만약 적응 훈련이 끝나기 전에 캣휠을 옮긴다면, 고양이가 낯설어서 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간식으로 캣휠에 탈 수 있게 유도한다
고양이가 캣휠에 스스로 올라탔다면 간식으로 보상해주면 좋아요. 그리고 간식을 줄 때 고양이 시선보다 조금 위로 들어주면 좋습니다. 이때, 고양이 시선이 올라가면서 천천히 걸음을 내딛게 된답니다.
일주일 정도 고양이가 스스로 캣휠에 올라탈 때마다 간식을 주는 게 좋아요. 고양이가 캣휠에 대해 좋은 인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하루에 서너 번 정도 자주 반복해주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