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도어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 10가지, 베란다에 고양이 방묘문 필요하다면?
고양이가 베란다를 자주 드나든다면 문을 항상 열어 놔야 해요. 하지만, 여름과 겨울철 냉난방 문제도 있고, 벌레도 들어오게 돼 고민하는 집사들이 있습니다. 이때, 펫도어 설치를 하면 베란다 문을 닫아두어도 고양이가 쉽게 드나들 수 있답니다.
펫도어 필요한 이유
베란다나 방문을 열지 않아도 돼
펫도어를 설치하게 되면 베란다나 방문을 직접 열지 않아도 돼요. 방묘문과 다르게 펫도어는 고양이가 스스로 드나들 수 있어 편리하답니다.
게다가 고양이가 방문이나 주변을 긁어 벽지가 찢어지거나 방문에 스크래치가 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름과 겨울철 냉난방에 도움이 돼
여름과 겨울철 냉난방 중에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 열 손실이 심해 냉난방비가 많이 든다고 해요. 그래서 창살로 이루어진 방묘문보다 펫도어를 설치하는 걸 추천해요.
벌레와 냄새를 차단할 수 있어
베란다나 화장실 문을 열어두면 벌레와 하수구 냄새, 밖에서 들리는 소음이 그대로 들어와 불편해요. 이때, 펫도어를 설치하면 벌레와 냄새, 소음까지 차단할 수 있습니다.
펫도어 고르는 방법
만든 소재가 안전하고 내구성 있는지
펫도어를 만든 소재는 목재나 금속,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요. 이때, 고양이가 머리로 문을 밀어 드나들기 때문에 펫도어가 너무 무거우면 좋지 않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드나들 때 위험한 요소가 없고, 튼튼한지 확인하는 게 좋아요. 그래서 내구성이 뛰어난 원목이나 튼튼한 플라스틱 ABS 소재로 만든 펫도어를 추천합니다.
고양이가 우다다해도 흔들리거나 부서지지 않는지
특히 다묘가정에서 고양이들이 우다다할 때 펫도어가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하는 게 좋아요. 펫도어를 설치할 때 베란다 창틀이나 방문에 잘 고정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방묘창과 방묘문을 설치하는 걸 추천해요. 고양이끼리 싸우거나 한 마리가 아플 때 잠시 격리할 수 있고, 고양이 발톱에 방충망이 찢어지는 걸 예방할 수 있답니다.
펫도어가 양방향으로 열리고, 잠글 수 있는지
펫도어의 문이 한쪽만 열린다면 고양이가 들어갔다가 나올 수 없게 돼요. 그래서 양방향으로 열 수 있는 제품을 사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베란다에 고양이에게 위험한 물건이 있을 때 드나들지 않도록 잠금 기능이 있는 제품을 고르는 걸 추천합니다.
사이즈가 고양이 체구에 맞는지
고양이는 유연해서 머리가 들어가면 어디든지 다닐 수 있어요. 하지만 뚱냥이나 체구가 큰 고양이라면 펫도어 사이즈가 여유로운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펫도어는 고양이 다리 길이를 재고, 그만큼 바닥에서 띄워 설치해야 해요. 바닥에 가까이 설치하게 되면 고양이가 다니기 불편해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설치 및 관리하기에 편리한지
벽을 뚫지 않는 제품은 설치하기에 좋아
벽을 뚫으려면 공구(드릴, 전동 드라이버)가 필요하고, 설치하는 게 부담스러운 편이에요. 이럴 땐 베란다 창틀에 끼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사는 걸 추천합니다.
벽을 뚫지 않아 설치가 간편하고,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 많은 편이에요.
벽, 방충망을 뚫는 제품은 관리하기에 좋아
펫도어 사이즈에 맞게 벽이나 문에 구멍을 내는 제품이 있어요. 벽이나 문, 방충망에 설치할 때 나사로 조이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튼튼하게 설치하니 고양이가 자주 드나들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물티슈로 닦으면 돼 관리하기에도 편하답니다.
펫도어 추천 10가지
베란다 창틀에 끼워서 쓰는 제품 추천
이 제품은 가격이 저렴하고, 방풍이 잘 돼서 좋아요. 베란다 문틈에 찍찍이 테이프로 붙여서 사용하지 않을 땐 떼면 됩니다.
중소형에서 특대형까지 있는 제품이에요. 문 크기가 달라서 뚱냥이나 체구가 큰 고양이가 쓰기에도 좋습니다.
제품 중앙에 있는 조절나사로 패널을 조절해 설치하면 돼요. 내구성이 좋고 가벼운 플라스틱 ABS 소재를 사용해 튼튼하답니다.
이 제품은 나사가 없고 투명하게 잘 보여서 좋아요. 그리고 베란다 문에 끼워서 문과 함께 움직이거나, 베란다 문틀에 고정할 수 있는 제품이랍니다.
원목으로 만들어서 단단하고, 설치도 쉬운 편이에요. 그리고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아 좋답니다.
방충망, 방문 벽을 뚫어 고양이가 쉽게 드나들 수 있는 제품 추천
이 제품은 방충망을 잘라서 설치하는 제품이에요. 나사로 고정해 방충망이 흔들리거나 제품이 떨어질 염려가 없어 좋습니다.
뚱냥이나 체구가 큰 고양이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이즈가 다양해요. 그리고 문 가장자리에 브러쉬가 달려있어 고양이가 다칠 염려도 없답니다.
양방향, 한쪽 방향 등 드나드는 방식을 조절할 수 있는 클립이 있어요. 그리고 문 아래에 자석이 달려있어 소음과 냄새 차단에도 좋답니다.
대형견을 위한 펫도어라 뚱냥이나 체구가 큰 고양이가 사용하기에 좋아요.
방문 벽을 닫아도 고양이가 스스로 문을 열 수 있는 제품 추천
방문 벽을 뚫기 힘든 독자라면 이 제품을 추천해요. 방문 벽을 닫아도 고양이가 얼굴로 밀면 문이 부드럽게 열린답니다.
펫도어 적응 훈련하기
간식, 장난감으로 고양이를 펫도어 주변으로 오게 한다
펫도어를 샀다면 고양이가 무서워하지 않게 적응 훈련을 하는 게 중요해요. 그래서 고양이가 주로 생활하는 공간에 펫도어를 둡니다. 이때, 설치하지 않고 고양이가 천천히 냄새를 맡도록 두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펫도어에 관심을 가진다면, 간식이나 장난감으로 주변에 지나다닐 수 있게 해줍니다.
펫도어 문을 열어 놓고 고양이가 지나다니게 해준다
고양이가 펫도어에 적응하기 전까지는 문을 따로 떼거나 열어두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펫도어를 두고 고양이와 마주 앉아 간식을 들고 이름을 부릅니다.
고양이가 천천히 펫도어를 사용한다면 칭찬하고 간식을 줘요. 그리고 일주일 동안 매일 두세 번 반복해서 훈련해주면 좋습니다.
펫도어 문을 닫고 고양이가 지나다니게 한다
고양이가 펫도어에 어느 정도 적응했다면, 문을 닫고 반대편에서 고양이 이름을 불러요. 이때, 고양이가 문을 밀고 들어오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문을 살짝 들어 올려주면 좋습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