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원룸 인테리어 용품 추천 13가지, 오밀조밀 공간을 활용해봐요!
고양이 원룸 인테리어라고 하면 벌써 막막해지죠. 한정된 공간에 고양이 식기와 캣타워, 화장실, 숨숨집을 어떻게 두어야 할지 고민됩니다. 좁은 원룸 공간이라도 수직 공간을 잘 활용하면 된답니다. 고양이 원룸 인테리어 용품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원룸 인테리어, 어떤 걸 신경 쓰면 될까요?
수직 공간에 신경 써야
고양이 원룸 인테리어 할 땐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게 중요해요. 특히, 벽이나 천장 등 수직 공간에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수평 공간이 중요한 사람, 강아지와 다르게 고양이에겐 수직 공간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원룸 공간에서는 캣타워보다 캣폴을 추천해요. 캣폴은 캣타워보다 바닥면의 공간을 덜 차지하면서 수직 공간은 더 많이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캣폴에 수직형 스크래쳐가 있어 고양이가 오르락내리락하면서 발톱을 갈 수 있어 좋습니다.
캣폴은 책상이나 침대 등 높이가 다른 가구 주변에 설치하면 좋아요. 고양이가 계단처럼 단계적으로 캣폴에 오를 수 있고, 책상과 침대도 수직 공간이라고 인식한답니다.
창밖을 볼 수 있어야
고양이에게 창 밖은 사람에게 TV와 같아요. 그리고 고양이가 햇볕을 쬐면서 낮잠을 자고, 창밖을 구경하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창문을 항상 열어두면 좋아요.
다만, 고양이 발톱에 의해 방충망이 뜯길 수 있으니 방묘창을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창문을 열어두기 힘들다면, 창문에 붙이는 윈도우 해먹을 설치해도 좋답니다.
숨숨집이 많을수록 좋아
고양이는 사냥하거나 위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숨는 습성이 있어요. 특히, 고양이는 몸에 꼭 맞고 좁은 장소일수록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에 상자나 봉투처럼 사방이 막힌 걸 좋아합니다.
만약 다묘가정이라면 집안에 숨숨집을 많이 두는 게 좋아요. 집안에 고양이가 숨을 공간이 없다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안에 최소 서너 개 정도 고양이가 숨을 공간을 만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수납공간이 많을수록 좋아
고양이 원룸 인테리어를 할 때 공간이 좁기 때문에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수납공간이 많을수록 좋아요. 만약 집안에 빌트인이나 펜트리 등의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면, 수납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집안에 고양이 장난감이나 발톱깎이 등 물건이 늘어져 있으면 지저분해 보이고, 쉽게 먼지가 쌓입니다. 게다가, 고양이 장난감을 숨겨두지 않는다면, 고양이가 장난감에 대한 호기심이 사라져 지루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납 제품에 고양이 장난감, 발톱깎이 등을 넣어 놓고 사용하면 좋습니다.
고양이 원룸 인테리어 용품, 어떤 걸 고르면 될까요?
고양이 다리 길이에 맞게 식기 높이를 조절해야
고양이 식기는 고양이의 어깨 정도 높이에 맞추는 게 좋아요. 약 8~10cm 정도인데, 다리가 길거나 중대형묘라면 10~13cm 정도가 적당합니다.
만약 고르기 어렵다면, 높이 조절이 되는 식기를 사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한 바퀴 돌 수 있어야
고양이 화장실은 고양이 몸통 길이보다 1.5~2배 정도 커야 합니다. 고양이 몸통 길이는 얼굴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말합니다.
고양이 화장실은 크고 넓은 개방형 화장실이 좋은데, 고양이가 화장실 안에서 한 바퀴를 돌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새끼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면, 처음부터 크기가 큰 제품을 사는 게 좋습니다. 화장실을 자주 바꾸면 고양이가 화장실이 낯설어 대소변을 참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캣폴은 발판이 넓고 흔들리지 않아야
캣폴을 고를 땐 집의 천장 높이를 확인해야 해요. 캣폴은 캣타워와 다르게 천장에 고정해서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캣폴의 기둥의 지름이 10cm이상으로 넓고, 발판은 30 x 30cm 이상으로 크고 두꺼워야 해요. 만약 캣폴 기둥의 지름이 이보다 얇다면 캣폴이 흔들릴 수 있고, 발판이 작으면 고양이가 미끄러져 다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에서 접착제 냄새가 나지 않아야
고양이 스크래쳐는 고양이가 영역 표시하거나 발톱을 손질할 때 사용해요. 고양이 스크래쳐는 주로 골판지나 삼줄로 만들어집니다.
