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키니즈 성격과 특징, 단두종으로 더위에 약해요

페키니즈는 주둥이가 납작한 단두종 견종 중 하나입니다. 퍼그차우차우와 같은 중국 출신 견종으로, 아주 오래전부터 사람과 함께 살아온 견종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페키니즈, 어떤 견종인지 성격과 특징 그리고 주의해야 할 질병까지 알아봅시다.

페키니즈

페키니즈, 어떤 견종일까?

페키니즈는 키(체고)는 15~23cm, 몸무게는 최대 6kg 정도 나가는 소형견이에요. 얼굴이 납작하고 코가 눌려 있는 단두종입니다. 수명의 경우 평균 12~14년 정도로 알려져 있어요.

중국 출신의 견종

페키니즈는 중국 출신의 견종으로, ‘베이징의 개’라는 이름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베이징을 우편용 영어(우정식 병음)로 표기하면 Peking인데, 이 단어를 따서 페키니즈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알려져 있어요. 중국에서는 징빠(Jingba)라고 부른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중국 황실에서 길렀다

페키니즈는 중국 황실에서 왕족들이 기른 견종입니다. 황제들은 페키니즈 중에서도 작은 강아지를 소매 속에 넣고 다녔다고 해요. 기록에 따르면 8세기 당나라 시대부터 길렀다고 하는데, 더 오래전인 기원전부터 있었으며 진시황도 페키니즈를 길렀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페키니즈를 귀신을 쫓는 신성한 개라고 믿으며 애지중지 다뤘다고 하는데요. 페키니즈를 다치게 하거나 훔칠 경우 사형에 처해질 정도였다고 합니다.

페키니즈

페키니즈 특징

단두종이에요

페키니즈는 머리와 코가 납작한 단두종입니다. 단두종이기 때문에 크고 돌출된 눈을 가지고 있어 안구 손상에 주의해야 해요. 또한, 호흡도 어려워하기 때문에 격한 운동은 자제해야 하며 잘 때 코를 고는 게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구에 비해 무거워요

페키니즈는 근육질 몸을 가지고 있어요. 체구가 작아 2~4kg 정도로 가벼울 거라고 예상할 수 있는데, 평균 4~6kg 정도로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이랍니다.

독특한 걸음걸이

페키니즈는 몸을 좌우로 흔들며 구르는 듯 걷는 독특한 걸음걸이를 가지고 있어요. 이 걸음걸이는 ‘롤링’이라고 불린답니다.

짧은 다리

페키니즈는 다리가 구부러져 있으며, 길이도 짧은 견종이에요. 짧은 다리로 인해 허리에 무리가 갈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늑대와 유전적으로 가장 가까운 견종

DNA 연구에 따르면, 페키니즈는 늑대와 외모가 닮진 않았지만 유전적으로 가장 가까운 견종 중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가장 오래된 견종 중 하나라고도 해요.

페키니즈

사자 갈기 같은 목 털

페키니즈의 목 주변에는 사자 갈기 같은 긴 털이 나있어요. 사자를 닮았다고 해서 차우차우, 티베탄 마스티프 등의 견종과 함께 라이언 도그(Lion dog)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페키니즈의 유래에 대한 전설 중도 사자와 관련된 이야기가 대부분입니다. 가장 유명한 전설로는 마모셋 원숭이와 사랑에 빠진 사자가 자신의 몸을 작게 만들어달라 부처에게 빌었고, 페키니즈가 되었다고 해요.

페키니즈, 털 관리 어려워

페키니즈는 장모종에 이중모를 가진 견종이에요. 그래서 털이 많이 빠지는 편이며, 일주일에 3-4회 정도는 빗어주며 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어 털 관리가 어려운 편입니다.

더위를 많이 타요

단두종이라 호흡을 통한 체온 관리가 어렵고 장모종, 이중모이다 보니 페키니즈는 더위에 정말 약해요. 열사병 예방을 위해 여름철에는 해가 없는 이른 아침, 저녁 짧은 산책을 해주고 시원한 실내에서 놀아주는 게 좋습니다.

페키니즈 성격

애정이 많은 사랑둥이

페키니즈는 고대 중국에서부터 오랜 시간 반려견으로서 함께 한 견종이에요. 그래서 가족에 대한 애정이 큰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경계심이 강해요

가족에 대한 애정은 큰 반면,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은 강한 편이에요. 강한 경계심으로 인해 중국 황제의 소매 속에 들어가 경비견 역할을 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독립적이고 고집이 세요

페키니즈는 독립적이고 고집이 세서 하기 싫은 일은 잘 하지 않아요. 그래서 훈련을 시키는 게 쉽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이타닉호에서 살아남은 견종

빙산으로 인해 침몰한 타이타닉호에는 12마리의 개가 타고 있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살아남은 개는 세 마리였는데요. 두 마리는 포메라니안 견종이었고, 나머지 한 마리가 페키니즈였습니다.

세 마리 모두 크기가 작아 보호자가 담요, 코트 속에 숨겨 구명보트에 데리고 탔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페키니즈

페키니즈가 주의해야 할 질병

눈 상처

페키니즈는 단두종으로 눈이 돌출되어 있으며 크기도 커요. 그래서 이물질로 인해 눈에 상처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강아지와 싸우거나 놀다가 눈이 다치는 일도 쉽게 생겨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허리 디스크

허리 디스크는 다리가 짧은 닥스훈트, 웰시코기 그리고 페키니즈 등의 견종에게 특히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디스크가 생기지 않도록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지 않도록 계단, 슬라이드 등을 설치해 주는 게 좋으며 살이 찌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두종 호흡기 폐쇄 증후군(BAOS)

단두종 견종들이 짧아진 코로 인해 겪는 호흡기 질환을 단두종 호흡기 폐쇄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페키니즈 역시 단두종으로, 호흡이 어려워 잘 때 코를 골고 호흡으로 인한 체온 조절이 어려워 더위에도 취약합니다.

슬개골 탈구

슬개골은 무뤂을 덮고 있는 작은 뼈로 무릎 움직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슬개골이 제자리에서 자꾸 벗어나는 걸 슬개골 탈구라고 해요. 슬개골 탈구는 소형견에게서 자주 발병하는 질환이며, 페키니즈도 마찬가지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난산으로 인한 제왕절개

페키니즈는 출산 시 난산을 겪을 확률이 높은 견종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페키니즈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