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요거트 먹어도 되나요? 주의사항과 급여 방법

요거트는 우유를 발효해서 만든 음식으로 배변활동, 면역력 등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그런데 우유는 강아지에게 먹이면 안 된다고 알려져 있죠. 그렇다면 요거트도 급여하면 안 되는 걸까요? 강아지 요거트 먹어도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요거트

강아지 요거트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우유 먹이면 안 되는 이유 – 유당불내증

강아지는 우유 속에 들어있는 유당을 잘 소화하지 못해요. 그래서 우유를 먹으면 소화장애(구토, 설사 등)를 겪을 수 있어서 급여하면 안 됩니다. 강아지에게 우유를 줘야 하는 경우 강아지 전용 우유, 분유를 먹어야 합니다.

유당이 적은 요거트는 급여해도 괜찮아요

요거트 역시 우유로 만든 음식이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먹여도 되는지 고민될 수 있는데요.

비마이펫배너광고

요거트는 발효되는 과정에서 유산균이 유당을 파괴하기 때문에 유당 함량이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먹어도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아요. 급여할 경우, 간식 개념으로 소량 급여하면 됩니다.

단, 유당에 아주 예민한 강아지의 경우 요거트를 급여해도 유당불내증으로 고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요거트를 급여하기 전 아주 소량만 급여해 보고 반응을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요거트
그릭 요거트를 먹는 몽이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요거트 종류

1. 플레인 요거트 – 설탕, 자일리톨, 인공감미료가 없는 제품

기본적으로 설탕, 인공감미료 등의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무설탕 플레인 요거트를 급여해 주세요. 이런 첨가물이 들어간 경우 소화 장애를 겪을 수 있고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자일리톨이 들어간 요거트라면 급여하면 안 됩니다. 자일리톨은 강아지에게 독이 되는 성분이에요.

2. 그릭 요거트

요거트에서 유청을 제거하면 그릭 요거트가 되는데요. 유청을 제거하면서 요거트 속 유당도 많이 없어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에 비해 유당이 적어 소화가 더 잘 되는 편이랍니다.

3. 산양유 요거트

산양유는 유당불내증을 일으키지 않는 우유로 유명한데요. 이는 산양유 속에 유당 분해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더 뛰어나다고 해요.

이렇듯 산양유로 만든 요거트의 경우 유당불내증을 일으킬 확률이 적습니다. 단, 가격은 비싼 편이에요.

강아지 요거트
Flickr, Tony Alter, https://flic.kr/p/dknASE

강아지 요거트 활용 방법

1. 시원한 여름 간식

더운 여름철, 요거트를 얼려서 강아지에게 아이스크림처럼 만들어 주는 것도 좋아요. 더위를 조금 식혀줄 수 있는 좋은 간식이랍니다. 이때, 딸기, 블루베리, 바나나 등의 과일과 함께 갈아낸 요거트를 얼려줘도 좋답니다.

2. 설사할 때 활용하기

강아지가 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활용할 수 있어요. 최선의 해결책은 아니나 급한 경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소형견의 경우 0.5~1스푼, 중형견은 2스푼, 대형견은 3스푼 급여하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설사를 자주 하는 강아지라면, 요거트를 먹여 관리하기보다는 강아지용 유산균을 챙겨주는 게 훨씬 좋습니다.

강아지 요거트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