만약 골판지 소재로 된 스크래쳐를 구매한다면, 접착제 냄새가 없어야 합니다. 골판지는 종이를 얇게 덧대서 접착하거나 스크래쳐와 박스를 붙일 때 본드를 사용합니다.
스크래쳐에서 접착제 냄새가 심하다면 저렴한 재질의 골판지일 가능성이 높고, 고양이 호흡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윈도우 해먹은 접착력이 좋아야
윈도우 해먹은 일광욕과 창밖을 구경하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를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에요. 윈도우 해먹은 창문에 붙여서 사용하는 제품이다 보니 접착력과 함께 제품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윈도우 해먹의 접착력이 떨어지거나, 제품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보다 고양이가 무겁다면 해먹이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원룸 인테리어 추천 제품 13가지
넓고 커서 오래 쓸 수 있는 고양이 화장실 2가지
가로 38, 세로 70cm로 사이즈가 큰 제품이에요. 실제로 제가 쓰고 있는 제품이기도 한데, 5kg 수컷 고양이가 쓰기에도 충분할 정도로 내부 공간이 넓답니다.
이 제품은 세로 길이가 83cm로 체구가 큰 고양이가 쓰기에 좋아요. 화장실 입구 턱이 낮아서 관절이 약하거나 노령묘가 많이 쓴다고 합니다.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고양이 식기
비마이펫 아크릴 펫테이블은 8cm, 11cm로 식기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요. 고양이 발바닥 모양의 귀여운 디자인과 투명한 아크릴 소재라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한답니다.
수직 공간을 많이 만들어 줄 수 있는 캣폴 3가지
고양이가 쉴 수 있는 숨숨집, 해먹이 있는 캣폴이에요. 캣타워보다 공간 차지가 덜하면서 수직 공간을 많이 만들 수 있는 캣폴이랍니다.
이 제품은 일반 캣폴과 다르게 아이보리 색상의 스크래쳐로 되어있어요. 디자인도 깔끔하고, 아이보리 색상이라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아 좋답니다.
이 제품은 기둥이 세 개라서 고정이 더 잘 돼요. 발판도 크기별로 다양하게 있고, 발판 중앙에 구멍이 뚫려 있어 고양이가 우다다하면서 캣폴을 오르내릴 때 좋답니다.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스크래쳐 2가지
중앙이 움푹 파여있어 고양이가 쉴 때 쓰기 좋은 스크래쳐예요. 스크래쳐 지름도 46cm로 넓은 편이라 체구가 큰 고양이가 써도 좋답니다.
차분한 색상의 스크래쳐로,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 제품이에요. 50x37x16cm 크기로, 뚱냥이가 써도 문제가 없고 숨숨집으로도 쓸 수 있답니다.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숨숨집 2가지
이 제품은 고양이 터널로, 고양이가 우다다하거나 고양이와 장난감으로 놀 때 쓰기에 좋아요. 중앙에 천이 덧대어져 있어, 고양이가 쉴 땐 숨숨집으로도 쓸 수 있답니다.
골판지 소재로 저렴한 편이고, 다묘가정에서 쓰기에 좋은 제품이에요. 숨숨집으로도 쓸 수 있고, 고양이 캣타워로도 쓸 수 있어 유용하답니다.
창 밖 구경을 좋아하는 고양이에게 좋은 윈도우 해먹 2가지
이 제품은 흡착판이 7개로 잘 떨어지지 않게 신경 썼다고 해요. 그리고 자작나무 원목을 사용해 튼튼하고,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답니다.
이 제품은 창틀에 손잡이 볼트를 돌려서 고정하는 제품이에요. 발판이 25.6 x 33.5cm로 넓은 편이라 뚱냥이나 체구가 큰 고양이가 쓰기에도 좋답니다.
고양이 용품을 넣어둘 수 있는 수납장
라탄 소재로 만든 수납장이에요.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3단으로 수납할 수 있어 고양이 손톱깎이나 세정제, 장난감 등을 넣어 놓기에 좋답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